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추경 논의도 안 된다는 한국당, 정권교체 인정 않는 대선 불복”

여야 4당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 합의문 채택을 시도했으나 결렬됐다.
▲ 여야 4당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 합의문 채택을 시도했으나 결렬됐다.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정상화를 위해 회동을 가졌으나 자유한국당이 ‘추경’ 심사에 반대하면서 결국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다시 국회정상화 합의문 협상을 벌였지만 ‘일자리 추경’이 합의문에 포함돼야 한다는 민주당 주장과 ‘추경’은 논의할 수 없다는 한국당 주장이 부딪히면서 결렬됐다.

다만 한국당은 합의문 채택에는 실패했지만 추경 심사와 정부조직법 처리 협의에는 참여하지 않겠지만 인사청문회 등 다른 국회일정에는 참석하기로 했다. 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 심사’ 문구를 합의문에 포함시키는 문제에 대해 “넣어도 안 넣어도 무방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여당은 ‘추경을 계속 논의한다’는 문구를 (합의문에) 넣는 것을 고수했는데 저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며 “결렬되어도 청문회는 계속하기로 의원들이 동의해줬기 때문에 (청문회) 일정 합의는 봐주는 것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추경과 정부조직법 심의는 (회동이) 결렬됐기 때문에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할까 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추경과 정부조직법 처리를 6월 임시국회 중 처리가 어려워지고 7월 임시국회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됐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하면서까지 이달 중 처리를 목표 민주당과 청와대로선 곤혹스런 입장에 몰렸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간담회에서 ‘추경’을 합의문에 넣는데 실패한 것에 “국회가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하려는 것을 논의도 못한다는 것이냐”며 “가장 시급한 요구인 추경을 안 한다는 것은 국정운영을 마비시키는 것이다. 국회가 심사도 아니고 논의조차 못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한국당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정권 교체를 인정 안 하는 것이다. 이건 대선 불복이다”며 “한국당이 어떤 당인가. 국정 농단한 세력 아닌가. 나라 마비시킨 세력 아닌가. 대선이 끝났으면 최소한의 협조를 해야지 추경 논의조차 막으면 어떻게 하느냐”고 거듭 성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