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재보선 부정부패 관련 2곳 후보 내지 않아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민주당에게 한미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무기명 투표로 실시하자고 건의했다.

그는 민주당이 한미 FTA비준동의안 처리를 18대에서 하도록 요구한 것에 대해 반발하며, 한미 FTA를 처리할 수 있는 시한은 이번 임시국회 뿐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안 원내대표는 "6월에는 상임위원장 배분 분제로 국회가 공전될 가능성이 높고, 7,8월은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전당대회가 열리고 여름휴가가 겹치기 때문에 국회 개회 가능성이 힘들며, 그렇다면 9월 정기국회로 넘어가는데 국정감사 등 산적한 일정이 있다" 며 "또 미국 대선 정치상황과 맞물리면 결국 한미 FTA는 무산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무기명 표결'이라도 반드시 응해 줄 것을 민주당에게 요구했다. 이는 한미 FTA 체결 선결 조건인 쇠고기 협상 등을 우려해 FTA를 반대하는 여당 내부의 목소리를 묵인하면서까지 FTA를 체결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편, 한나라당은 다가오는 6.4 재보선 총 9개 지역구에서 부정부패 관련 형 확정 등 문제가 있던 선거구 2곳에 후보를 추천하지 않기로 했다.

조윤선 한나라당 대변인은 같은날 최고위원회의 비공개 부분 브리핑을 통해 "작년 4월 25일 재보선 이후, 부정부패 관련 형이 확정되는 곳에 대해서는 중앙당 공심위는 최고위 회의를 거쳐 해당 선거구에 후보 추천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규정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이 후보 추천을 하지 않는 2곳은 대구 서구와 강원도 고성 지역이다.

대구 서구는 윤진 구청장이 선거와 관련, 선물세트 12개 대납사건으로 인해 기부행위 금지 위반으로 징역 10월과 집행유예 2년을 선거받고 문제가 된 지역이다.

조 대변인은 "당규에 규정된 부정부패와 관련 한 것은 아니어도 당 자정노력에 의해서 취지상 부정부패에 준하여 공심위가 공천하지 않도록 최고위에서 의결됐다"고 말했다.

강원 고성은 함형규 전 군수가 선거 운동을 도왔던 자들에게 아파트 및 콘도 개발권을 줘 제 3자 뇌물 공여로 5년을 선고받았다.

이로서 한나당은 재보궐 선거구 9 곳 가운데 서울 강동, 인천 서구, 전남 영광, 경북 청도, 경남 남해, 경남 거창 등 7개 지역에서만 후보를 낼 예정이다.

조 대변인은 "심사기준은 도덕성, 전문성 당선 가능성, 당 및 사회 기여도 지역유권자의 신뢰도를 모두 고려하여, 후보를 추천하는 것으로 기준 정했다"며 "또 필요한 경우, 현지조사 여론조사를 모두 실시해 후보를 추천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결정 내렸다"고 덧붙였다.

공천심사일정과 관련해서는 1일부터 3일간 후보자추천신청을 공고하고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양일간 공모를 받는다. 중앙당 공심위는 오는 8일, 9일 양일간 기초단체장 선거 지역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