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도 섭섭…을도 이런 을이 없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4당 원내대표 회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는 것에 대해 “국회가 추경 심사도 아니고 논의도 못 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합의문 채택이 ‘추경’ 문제 이견으로 인해 불발된 뒤 기자간담회에서 “자유한국당이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고 대선 불복이다”며 “지금 시기에 가장 필요한 대통령의 첫 공약이기도 하고 국민의 절박한 요구인 추경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정말 국정운영을 마비시키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합의문에 ‘추경은 계속 논의한다’라고 문구를 정리했는데 자유한국당이 논의도 하지 못한다. 아예 문구를 빼자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추경은 국회에서 논의하고 또 심사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해봐야 할 것 아닌가, 합의에 나선 이유는 바로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해보려고 하는 것이다며 누누이 설명해도 안된다고 한다”라며 “자유한국당은 국정농단당이고 나라를 마비시켰던 당 아닌가. 대선이 끝났으면 최소한 협조를 해야지 추경 논의조차 막으려고 한다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당에게도 서운한 감정을 토로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에도 섭섭하다. ‘추경 왜 못하냐’라고 하면서 도와줘야지”라며 “국민의당이 너무 그냥 그렇게 뒷짐 지고 있고, 국회의 이 어려운 논의를 어떻게 돌파해가겠나”라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4당이 뜻이 맞는 부분이 있으면 얘기해주고 도저히 안되는 부분은 논쟁도 하면서 해야 하는데, 본인들도 하자고 말은 하면서 쟁점이 붙어서 합의가 깨지는 지경인데 아무 소리 안 하고 있는 게 섭섭하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우 원대대표는 그러면서 “협치가 끝날 때까지 끝이 아니라 생각하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전화하고 정말 발품 팔면서 했는데 을도 이런 을이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