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천 제네시스BBQ 대표이사(왼쪽)와 박열하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이 27일 오전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태천 제네시스BBQ 대표이사(왼쪽)와 박열하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이 27일 오전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BBQ치킨이 업계 최초로 유통마진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는 27일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유통마진 공개는 기업의 수익구조를 공개하는 것이어서 힘든 부분이 없지 않지만, 투명하게 하지 않으면 재도약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며 유통마진 공개 배경을 설명했다.
 
공정위가 이른바 ‘가맹갑질 대책’을 발표한 이후 유통마진 공개를 선언한 건 BBQ가 처음이다.

김 대표는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기업공개(IPO)를 결정했고 이를 준비하는 단계”라며 “이 과정에서 가맹점 사업자에 본사 주식 매수권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맹점주들의 이의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는 품목은 전부 필수구매 대상 품목에서 제외하고, 가맹점들이 자율구매를 통해 경쟁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대표는 “프랜차이즈 산업은 브랜드 상품과 로고 등을 가맹점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 로열티를 받는 것이 기본 구조”라며 “하지만 그동안 무형의 대가에 대한 가치가 지급되지 않아 본부는 필수품목 등을 통해 수익을 충당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는 유통마진 공개로 줄어드는 수익을 로열티로 충당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로열티는 마진 보완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로열티 도입이 추진되면 당연히 가맹점주들은 유통마진율을 궁금해할 것인데, 로열티 도입으로 가맹점주들의 사정이 더 어려워지는 것은 환경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로 인한 가격 인상 우려에 대해 “현재 시점까지 검토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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