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문재인 대통령 원래 그런 분, 권위 없고 경청하는 리더십 갖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이은재 기자></div>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단행한 인사가 ‘위장전입’ 문제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났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병역면탈·부동산 투기·탈세·위장전입·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 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때문에 야당은 문 대통령이 인사원칙을 위배했다며 공격을 시작했다. 이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사과했지만 야당은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며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3선, 경기 구리시)은 야당의 이같은 공세를 “과도한 면이 있다”고 규정하며 위장전입 목적이 비위에 해당하는지 아닌지를 가려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5대 비리의 위장전입은 비리성 위장전입을 이야기하는 것이다”며 “부동산 투기나 자식을 좋은 학군에 보내기 위해서라거나 범죄 또는 부정을 목적으로 위장전입을 했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가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저희가 야당일 때도 그런 기준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 기준에 따라서 인사청문회를 했다”면서 “그런데 지금의 야당들은 무차별적으로 주민등록법상에 요만큼이라도 저촉되는 행위를 했다면 무조건 안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은 과도한 것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보여준 ‘탈권위 행보’가 ‘보여주기’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문 대통령은 원래 그런 분이다. 권위가 없고, 경청하는 리더십을 갖고 있는 분이다”며 “대통령의 높은 지위를 즐기는 분도 아니고, 누구나 다가오는 분들에게 낮은 자세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이다. 그런 모습들은 갑자기 꾸미려고 해서 꾸며지는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지난 대선 기간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공동정책본부장으로 활동했으며 현재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기획분과위원장과 '재정계획수립TF' 단장을 맡고 있다.

다음은 윤호중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분이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나서 국민적 지지가 대단하다. 26일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88%가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직무수행을 잘할 것으로 전망했다. 90%가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대선에서 41.1%의 득표율을 얻은 것에서 배 이상의 국민적 지지와 기대를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정부는 촛불혁명을 통해서 전직 대통령을 탄핵하고 만들어졌다. 그만큼 국민들의 기대와 바라는 바가 굉장히 많은 것도 사실이다. 이전 정부가 국민들에게 충격을 줬다. 국민들이 나라답지 않은 나라 모습을 5년 가까이 봐오시다가 정말 정상적인 나라를 보면서 정상적으로 일을 하는 청와대와 대통령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들이 굉장히 신선한 충격을 받고 계신 것 아닌가 싶다. 대통령과 보좌진들이 열심히 하고 있지만 그만큼 성원하고 잘 해주길 바라는 국민의 바람이 합해져서 그런 지지율을 보이는 게 아닌가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그랬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권위주의를 완전히 벗어버린 것 같다. 업무도 청와대 본관에서 하지 않고 여민관에서 보좌진들과 함께 하고 회의할 때 원탁 테이블을 사용하는 등 탈권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일부에서는 ‘쇼’라는 말도 하지만 문 대통령은 원낙 진정성은 알아주는 정치인이었으니 더욱 남다른 것 같은데.
‘쇼’라면 한두번 하는 것 아니겠느냐. 문 대통령은 원래 그런 분이다. 권위가 없고, 경청하는 리더십을 갖고 있는 분이다. 대통령의 높은 지위를 즐기는 분도 아니고, 누구나 다가오는 분들에게 낮은 자세로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분이다. 그런 모습들은 갑자기 꾸미려고 해서 꾸며지는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의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해 사과했지만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나서야 할 필요가 있으면 나서겠지만 제가 볼 때는 야당의 주장이 과도한 면이 있다. 5대 비리의 위장전입은 비리성 위장전입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기나 자식을 좋은 학군에 보내기 위해서 위장전입을 했다거나 범죄 또는 부정을 목적으로 위장전입을 했다라고 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가려줘야 한다. 저희가 야당일 때도 그런 기준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그 기준에 따라서 인사청문회를 했다. 그런데 지금의 야당들은 무차별적으로 주민등록법상에 요만큼이라도 저촉되는 행위를 했다면 무조건 안된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은 과도한 것 아닌가 싶다.

-논문표절, 위장전입 등은 과거 시대에는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런 잣대를 적용하게 되면 뽑을 사람이 없다는 반론도 있는데 여야가 인선 기준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나.
여야 간에 그런 기준, 어떤 선을 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인사청문회가 커트라인을 정해놓고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러나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정상을 고려해서 이것이 비위에 해당하는 것이냐 아니냐를 어느 정도 여야 간에 암묵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수준은 돼야하지 않나 싶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