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책임회피 위한 셀프조사로 끝날 게 분명”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오른쪽)<사진=연합뉴스></div>
▲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오른쪽)<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오는 11일 출범 예정인 국방부 5·18민주화운동 특별조사위원회 조사범위에 발포명령자와 실종자 유해발굴 문제 등이 제외된 것으로 확인돼 진상 규명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은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8일,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당초 조사대상에 포함시키기로 약속 했었던 발포명령자와 실종자 유해발굴 문제 등이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또 조사 시기 역시 50여 일에 불과해 국방부가 장담한 진상을 밝히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국방부의 특별조사위원회 운영계획에 따르면 이건리 위원장(변호사) 등 총 9명의 특별조사위원과 조사지원팀(7명), 헬기사격조사팀(11명), 전투기출격대기조사팀(11명) 등 총 39명으로 구성돼 오는 11일부터 11월 30일까지 50일 간 ‘헬기 사격 의혹에 관한 조사’와 ‘공군 전투기 출격대기 의혹에 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손 의원은 지난달 24일 진행된 국회 예결위에서 자신이 조사대상에 발포명령자 규명·행방불명자 소재파악·집단매장지 발굴 등을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 요청했으며 국방부 장관은 “검토해서 포함시키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했었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국방부 장관이 진상조사 범위로 헬기사격과 전투기 출격대기만 명시된 보고서에 최종결재 한 날짜 역시 8월 24일이다”며 “당초 조사대상에 포함시키겠다 약속 했었던 발포명령자와 행방불명자, 집단매장지 발굴 문제 등이 결국 공식 조사범위에서 제외된 것은 매우 유감이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심지어 대상에서 빠져 있는 운영계획에 결재를 하고 예결위에 출석해 거짓말을 한 것”이라며 “기무사의 기밀문건 공개 등에 대한 계획 역시 빠져 있어 실제 전부 다 공개될 것인지조차 의문이다”고 강조했다.

손 의원은 “조사대상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조사는 하겠다는 국방부의 해명을 누가 신뢰할 수 있겠나”라며 “이대로라면 국방부의 책임회피를 위한 셀프조사로 끝날 게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대통령의 특별지시도 있었던 것만큼 이번 조사에서는 발포명령자를 포함한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숨겨진 진실이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면서 “끝까지 추적하고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