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5일 오전 서울 중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준완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는 5일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및 총부채상환비율(DTI)의 강화 여부는 가계부채 증가 추이를 보면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서울과 수도권 주택시장 동향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국토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안정조치 등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계대출은 올초 대출 자격조건을 강화하면서 증가세가 주춤했지만, 3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지난달 6조 원의 증가세를 보였다. 1월엔 1000억 원의 증가에 불과했지만 3월엔 3조 원, 4월엔 4조 6000억 원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에 최근 발표된 가계부채 추이에 따라 김 내정자가 추가로 어떤 입장을 보일지 주목받고 있다.

김 내정자는 또 답변서에서 “대부업법 최고금리를 인하할 필요가 있다면서 서민·취약계층의 고금리 이자 부담을 경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