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년 지방선거 전 보수 통합 노력”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국회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폴리뉴스></div>와 인터뷰를 갖고 19대 대선 관련 “어려움과 다행스러움이 겹친 선거였다”면서 “정치적으로 3등이 아닌 2등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사진=이은재 기자>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국회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19대 대선 관련 “어려움과 다행스러움이 겹친 선거였다”면서 “정치적으로 3등이 아닌 2등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19대 대선에서 상임중앙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이끈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어려움과 다행스러움이 겹친 선거였다”면서 “정치적으로 3등이 아닌 2등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자평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불찰이 있었기에 한계가 있는 워낙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면서도 “어려운 상황에서도 보수의 재건을 이뤄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준표 전 대선 후보가 “당을 복원하는데 만족하겠다”고 밝힌 것과 일맥상통한다.

정 원내대표는 홍 전 후보가 ‘말의 품격’이라는 측면에서 실정(失政)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홍 후보가 직설적이고 시원하게 말하긴 했으나, 많은 보수 중도의 분들께서 막말이나 정제되지 못한 말에 마음을 많이 상해하셨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금, 보수는 위기라는 말이 정치권에선 점차 익숙해져 가고 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투 트랙으로 가야 된다”면서 “대선 패배 분석을 통해 쇄신의 방향으로 내실 있는 진행이 필요하다. 또 원내전략이 중요하다. 강한 야당, 합리성을 가진 야당, 수권정당으로서의 정책정당 세 가지를 병행해 지지도를 제고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보수 통합 문제와 관련해서는 “당 내에서 이제는 과거를 덮고 다 융화해 새롭게 화합의 차원에서 가자는 분위기가 많이 조성됐다”면서 “바다에서 강물이 만나듯이 통합의 분위기가 무르익도록 노력해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현 상황처럼 분열된 상태라면 공멸 가능성이 있다”고 말해 내년 6월 이전 통합 문제 놓고 물밑접촉이 있을 수 있음을 설명했다.

7월 3일로 예정된 새 지도부 선출과 관련해선 “계파싸움이 되선 안 된다”면서 “계파가 움직여서 한 사람을 미는 것이 아니라 당원들이 선출해주는 실질적인 당 대표가 나오는 방식을 고려하겠다”고 전했다.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정우택 원내대표.<사진=이은재 기자></div>
▲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는 정우택 원내대표.<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정우택 원내대표와의 인터뷰 전문.

▲ 선대위원장을 맡아 이끈 이번 대선을 총평한다면.

- 이번 대선은 어려움과 다행스러움이 겹치는 선거였다. 워낙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선거를 치를 수 있을까 걱정했다. 그러나 당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재건을 이뤘다. 난파 직전, 부서지기 직전의 정당을 살려내어 후보자를 내고 보수 세력을 나름대로 결집시켰다. 다만 모든 것을 결집하지는 못했다. 보수나 중도의 분들이 화가 나셨고, 저희를 거둬들이지 않으셨다. 저희들의 불찰이 있었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다.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래도 2등은 했다는 것이다. 만약 저희가 3등을 했으면 아마 다시 한 번 작년 12월의 위기를 맞이하지 않았을까 싶다. 정치적으로 봤을 때 3등이 아닌 2등을 했다는 의미가 있다. 지지율을 봤을 때 처음에는 7, 8% 박스를 벗어나지 못했는데, 득표율 24%라는 것은 국민들께서 다시 한번 열심히 해보라는 격려를 주신 것으로 생각한다. 더 옷깃을 여미겠다. 보수의 가치 재정립이라든지 다시 한번 수권정당으로서 신뢰를 받는 방향으로 가는 기회를 한 번 더 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점에서는다행스럽게 생각한다.

▲ 조기 대선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TV토론을 들 수 있다. 국민들이 한 번씩 이상은 거의 다 봤다 할 정도였고, 실제 30% 정도는 후보들에게 결정적인 것으로 작용했다고 한다. 자유한국당도 결과적으로 TV토론의 도움을 받았는데 여기에는 명암이 있는 것 같다. 보수 결집에는 플러스 요인을 했지만, 홍준표 후보가 말의 격을 떨어트렸다는 비판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나.

- TV토론의 덕을 본 것 아니냐는 말에 동의한다.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경우는 일찍부터 대선에 나왔던 사람들이다. 심지어 4, 5년 전에 나와서 이미 후보로서 활동했던 분이고 또 그 후에도 계속 후보로 인지돼 온 사람이기 때문에 인지도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 분들이 앞서 있었다. 3월 30일 홍준표 후보가 저희 당 후보로 결정 될 때까지만 하더라도 그런 두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굉장히 인지도가 떨어지는 상태였다.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TV토론회라든지 저희의 여러 가지 당 활동 등이 작용했다고 본다. 그 중에서도 TV토론회가 많은 힘을 실어줬다. 다만 얻은 점이 70점이라고 한다면 까먹은 점수는 30점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소위 막말이라든지 정제되지 못한 말이 나옴으로써 국민들이 마음을 많이 상해하시는 모습을 보였다. 보수 적통을 이어받는 정당으로서 봤을 때는 두 가지의 기본이 필요하다. 하나는 신뢰, 또 하나는 품격이라는 측면이다. 품격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점수를 많이 잃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다. 물론 일부에서는 홍 후보가 직설적이고 시원하게 말하니까 ‘홍카콜라’라는 이름도 주셨지만, 그 측면보다는 많은 보수 중도의 분들께서 정제되지 못한 말에 많은 비판을 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을 저희가 잘 알고 있다.

▲ 탄핵 사태 이후 분당된 바른정당과 대선 과정에서 끝내 통합을 이뤄내지 못했다. 후보 단일화도 못했다. 향후 어떻게 전망하나.

-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복당한 의원은 13명이다. 그 전에 있었던 90여명의 의원들 가운데 3분의2 정도는 탄핵을 반대했던 분들이다. 찬성과 반대가 섞여 있는 것이 당 내 인적 분포다. 그런데 사실 이번에 바른정당으로 나갔다가 복당한 분들은 탄핵을 찬성하고 나가면서, 당시 새누리당에 대해 이 당은 없어져야 될 정당이라 하고 나간 분들이다. 그 분들이 다시 복당하는 것에 대해 마음이 편치 못한 건 사실이다. 복당하신 분들이 당시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한 것을 보면 대통령에게 먼저 뇌물죄를 적용해야 한다고 다른 당보다도 먼저 언급한 것은 우리가 볼 때 기본적으로 배반적 성격을 많이 띄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 역감정을 가진 분들이 꽤 있다고 본다. 그래서 대선 전에 복당하는 문제에 대해 당의 반대가 심했다. 그런데 선거가 막상 끝나고 나니 이제는 과거를 덮고 다 융화해 새롭게 화합의 차원에서 가자는 분위기가 많이 조성됐다. 이런 분위기가 계속 조성 돼 나간다면, 떨어져나간 바른정당과도 같이 가야 되지 않느냐는 의견을 제시하는 의원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다만 과일도 익어야 따는 것처럼 현재 분위기가 익지는 않았다. 아직도 탄핵 때의 앙금, 선거 과정에서 겪는 여러 가지 앙금 등이 남아 있어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그래도 보수가 분열 되서는 안 되고 같이 가야 된다는 대원칙 하에서 복당 문제를 승인했고, 국민들께서도 그런 관점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바다에서 강물이 만나듯이 언젠가는 같이 가야 된다는 점에 동의한다. 통합의 분위기가 무르익도록 노력해가겠다.

▲ 만약 통합을 한다면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는 해야 되지 않느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 많은 분들이 그렇게 말씀해주신다. 지방선거에서도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분열된 상태라면 공멸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위기의식을 갖는 분들이 많이 있다. 지방선거 전까지는 화합의 바다로 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당 내에 많이 있다는 말씀 드린다.

▲ 보수는 헌법을 존중해야 된다. 탄핵 전에는 찬성도 반대도 할 수 있지만 헌재 판결이 난 뒤에는 헌법의 골간인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 아닌가. 그래야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많이 나온다.

- 옳은 말씀이다. 헌재 결정이 난 직후 저희 당에서 논평이 나간 것이 있다. 헌재 결정에 대단히 안타까운 점이 많지만 겸허히 받아들인다는 것이 당의 논평이었다. 저는 당의 논평에 찬성 하고 있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부 보수 그룹 중에서는 헌재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아직도 견지하는 분들이 있다, 그렇지만 헌재 결정은 법치국가에서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승복해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나라의 법질서는 유지될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헌재 결정을 받아들이고 청와대에서 삼성동으로 이사한 것 아니겠나. 다만 뇌물죄가 적용된 점에서는 억울하다는 판단을 하셨고, 현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헌재 결정은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느냐 물러나지 않느냐의 판결이고, 구체적인 법리적 판단은 재판에서 이뤄진다. 헌재 결정은 어느 정도 정치적인 요소가 가미 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있다.

▲ 1심 만기일인 10월 17일 전에 1심 판결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들 한다. 판결이 나오면 당 내 의원들 간에 혼재 돼 있는 의견들이 다시 한번 정리 될 수 있을까?

- 기소가 되면 당헌에 의해 당원권 정지가 되게 돼 있다. 이 문제를 포함해 1심 판결이 나면 정리할 건 정리해야 된다는 여론이 당 안팎에서 형성될 것이라는 평이 있다. 다만 재판에 대해 정치권이 관여하는 것이 아닌 공정한 재판이 될 수 있도록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적어도 법리적으로 대통령이 정말 죄를 지었는지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 정확히 나와야 된다. 그것을 기다리는 것이 우리의 자세라고 본다. 그 후의 여러 가지 정치적 판단에 대해선 판결 결과가 나온 뒤 정치적 환경을 보고 결정하도록 하겠다.

▲ 대선 당시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 결집이 이뤄졌으나 대선이 지난 이후에는 지지가 오히려 떨어졌다. 새로운 변화와 쇄신을 가져가기 보다는 당권 투쟁에서 친박과 대선 후보 간 쟁투가 벌어지는 느낌 때문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아무래도 승리를 얻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의 개혁 드라이브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승리한 정당으로서는 허니문 케이스가 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민주당의 지지율이 오르고 한국당은 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막말 파동으로 보고 있다. 홍준표 후보의 경우 페이스북을 통해 친박에 대해 바퀴벌레로 비유했고, 친박 쪽에서는 낮술 얘기로 반박했다. 이런 점에 대해 국민들께서 굉장히 비판의 시각을 갖고 계신 걸로 알고 있다. 저희들의 대책은 두 가지다. 투트랙으로 가야 된다. 하나는 왜 대선에서 패배했는지 분석을 통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지, 어떤 쇄신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되는지 심도 있고 내실 있게 진행돼야 된다. 두 번째는 국민들에게 효과적이고 가시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등장할 수 있는 원내전략이다. 한국당이 제1야당으로서 해야 될 일을 제대로 짚고 역할을 하는 원내의 모습을 보여드렸을 때, 국민의 신뢰도라든지 지지도는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다고 본다. 원내대표로서 올 연말까지가 임기다. 12월까지 원내전략을 통해 국민들께 강한 야당, 합리성을 가진 야당, 수권정당으로서의 정책정당 세 가지를 병행해 저희들의 지지도를 제고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 문재인 정부와 여당이 어떻게 하는지에 국민들이 주시하겠지만, 한국당이 여당에서 야당이 된 만큼 국민이 바라는 야당상을 정립할 것이냐도 굉장한 주목거리라 보여 진다. 기존의 야당과는 다른 모습을 어떻게 보여줘야 된다고 보나.

- 전적으로 공감한다. 특히 쇄신의 측면에서 나타날 것으로 본다.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있을 때 3정 쇄신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정당 쇄신‧정책 쇄신‧정치 쇄신의 측면에서 어떤 스탠스와 안을 갖고 착실히 실행해나가느냐를 보여야 한다. 새 지도부에서 3정 쇄신에 대한 드라이브가 강하게 걸리고, 리더십을 발휘해 국민에게 신뢰를 얻는 쪽으로 가야 된다. 특히 정책 쇄신을 많이 강조하고 싶다. 문재인 정부가 내세운 여러 가지 공약이나 정책이 아직 덜 익은 부분이 많다. 이를 우리의 정책으로, 국민이 원하는 정책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모습이 바람직하다.

▲ 새로운 지도부가 7월 3일 전당대회에서 결정된다. 당권 경쟁이 계파싸움이 된다면 국민의 시선이 따가우리라 본다.

- 친박 외에 계파는 없는 것 같다. 계파 싸움이 아닌 전대가 축제의 모습이 돼야 하고 될 사람을 제대로 뽑았다는 인식을 받아야 되기 때문에 경선 과정에서 기존에 해왔던 방식을 지양하려 한다. 토론과 권역에서의 북콘서트 같은 것을 통해 국민과 당원들이 판단을 하여 결정하도록 생각하고 있다. 계파가 움직여서 한 사람을 미는 것이 아니라 당원들이 선출해주는 실질적인 당 대표가 나오는 방식을 고려하겠다. 국민 면접방식을 도입할 수 있고, 끝장토론을 통해 할 수도 있다. 다양한 방식을 도입 하겠다. 후보자가 혼자 연설하는 것으로 표를 찍는 형식이 아닌 경선 과정이 다양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 문재인 정부 초기 지지율이 80% 이상 나오고 있다. 소통 인사 민생 외교 안보까지 상당히 국민들에게 어필되고 있다. 점수를 주고 어드바이스를 한다면?

- 80점은 주고 싶다. 왜냐면 상대적인 것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효과가 높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예전에는 그러지 않았던 소통의 정신이 있는 것 같으니 점수를 후하게 줄 수 있다는 생각이다. 다만 이것이 요행으로 보일 수 있다. 과연 진정성 있게 하는 것인지 시간이 지나면 진면목이 드러날 것이라 본다. 소통 대화적인 측면에서는 좋다고 본다. 다만 예를 들어 대통령 업무 지시 차원에서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 스타일을 따라하시는 것 같은데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국정교과서 문제라든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문제나 비정규직 문제 등이 대통령 지시 한 마디에 180도 달라질 수 있느냐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다. 적어도 3, 4년 동안 계속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 간에 알력이 있어왔던 구조적인 문제인데 대통령 지시 한 마디에 해결된다? 그건 아니라고 본다. 국민적 사회적 합의를 얻어가는 과정을 보여줘야 된다. 과연 지시라는 것이 대통령 머릿속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하다. 정상적인 국가는 정부에서 의견이 수렴되고 최종 결정하는 과정은 법령에 따라 대통령 지시가 내려간다. 이런 과정이 다 생략 돼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정부의 기능이 무력화될 수 있다. 또 구조적 결정이 대통령 지시에 일방적으로 이뤄질 경우에는 종기가 재발하는 듯한 문제가 나올 수 있다. 지금은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가 높고 정권이 막 들어섰기 때문에 잠잠해질 수 있지만. 많은 중도 보수 사람들이 대통령의 모습을 주시해서 보고 있을 것이다. 과연 진정성 있게 소통의 정치를 하려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지금 너무 업 되어 있어서 요행으로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점을 국민들이 보고 있을 것이라 본다. 시간을 두고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다.

▲ 작년 총선과 올해 대선에서 국민들의 민심은 협치가 필수라는 부분이 드러난 것 같다. 제1야당, 한국당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게 됐다. 제1야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국정이 제대로 운영되느냐 마느냐 걸려 있는 것 같다. 여야정 협의체를 만들겠다는 얘기도 나온다. 협치 어떻게 해나갈 생각인가.

- 국회 구조로 봐서 어느 분이 대통령 됐어도 여소야대에서 출발하는 대통령이기 때문에 협치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어느 누가 대통령이 됐어도 협치를 들고 나왔을 것이다. 협치 정신이 살아나서 대한민국이 그동안 시험해보지 못했던 다당제 체제에서의 정치권 성숙도를 한 번 보여줬으면 좋겠다. 앞으로 그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데에서는 이의가 없다. 다만 지금은 여소야대니까 협치 이지만 정치 지형이 변하고 또 정치 환경이 변했을 때는 지금의 협치 모습이 결국 일방적인 형태로 바뀔 수 있다. 만약 문재인 정부가 이번뿐만 아니라 다음에도 연결되는 집권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를 계획 중 이라면 일방적 지시와 독선, 독주가 나타날 것을 걱정하고 있다. 지금은 협치라는 피상적인 것이 우리 앞에 다가와 있지만 문재인 정부가 속으로 어떤 마음을 갖고 있을지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제1야당으로서의 길은 오로지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을 향한 행보와 생각을 할 때, 국민들이 지지해줄 것으로 보고, 다시 한 번 저희가 수권정당으로서 나갈 수 있게끔 올곧은 길을 가도록 노력하겠다.

▲ 한국당은 대선 과정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가 개헌에 대해 확실한 얘기를 하지 않는다고 많이 비판했었는데, 문 후보가 대통령 당선 뒤 청와대 회동에서 개헌에 대해 분명하게 약속을 지킨다고 했다. 내년 지방선거 때 같이 국민 투표 한다는 건데, 국회에서 단일안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 우선 대개 선거 전과 선거 후 대통령의 개헌에 대한 마음이 달라져왔던 것이 과거였는데, 다행스럽게 문재인 대통령께서 개헌 약속을 지키려고 하는 모습에 대해 아주 긍정적인 공감을 표한다. 다만 권력구조 형태 등 합의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를 보면, 사실 지난 2월 당시 문재인 후보가 반대하는 바람에 개헌의 진도는 꺾였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이미 개헌에 대해 합의를 봤다. 그것은 분권형 대통령제였다. 문 후보 쪽에서는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하자고 주장했다. 시간이 촉박해서 대선 전 개헌을 할 수 없다는 주장이었다. 청와대 회동에서 대통령께서는 국회에선 논의가 활발하게 됐지만, 국민 주권적 입장에서 봤을 때 국회의원의 생각이 반드시 국민의 생각이 아닐 수 있지 않느냐 그래서 보다 국민의 생각을 녹여내기 위해 내년 지방선거 때의 시점으로 봤다는 말씀을 하셨다. 지금은 2월 달에 문 후보가 개헌에 참여를 하지 않는 바람에 동력이 떨어졌다. 그렇지만 이제 대통령께서도 개헌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셨고, 개헌특위에서 3당이 합의 본 부분도 있기 때문에 동력을 다시 찾으면 개헌특위가 다시 가동될 것이라 본다. 분권형 대통령제로 가는 것에 대해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대통령께서는 4년 중임제를 얘기했지만, 분권형도 협의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 분권형 대통령제이지만 대통령은 4년으로 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타협은 받을 수 있다고 본다. 다만 분권형이냐 아니면 지금과 같은 대통령 중심제로 갈 것이냐는 앞으로 협상의 대상이 되겠지만, 세 당은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어느 정도 합의가 돼 있기 때문에 이 방향으로 가려 한다. 문재인 정부의 최종 결정이 타협의 대상이 아닐까 본다.

▲ 국회에서 200명 가량은 합의가 돼 있다는 얘기인가?

- 150명에서 160명 정도는 돼 있는데 나머지 민주당 의원들의 생각을 조금 더 취합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선거구제 개정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소선거구제가 민의가 왜곡 돼 의석으로 나타난다고 해서, 비례대표 확대와 중대선거구제 얘기가 나왔는데 예전에는 지역주의 때문에 다 반대했다. 대통령이 의지가 있더라도 여당 국회의원들은 다 반대했다. 이번에는 지역주의가 느슨해지고, 변화가 있지 않았나. 선거구제 개정 어떻게 보나. 

- 참 복잡한 문제다. 정당은 정당 차원에서 고려할 것이 있고, 의원들 개인은 본인에 대한 유‧불리를 판단해야 될 문제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국민의 시각이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또 한가지는 개헌과 맞물려 있다. 개헌과 연계 돼 있다는 것은 권력구조와 선거구제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문제는 개헌특위나 정개특위도 구성돼 있지만 연석회의 등을 통해 또 다른 기구를 만들어서 선거구제에 대한 논의를 활발하게 같이 전개해 개헌될 때 같이 매듭지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동안 많이 논의됐던 석패율제도라든지 중대선거구제 등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그동안 정당과 의원의 유‧불리에 따라 판단이 이뤄졌지만 국민적 시각에서 새로운 선거 제도가 타협되고 탄생되길 바라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