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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홍경환 칼럼] 구글트렌드로 보는 한국의 정당 현실

정치는 생물이라는 말이 있다. 생존을 위해서라면 어떤 가능성도 열려 있다는 뜻이다. 최순실 게이트가 터져 나오면서 당시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에는 미래가 없는 듯 보였다. 바른정당의 창당 당시만 해도 새누리당은 소멸되고 바른정당이 보수 정당의 대표주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5.9 대선이 끝났을 때만 해도 국민의당의 미래는 절망적이었다. (물론 지금 국민의당 앞에 창창한 미래가 펼쳐져 있다는 뜻은 아니다.) 국민의당의 존립 기반인 호남에서 민주당에 패배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유미 조작 사건마저 불거졌다. 

이런 내우외환의 사태 때문에 국민의당은 조만간 소멸돼 민주당에 흡수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4~5%인 국민의당 정당 지지율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일정한 성과를 거두기 힘들며, 선거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정당은 결국 소멸될 것이라는 해석인 것이다. 자민련 등 거대 양당 사이에서 독자 생존을 모색했던 제3 정당이 모두 소멸의 길을 걸었다. 

한 달 전 빅데이터 지수로는 이런 예측이 이미 현실화 된 듯 보였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각 정당의 빅데이터 지수를 비교해 본 결과는 참담했다. (참조 : 빅데이터로 살펴본 각 정당의 미래) 민주당과 야당의 빅데이터 지수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였다. 

그러나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살펴본 각 정당의 빅데이터는 달랐다. 엎치락뒤치락하며 누구의 우세도 점칠 수 없는 상태였다. 


최근 한 달 동안의 구글트렌드를 살펴본 결과 민주당, 한국당, 국민의당 빅데이터 지수는 동일했다. 대선 직후 정의당의 빅데이터는 다른 야당의 빅데이터를 압도하며, 대안 정당으로의 가능성이 농후해 보였다. 그러나 지금은 다시 예전의 소수 야당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다만 한 달 전과 변함이 없는 것은 바른정당이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바른정당의 빅데이터는 변함없이 '0'이다. 국민의당, 한국당 등 다른 정당들이 1개월 전과 달리 민주당과 엇비슷한 빅데이터 지수를 보여주는 반면, 바른정당의 빅데이터는 전혀 변한 것이 없다.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 체제로,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후보의 전당대회 출마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반면, 바른정당은 오히려 이혜훈 대표 선출 이후 대중으로부터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 된다면 이혜훈 체제가 지속될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 할 듯하다. 

그런데 이런 의문점을 갖는 독자들이 있을 것이다. 지금도 발표되는 수많은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은 50%를 넘나들며 다른 야당을 압도하고 있다. 그런데 왜 빅데이터에서는 민주당과 다른 야당이 비슷한 모습을 보이는 것일까?

첫 번째 가능성은 여론조사에 응하는 국민들이 ‘거짓말’을 할 가능성이다. 과거 우리나라의 선거 출구조사 결과를 보면 실제 선거 결과와 크게 달랐던 적이 몇 번 있다. 야당 지지자들이 실제 투표 결과를 솔직히 이야기했을 때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거짓’으로 응답했던 것이다. 

사회적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해 자신의 속마음과 다르게 응답하는 것은 사회과학에서 이미 이론으로 정립돼 있는 사안이다. 이것을 ‘사회적 바람직성’이라 하는데, 예를 들어 마음속으로는 인종차별에 대해 찬성하지만 ‘나치’ ‘히틀러’ 등의 비판을 받을 것을 우려해 여론조사에 응할 때는 인종차별은 나쁜 것이라고 응답하는 것이다. 

두 번째 가능성은 우리정치의 후진성이다. 우리나라의 정당 구조는 이슈와 정책 개발에 매우 취약하다. 정당이 정책을 개발하고, 관료들이 실행하는 구조가 아니다. 정책의 개발과 실행 모두 관료들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구조다. 정치인들의 전문성이 그만큼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끊임없이 관료 출신들을 수혈 받고 있다. 

‘관피아’에 대한 사회적 비판 여론이 거셈에도 불구하고, 관피아 척결이 이뤄지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치인들이 관료들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되어줘야 하는데, 정당의 정책 개발 능력이 뒷받침 되지 않다보니 계속 관료들이 제기하는 이슈와 정책을 정당이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집권 여당 또는 대안 야당이 받아야할 사회적 관심을 관료와 몇몇 스타 관료들이 독점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많은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끌고 나가지 못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민주당이 주도하지 못하니 관심 또한 받지 못하는 것이다. 

한 달 전과 확 달라진 빅데이터 지수를 각 정당의 지도부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더 궁금한 것은 바른정당의 0 행진은 언제쯤 끝날 것인가 하는 점이다. 한 달 뒤 각 정당의 빅데이터 지수를 다시 살펴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로 환원돼 있을까? 아니면 수년 전처럼 진보정당에 대한 무관심과 냉대 현상으로 되돌아가 있을까?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는 각 정당의 위기관리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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