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제공
▲ 경기도청 제공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민 안전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일 하남 버스환승공영차고지에서 열린 2층버스 개통식에서 “최근 경기도의회가 광역버스 준공영제 동의안을 보류시키면서 일부에서 준공영제가 시행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면서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흔들리거나, 중간에 표류하는 사업이 아니다. 도민의 안전을 두고 어떤 타협도 있을 수 없다. 당초 계획대로 추진된다”고 말했다.

이어 “광역버스는 운전자의 과도한 근무시간과 많은 입석승객, 고속도로 운행 등으로 승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면서 “도민들의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준공영제 도입이 시급하다. 참여의사를 밝힌 22개 시군과 올 연말 준공영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하남시에 도입되는 2층 광역버스는 총 3대로, 하남시와 잠실역을 오가는 ‘9302번’ 노선에 투입된다. ‘9302번’은 하남 버스환승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해 스타필드 하남, 유니온타워, 신평마을, 풍산초교, 미사파출소•종합운동장 등을 거쳐 서울 잠실역까지 편도기준 41.1km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21일 첫 운행을 시작해 평일 기준으로 하루 24회 운행 하게 된다. 도입 차량은 볼보(Volvo)사 차량으로 1층 11명, 2층 59명 등 총 70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다.

이 차량에는 승객안전을 위해 출입문이 완전히 닫히기 전까지 출발을 방지하는 ‘세이프티 도어’와 비상상황을 대비한 ‘비상 탈출구’, ‘승강구 수동개폐 시스템’, ‘비상망치’, ‘긴급 제동 장치(AEBS), ‘차로이탈 경고장치(LDWS)’, 차량 안전성 제어 및 전복방지 시스템(ESP)’ 등이 설치돼 있다.

이 밖에도 좌석별 독서등과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USB 포트 등의 편의기구는 물론, 휠체어 전용공간 및 도움버튼, 휠체어 자동경사판 등을 갖춰 교통약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