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출지수는 지난 6월 48.79로 30개월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자료=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ECOS></div>
▲ 반도체 수출지수는 지난 6월 48.79로 30개월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자료=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ECOS>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지난 3년간 글로벌 경기가 침체돼 줄곧 약세를 보이던 반도체 수출지수가 30개월 만에 최고치를 달성했다. IT 업황 개선으로 수요가 급증한 것이 원인이다.

한국은행이 17일 발표한 수출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 6월 반도체 수출물가지수는 48.79로 지난해 말 42.72에 비해 6.07(14.2%↑) 상승한 수치다. 특히 2014년 말 이후 30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다.

수출입물가지수란 수출·수입 상품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수치로, 2010년 수출입물가를 100으로 놓고 비교한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수출지수가 상승세를 보인 반면 전체 수출물가는 하락했다. 6월 전체 수출물가지수는 84.52로 지난해 말보다 2.1% 하락했다.

이는 원-달러 환율이 하락한 것이 원인 중 하나인데, 원-달러 환율이 낮아졌다는 것은 기업이 수출로 번 달러를 원화로 환산한 금액이 줄어들었다는 의미와 같아 수출지수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 가운데서도 반도체 수출지수가 상승한 것은 반도체산업이 유례없는 호황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반도체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며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공급 부족 현상까지 보이는 중이다.

수출 가격 상승으로 업계는 수익성이 향상되는 등 각종 수혜를 입고 있다.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강자로 일컬어지는 삼성전자의 경우 올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가 14조 원에 이르며, 일각에서는 삼성전자 주가가 올해 안으로 주당 300만 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관측하기도 한다.

한국은행 역시 반도체 산업이 우리나라 수출 개선세를 견인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최근 발간한 경제전망보고서에서 “반도체 산업은 수요 우위에 힘입어 수출 호조를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