“국감 증인채택, 재벌 회장 내용 잘 모르니 전문경영인 부른다는 원칙 지키겠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6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뒷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하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먼저 청와대, 더불어민주당과 개헌 및 선거구제 개편에 합의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 전병헌 정무수석,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에게 물은 적이 있다”며 “‘개헌은 국회 개헌특위, 선거구제는 정개특위에서 하는데 국회에서 잘 논의해주길 바라고, 원론적으로 동의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지 않으냐’는 게 그쪽의 원론적 답변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의총에서 이렇게 보고한 것이 전부인데 박지원 전 대표가 페이스북에 합의했다고 썼다”며 “그때 자리에 없던 박주현 최고위원은 합의한 것처럼 말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결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제가 믿는 하나님 앞에서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대선 과정에서 있었던 민주당과의 고소·고발 쌍방 취하에 대해서는 “당 법률위원장 간 그런 논의가 있던 것은 알지만 결과가 어떤지, 언제 취하할지는 전혀 들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기업인의 국정감사 증인채택 문제와 관련해서는 “19대 국회 때 재벌 회장은 내용을 잘 모르니 전문경영인을 부른다는 원칙을 여야가 합의했다”며 “이 원칙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전문경영인이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무책임한 답변을 해 회장을 불러야 할 상황이 되면 불러야 한다는 게 여야 간 원칙”이라며 “국감 자료 요구도 최소한으로 하겠다. 정부 역시 국회 요구 자료는 제때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서는 “애매한 정규직화 가이드라인 등으로 노사, 노노 갈등을 불러일으키고, 기간제 교사의 정규직화 무산으로 희망 고문으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노동개혁이 답이라고 인식하고 국민에게 고통분담을 호소하라. 지금은 고용 안전망을 촘촘히 갖추면서 노동개혁을 시작할 때”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