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7.4 전당대회에서 오히려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해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증여세 논란이 일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와 관련해 “의도적으로 증여세를 탈루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5일 MBN <뉴스 BIG 5>에 출연해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대우월드마크 해운대’를 샀다가 팔았다고 했다”며 “(강 후보자가) 공동명의로 사게 되면 당시 소득이 없었던 장녀에게는 기본적으로 증여가 돼 증여세를 내야 했던 게 아니냐는 문제제기를 하는데, 해명 과정을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두 명이 공동명의로 해야만 구입할 수 있다는 점과 6개월이 지난 다음에 바로 매각을 하고 구입자가 자금을 다 가져가서 증여세 누락을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보여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느냐, 의도가 있었느냐인데, 의도적으로 증여세를 탈루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김 대표는 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 “자유한국당에서는 통합진보당 해산에 소수의견을 내서 반대를 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국민의당에서는 5.18 계엄군 운전수에게 사형을 선고한 것을 문제 삼고 있어, 현재 양쪽에서 다 문제제기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당시 김 후보자는 26살 중위 군법무관이었다. 당시 관행으로 보면 위에서 정해진 대로 명령에 따라 판결이 나오는 시대였지만, 피의자가 항변을 했음에도 검찰 공소장을 그대로 인정했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는 것인데, 결국 국민이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젊은 시절 행위지만 청문회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본인이 인정하고 사과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사과하든지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18 단체들이 성명을 내고 후보자에 대한 양해를 밝혔다”고 덧붙였다.

여야의 3+2 전략, 3을 누가 먼저 만들어내는지가 핵심

김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인선 과정에서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여야의 상황과 관련해 “국회에서는 3+2 전략이라는 말이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쪽이고, 보수쪽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한쪽이라면 국민의당이 어느 쪽으로 가느냐에 따라서 승부가 난다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3+2 전략은 3을 누가 먼저 만들어내는지가 핵심인데, 박지원 전 대표는 지난 정권에서 타깃으로 잡은 사람은 다 낙마할 정도로 인사청문회에서 맹활약을 했다”며 “박지원 전 대표가 김상조,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꾸려나가려는 문재인 정부의 출발 시점에 국민적 협조가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서 당내 여론을 조성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해경 부활, 당연한 수순

김 대표는 당정청 정부 개편 논의를 통해 3년 만에 부활하게 된 해양경찰청과 관련해 “세월호 사건 이후 제대로 인명구조를 하지 못한데 대한 책임과 이후 대안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를 국민들이 주목했는데, 느닷없이 해양경찰청을 해체한다는 발표를 하고 국민안전처를 만들었다”며 “하지만 국민들은 해경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상 세월호 사태에서 콘트롤타워 역할을 못한 청와대의 책임인데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모습을 대통령이 보여줬다. 그래서 당시에도 정권이 바뀌면 해경은 부활할 것이라는 의견이 파다했다”고 말했다.

정유라 영장 기각, 추가 자료를 통해 구속영장 재청구 불가피할 것

김 대표는 검찰의 영장이 기각되고 칩거 중인 정유라 씨와 관련해 “정유라 영장 기각은 검찰이 한방 먹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혐의를 입학‧학사 비리(업무방해)와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두 가지로만 청구했다”며 “전직 판사에 의하면 재판부에서는 본인이 어머니의 치맛바람 때문에 된 것이라 범죄 가담 협의가 적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실 국민들이 생각하기에 국정농단 사건의 실제 특혜는 정유라가 가장 많이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구속 영장 기각은 국민감정에서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국정농단 재수사를 이야기하면서 윤석렬 서울중앙지방검사를 임명했다. 범죄수익 은닉, 뇌물 수수, 외국환 관리법을 추가하는 등 보강수사를 통해 구속영장 재청구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검찰특수본, 정유라 구속영장 노승일 부장 참고인 재조사 반드시 필요

노승일 부장 증인 채택과 관련해 재판에 불참한 최순실 씨에 대해 “노승일 부장 증인 채택 과정에서 최순실의 슈퍼갑질이나 추악한 모습이 그대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을 본인이 잘 알고 있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노승일 부장이 언론인터뷰에서 ‘독일에 가서 한국에서 지불해야 할 것과 나누지 말고 월급을 한꺼번에 다 달라고 했더니, 그만 두라고 하면서 나 그런 사람 아니야 무서운 사람이야 그러다 죽는다’고 얘기했다”며 “그러면서 밥도 안 주고 전기도 끊어서 간장과 밥으로 연명하면서 자료를 모았다는 것인데, 최순실이 재판 과정에 임하는 태도가 변해 최근 적극적으로 증인 심판하고 검사에게까지 웃지 말라고 하고 있는데, 노승일 부장이 나오면 그것이 다 깨져버리고 답이 안 나온다고 생각해 안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이 승마협회 회장이 되고, 독일에서 전적으로 정유라의 승마 지원을 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이전부터 삼성공화국이라는 말이 있었다. 최순실이 ‘삼성 돈 먹으면 문제가 없다’고 했는데, 이것은 최순실뿐만 일반적으로 퍼져 있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승일 부장은 정유라 구속영장 재청구 부분에서 재판부의 판단을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에 대해 많이 알고 있을 것이라 판단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정유라는 철없는 아이 코스프레를 하고 있지만, 엄마하고도 싸우는 등 최순실 머리 꼭대기에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며 “특별수사본부에서 노승일 부장을 참고인으로 다시 불러 조력을 받을 필요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홍준표, 7.4 전당대회에서 오히려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해야

김 대표는 4일 홍준표 전 경남지사 귀국에 인파가 몰린 것에 대해 “이번 대선에서 홍준표 전 지사의 득표율이 24%였는데, 보수층 전체의 지지율이 40% 정도 된다고 보면 보수표의 반을 조금 넘은 것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지지율과 비슷하다”며 “환영인파에서 태극기가 많이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파면을 넘어서 우리나라 보수의 새로운 가치를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야 하고, 새로운 리더십이 7.4 전당대회에서 세워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자유한국당에서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전재한 뒤 “초선 의원들은 대안 부재라며 홍준표 전 지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야 한다고 보는 반면에 재선 의원들은 쇄신하고 확장하는 자유한국당이 되지 않으면 보수정당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기 어렵다며 외부인사 영입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전 지사가 보수세력의 지지를 받는 인물이라는 것은 모두가 인정을 하지만, 지난 대선을 책임졌던 후보로서 지금 이 순간 어떤 길을 가야 하는지는 다르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얼마든지 기회는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하는 전당대회에서는 달리 생각을 해, 오히려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