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은 타이밍이 생명, 신속하고 차질 없는 심의와 집행 부탁”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가운데)이 4일 경제현안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왼쪽)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김동연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가운데)이 4일 경제현안간담회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왼쪽)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개최된 경제현안간담회에서 “이달 중순 문 대통령을 모시고 새 정부 재정 정책과 전략에 대해 논의하는 재정전략회의를 개최할 것”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 향후 5년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경제현안간담회에는 김 부총리를 비롯해 김현미 국토부장관, 김영춘 해수부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해 새 정부의 거시경제 정책과 우리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이어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세재개편안은 늦어도 내달 초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여·야간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추경 편성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추경은 타이밍이 생명”이라며 국회의 신속한 심의통과 및 집행을 재차 당부했다.

그는 “여러 현안들이 많지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바로 일자리”라며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한 추경예산 편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석하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추경 심의에 관련돼있는데, 신속한 심의와 집행으로 (추경예산이)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내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서는 “장관이 임명된 부처는 장관들께서 중심을 잡고 예산 편성에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한 분야의 논리만이 아닌 전 부처를 대상으로 한 정책 우선순위 조정이 필요하다”며 “경제팀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경제 규제체계 개편이 중대한 과제로 남았다”며 “공정한 시장질서 확보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서민 경제에 가장 중요한 주택시장 문제와 관련해, 6·19 대책 이후 주택시장이 안정세를 찾는 것 같아 다행”이라며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을 만들고 서민들이 집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나라 만들기에 힘을 보태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