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 ⓒ외교부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필리핀 민다나오 전역이 계엄령이 선포돼 외교부가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하고 가급적 여행을 취소해줄 것을 당부했다.

25일 외교부는 필리핀 민다나오 지역의 라나오델수르주 마라위시에서 지난 23일 필리핀 정부군과 이슬람국가(IS) 추종세력 마우테 간 총격전이 벌어져 3명의 군경이 사망, 12명이 부상당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은 민다나오 다른 지역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날 10시부로 필리핀 민다나오 전역에 60일간의 계엄령을 선포했다.

특히 외교부는 당분간 민다나오 지역의 치안불안이 지속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외교부는 우리국민 신변안전 보호를 위해 카가얀데오로시, 다바오시에 한시적(60일간)으로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하기로 결정했다.

민다나오 여타지역은 이미 여행금지(흑색경보)에 준하는 특별여행경보 발령중인데 특별여행주의보는 적색경보에 준하는 효과가 발생하며, 경보가 발령된 지역에 가급적 여행 취소, 연기,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할 것을 권고한다는 의미이다.

한편 현재 필리핀 전역에 내려진 여행경보는 다음과 같다.

남색경보(여행유의) : 수빅시, 보라카이/보홀섬, 세부막탄섬(라푸라푸시)
황색경보(여행자제) : 남색, 적색경보 지정 지역 제외 지역
적색경보(철수권고) : 팔라완섬 푸에르토 프린세사시 이남 지역
특별여행경보 : 민다나오섬(다바오/카가얀데오로시 제외), 잠보앙가, 바실란, 술루, 타위-타위군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