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통제 공간에서 소통 공간으로 탈바꿈하는데 50년 걸렸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오는 26일부터 지난 1968년 1·21 사태 직후부터 가로막혔던 청와대 앞길이 반세기만에 완전히 개방한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22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26일부터 청와대 앞길을 24시간 전면 개방하는 등 ‘열린 청와대’를 적극 구현하고 시민 편의를 돕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과 분수대 광장을 연결하는 청와대 앞길이 24시간 전면 개방되며 청와대 주변 5개 검문소의 평시 검문도 하지 않는다. 아울러 청와대 앞 도로에 위치했던 바리케이트도 없앤다.

다만 테러첩보가 있거나 구체적 공격징후가 있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이동식 바리케이드를 설치한 뒤 차량과 인원에 대한 검문을 실시하면서 일반 차량에 대해 우회하도록 하는 등 경비상황에 따른 단계별 조치를 시행한다. 또 바리케이드 제거로 각종 사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경호실에서는 시민안전을 위해 교통표지판과 단속 카메라 등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 지역 사진촬영도 26일부터 청와대 주변에서 청와대 방향으로 사진을 제한 없이 촬영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국가보안목표 시설로 지정된 청와대 쪽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청와대 정문 신무문 앞 등 특정 지점에서만 가능했다.

박 대변인은 이에 따라 “야간 경복궁 둘레의 시민 통행이 자유로워지면서 서울의 대표적 산책길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관광객의 편의를 고려해 경비 초소나 경비가 필요한 청와대 지점을 제외한 어디서나 청와대 방향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영훈 청와대 경호실장은 청와대 개방에 따른 경호문제에 대해 “청와대 앞길 개방에 따른 불안함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며 “야간에 통행하는 시민의 안전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와 주요 업무인 대통령 내외의 안전에 어떻게 만전을 기할지 고민했고 자신 있게 개방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청와대 검문도 과거 통제 위주의 경비체계도 개선키로 했다면서 “과거 ‘어디 가십니까’라고 물었던 검문이 이제는 ‘안녕하십니까’라고 인사하는 것을 발견할 것”이라며 “필요한 것이나 도와줄 것이 무엇인지의 대화를 통해 시민 위해성 판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경호실은 “청와대 일대에서 검문이 안내로 바뀌는 등 통제의 공간에서 소통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데 50년이 걸렸다. 시민의 편의를 보장하면서도 위해상항에 즉각 대처하는 경비 체제로 열린 청와대 구현에 이바지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