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군사옵션에 반대 뜻 분명히 해, 北에 4노(NO) 원칙도 재천명, 유엔 중재 요청도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유엔 기조연설에서 "전쟁을 겪은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의 대통령인 나에게 평화는 삶의 소명이자 역사적 책무"라며 북핵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겠다는 강고한 뜻을 거듭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회의장에서 행한 기조연설에서 "정전협정이 체결되고 64년이 지난 지금에도, 불안정한 정전체제와 동북아의 마지막 냉전 질서로 남아 있다.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로 동북아의 긴장이 고조될수록 전쟁의 기억과 상처는 뚜렷해지고 평화를 갈망하는 심장은 고통스럽게 박동치는 곳, 그곳이 2017년 9월, 오늘의 한반도 대한민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촛불혁명을 통해 전쟁과 갈등이 끊이지 않는 지구촌에 평화의 메시지를 던진 우리 국민들을 대표하고 있다"며 "나에게는 인류 보편의 가치로서 온전한 일상이 보장되는 평화를 누릴 국민의 권리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거듭 평화적,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압박에 대해 "나는 유엔 안보리가 유례없이 신속하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만장일치로, 이전의 결의보다 훨씬 더 강력한 내용으로 대북제재를 결의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외교적, 정치적 해결 원칙을 적시한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란 점도 지적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나는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을 위한 실천을 다짐하는 유엔총회의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북한과 국제사회에 천명한다"며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 어떤 형태의 흡수통일이나 인위적인 통일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난 7월 베를린선언에서 밝힌 4노(NO) 원칙을 재천명했다.

이어 북한에 "이제라도 역사의 바른 편에 서는 결단을 내린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다"며 "스스로를 고립과 몰락으로 이끄는 무모한 선택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 나는 북한이 타국을 적대하는 정책을 버리고 핵무기를 검증 가능하게,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미국의 북한에 대한 '군사옵션'을 겨냥해 " 안정적으로 상황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의 모든 노력은 전쟁을 막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나치게 긴장을 격화시키거나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로 평화가 파괴되는 일이 없도록 북핵문제를 둘러싼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도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평화는 분쟁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분쟁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는 말을 인용하면서 "우리 모두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지난 19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같은 자리에서 가진 유엔 연설에서 북한을 완전파괴하겠다면서 '군사옵션'을 언급한데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특별히 나는 안보리 이사국을 비롯한 유엔의 지도자들에게 기대하고 요청한다"며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엔헌장이 말하고 있는 안보 공동체의 기본정신이 한반도와 동북아에서도 구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북아 안보의 기본 축과 다자주의가 지혜롭게 결합되어야 한다. 다자주의 대화를 통해 세계 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청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라며 "한반도에서 유엔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도발과 제재가 갈수록 높아지는 악순환을 멈출 근본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유엔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유엔의 역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안토니우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가 평화적 방식으로 근원적·포괄적으로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유엔 사무총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요청하며 대화의 중재자 역할을 주문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또 문 대통령은 "앞으로 5개월 후, 대한민국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이 열린다. 2018년 평창은 2020년 도쿄, 2022년 북경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문이 열리는 곳"이라며 "나는 냉전과 미래, 대립과 협력이 공존하고 있는 동북아에서 내년부터 열리게 되는 이 릴레이 올림픽이 동북아의 평화와 경제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열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작 100Km를 달리면  한반도 분단과 대결의 상징인 휴전선과 만나는 도시 평창에 평화와 스포츠를 사랑하는 세계인들이 모인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은 우의와 화합의 인사를 나눌 것"이라며 "그 속에서 개회식장에 입장하는 북한 선수단, 뜨겁게 환영하는 남북 공동응원단, 세계인들의 환한 얼굴들을 상상하면 나는 가슴이 뜨거워진다"고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여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결코 불가능한 상상이 아니다.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적극 환영하며, IOC와 함께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며 "나는 평창이 또 하나의 촛불이 되기를 염원한다. 민주주의의 위기 앞에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들었던 촛불처럼 평화의 위기 앞에서 평창이 평화의 빛을 밝히는 촛불이 될 것이라 믿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나는 여러분과 유엔이 촛불이 되어 주시길 바란다. 평화와 동행하기 위해 마음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며 "오늘, 그 절박한 호소를 담아 세계 각국의 정상들을 평창으로 초청한다. 여러분의 발걸음이 평화의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창올림픽이 한반도 평화를 여는 '촛불'이 되도록 유엔의 지원을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