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복지65%-경제54%-대북53%-인사50%-교육35%, 5개 모두 긍정평가가 더 높아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한국갤럽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맞아 경제, 대북, 외교, 복지, 교육 정책과 공직자 인사 등 분야별 평가 여론조사결과 외교와 복지 정책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반면 교육과 인사가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경제, 대북, 외교, 복지, 교육 정책과 공직자 인사 등 분야별로 지금까지 잘해 왔다고 생각하는지, 잘해 오지 못했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외교와 복지정책에 대해 ‘잘해 왔다’는 평가가 각각 65%로 가장 높았다.

외교안보 정책수행에 대해 잘해 오지 못해다는 부정평가는 15%에 불과해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의 이른바 ‘코리아 패싱’, ‘문재인 패싱’ 공세에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케어 및 기초연금 인상, 아동수당 도입 등이 있었던 복지정책에 대한 부정평가도 18%로 야당이나 보수언론의 ‘선심성 산타크로스 정책’이란 주장에 국민여론은 흔들리지 않고 있는 상황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8.2부동산 대책과 초대기업·초고속자 증세 방침 등의 정책이 나온 경제분야에 대해선 긍정평가 54%, 부정평가는 17%였다. 일자리 창출이나 경기 활성화 등의 결실이 나오지 않은 상황임에도 국민 다수가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기대감을 보이는 상황임을 알 수 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야기됐지만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도 긍정평가가 53%로 부정평가 25%에 비해 크게 높았다. 문 대통령의 ‘제재와 대화노력’을 병행하겠다는 정책방향에 다수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수위원회 없이 정부가 출범하면서 문 대통령 취임 100일 때까지 청와대와 내각의 인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지만 문 대통령의 정권 1기 인사에 대해 긍정평가가 50%로 부정평가 28%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육 분야에서는 긍정평가(35%)와 부정평가(20%) 간의 차이가 크지 않고 다른 분야에 비해 의견유보(45%)가 많았다. 이는 특목고와 자사고 폐지를 둘러싼 논란과 최근 발표한 수능 개선방안이 다수 국민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4년 전인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취임 100일 분야별 평가에서는 우리 국민의 절반 정도가 대북(54%)·외교(49%) 정책에 대해 잘했다고 봤으나, 공직자 인사는 65%가 잘못했다고 답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6~17일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9%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