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후보자의 잇따른 의혹 제기, 인사검증팀에게 책임이 뒤따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각종 의혹에 휩싸인 안경환 법무부 장관후보자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와 국회에서의 인사청문회에서 고위공직자 5대 비리원칙에 어긋나는 후보가 있어서 문제가 된 것인데, 안 후보자는 그 수준을 뛰어넘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16일 오전 10시 TV조선 <뉴스 10>에 출연해 “본인이 젊은 시절에 그런 행동을 했고, 그 이후 책에서는 남성우월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그런 표현을 썼다고 했는데, (비슷한 사안이) 너무 많다”며 “그래서 비리백화점이라는 말도 나오고, 하태경 의원은 ‘법무장관이 아니라 무법장관’이라고 할 정도인데, 최고 대학의 법대학장과 인권위원장을 지낸 분이면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11시 기자회견에서 결단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지 않으면 공직사회가 너무 희화화 된다. 여성 문제는 좌우도 없다는 말도 있듯이, 요즘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법무장관은 우리 사회의 법치를 이끌어나가야 하는데,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이 엄중하고, 고도의 도덕성이 필요해 법무부 장관으로서는 전혀 적합하지 않다. 기존에 알던 안경환 후보자와는 너무 다르다는 것이 드러났다. 본인도 선비정신을 가지고 있다면 차제에 거취 표명을 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상곤 후보자, 청문회 이전에 논문표절에 대한 의혹 밝혀야

김 대표는 논문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김상곤 교육부 장관후보자가 과거 같은 의혹을 받은 김병준 교육부총리후보자에게 사퇴요구를 한 것과 관련해 “당시 교수노조위원장으로 그런 성명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 논문표절이 2005년도 이후에는 상당히 엄격하지만 그 전에는 기준이 좀 유연했다고 한다”며 “중요한 것은 나름대로 철학과 사상에 따른 정책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정권이 바뀌고 자기 처지가 바뀌었다고 해서 자신의 입장이 180도 바뀐다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교육부장관으로서 논문표절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다. 당시 김병준 후보자도 인사청문회는 통과했지만 교육부총리가 논문표절에 대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사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김상곤 후보자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당하다면 청문회 이전에 의혹에 대해 밝히고, 청문회에서 청문위원들이 그것을 검증하고 국민들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고 청문회에서 해명하겠다고 하는 것은 그냥 넘어가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김상곤 후보자가 논문표절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11년 전에 했던 말과 일관성이 있고, 그것이 공직자로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장관후보자의 잇따른 의혹 제기, 인사검증팀에게 책임이 뒤따라

한편, 김 대표는 장관후보자의 잇따른 의혹 제기와 관련해 “처음 인수위 없이 출범해 검증 기간 없었지만, 그 이후 인사수석과 민정수석이 임명돼 인사검증팀이 가동됐다”며 “만약에 (의혹을) 발견하지 못했으면 무능한 것이고, 발견했으나 결격사유가 아니라고 판단했으면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라며 “인사검증팀에게 책임이 뒤따른다고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