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특수활동비-특정업무경비 53억 절감해 일자리 창출에 사용”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5일 “앞으로 대통령의 공식행사를 제외한 가족 식사비용, 사적 비품 구입 등은 예산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의 관행을 깨고 대통령의 공사업무 구분을 보다 엄격히 하겠다는 것이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대통령은 앞으로 공식회의를 위한 식사 이외에 개인적인 가족식사 등을 위한 비용은 사비로 결제하게 된다. 이는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또 이 비서관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와 관련 “대통령비서실은 국민의 혈세인 예산을 투명하게 꼭 필요한 용도에 최대한 아껴 사용하고, 절감된 재원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5월 현재 127억원 중 42%에 해당하는 53억원을 절감하여 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절차에 있어서도 기획재정부 예산집행지침에 규정된 대로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대통령비서실 자체 집행지침과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내부 통제를 강화할 것”이라며 “감사원의 특수활동비에 대한 계산증명지침에 따라 증빙서류를 작성하여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내년도 예산 요구와 관련해 “금년 절감 집행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대통령비서실의 내년도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금년 대비 31%, 50억원 축소 요구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