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책 백서, 낯 뜨거운 자화자찬…국민 속 후벼 파는 기만행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주연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이번 살충제 계란 사건 뒤에는 ‘농피아’가 있다며 “정부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심정으로 국민 먹거리 안전을 무너뜨린 체계를 속히 정상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된 공장형 밀집 사육에 대해 정부는 관리감독 체계 개선 대책을 마련해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우리당 김현권 의원과 김한정 의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살충제를 쓴 농장에 친환경 인증을 해준 민간업체 13곳 중 9곳이 전직 농산품질관리원 출신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었다”며 “인증기관 64곳 중 5곳이 농관원 출신 퇴직자가 대표로 있었고 퇴직 공무원이 근무 중인 곳도 31곳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결국 ‘농피아’가 있었다”며 “퇴직 관료와 현 농정 당국 간의 유착이 있었는지 명명백백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올해 6월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가 민간업체에 모든 인증 업무를 넘겨진 것이 과연 괜찮은 것인지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어제 지난 정부 때 작성된 박근혜 정책 백서가 발간돼 공공기관에 배포됐다”며 “실패한 정부가 국민의 혈세를 들여 상식과 합리적 평가는 안중에도 없는 낯 뜨거운 자화자찬을 해서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치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긍정적으로 자평했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단 한 줄의 참회도 없이 제현장 대처와 지휘체계를 확립했다는 식으로 뻔뻔한 평가를 하고 있다”며 “국민의 속을 다시 후벼 파는 짓”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헌법을 유린하고 국정을 농단한 탄핵정부로서 백서 발간을 해야 했다면 국민에게 사죄하고 깊은 반성과 성찰을 먼저 담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박근혜 정부 정책 백서는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전 정부의 부끄러운 자화상의 집합체와 다르지 않다. 또 하나의 국민 기만행위일 뿐”이라고 일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