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일본 용서했다”…야권 “국민이 대통령 용서 못한다”

지난 29일,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 편찬위가 박정희. 안익태, 최승희 등을 포함한 친일인명사전 수록인물 4776명의 명단을 발표한 것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문제가 되면서 범야권은 즉각 반발, 갈등이 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명단 발표에 대해 29일, 7대 종교 대표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가 일본도 용서하는데 친일 문제는 국민 화합 차원에서 봐야한다"며 "과거사 관련 위원회 정리를 위해서는 법을 바꿔야한다"고 말했다.

강재섭 한나라당 대표도 30일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회의에서 "비록 60일간 이의 제기와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다고는 하지만 부작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특정단체를 중심으로 사실상 일방적으로 발표를 할 경우에 제대로 된 검증절차가 없는 상황에서 엄청난 혼란과 회복 불능의 명예훼손에 처해질 수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친일인명사전 명단 발표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과 여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야당은 거세게 반발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통합민주당 유은혜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가 일본을 용서했다는 이명박 대통령을 국민은 용서할 수 없다"며 "실체불명의 ‘이명박식 실용’ 앞에 역사의 진실이 땅에 묻힐 위기에 처하고 국가적 자존심이 맥없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친일명단 작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은 물론, 명단발표로만 그칠 게 아니라 친일행위를 통해 형성한 재산과 기득권에 대한 분명한 조치가 절실하다"며 오히려 정부 협조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과거사 문제는 정권 차원에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며 "우리 내부의 반성이 전제될 때 일본에 대해서도 과거사 청산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다. 한국 사회의 정치현실과 역사인식을 제대로 바로잡기 위해서도 과거사 정리는 필수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비록 이명박 대통령이 얼마전 “과거사를 더 이상 묻지 않겠다” 는 발언으로 과거사 작업을 무색케했지만, 뒤집힌 역사의 진실을 바로잡기 위한 편찬자금액 모금에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이 모이는 등 해결의 주체가 바로 국민 모두였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고 말했다.

누리꾼들도 이명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아이디 'tuesinasura'는 "양심도 없고 철학도 없는 대통령"이라며 "그런 논리라면 북한의 김일성과 김정일도 용서해줘야 하는 것"이라며 비난했고, 'ktae9309'는 "국민이 탄핵하는 최초의 대통령이 될 것"이라며 혀를 찼다.

아이디 'hostnet'은 "때린 놈은 잘했다는데 맞은 놈이 용서하냐"며 "이명박이 용서하면 국민이 다 용서한건가. 기가 막힌다. 나중에 일본이 독도가 자신의 영토라고 우기면 용서하고 독도 줘라"며 비꼬았다.

아이디 'sonjw0082'는 "정말 대통령이 할말인가"라며 "친일 인사들을 응징하는 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바로 알자는 건데 그것이 무엇이 잘못이란 말인가. 현실도 중요하지만 과거를 잊는다는 것은 미래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아이디 'bestme2'는 "우리가 언제 일본을 용서했나. 우리라는 말을 빼달라"며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의 고통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비판했다.

이번에 발표된 4776명은 2005년 8월 발표된 3090명에 추가로 1686명을 더한 것이다.

편찬위는 친일파의 정의를 '을사조약 전후부터 1945년 8월 15일 해방에 이르기까지 일본제국주의의 국권침탈ㆍ식민통치ㆍ침략전쟁에 적극 협력해 우리 민족 또는 타 민족에게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으로 피해를 끼친 자'라고 규정했다.

한편, 이번 발표에서는 1차 발표에서 거론된 박정희, 방응모, 김활란, 홍난파를 비롯해 시인 박팔양, `선구자'의 윤해영, 아동문학가 김영일, `고향의 봄' 이원수, 안익태, 무용가 최승희 등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또 조선독립신문 윤익선 사장, 현상윤 전 고려대 총장, 고승제 전 서울 상대 교수, 서범석 전 의원, 고재필 전 보건사회부 장관, 진의종, 신현확 전 국무총리 등도 교육학술 분야와 해외 친일인사 분야에 수록됐다.

1차명단에서 국내 중앙 인물과 군 장교를 중심으로 발표했던 것과 달리 2차 명단에서는 해외에서 활동한 친일파들과 추가조사를 통해 밝혀진 자료를 토대로 보완된 친일 혐의자와 지역유력자들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연구소와 편찬위는 앞으로 60일간 유족 또는 명단에 오른 친일인사 관련 기념사업회의 이의 제기를 받고 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