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고속도로 시작으로 총 812개 공사 수행… 수주액 1227억 달러

태국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 모습.<사진=현대건설 제공></div>
▲ 태국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 모습.<사진=현대건설 제공>

[폴리뉴스 송경남 기자] 현대건설은 1966년 태국 고속도로 공사로 해외 건설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현재까지 해외 59개 국가에서 821개의 프로젝트(총 해외 수주액 1227억 달러)를 수행했다.

현대건설은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건설시장 진출에 성공한 건설사다. 196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국내 건설 시장에서 기술 비중이 높은 공사는 선진국의 업체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국내 건설사들은 글로벌 업체들과의 높은 기술 격차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무엇보다 국제입찰에 수반되는 절차를 원활하게 수행할 능력이 부족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달랐다. 미군 공사를 통해 비교적 높은 수준의 기술을 쌓고 있었을 뿐 아니라, 해외 공사에 대한 입찰과 계약, 기자재 조달, 공사관리 전반에 걸쳐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었다.

현대건설은 1965년에 태국으로 눈을 돌려 방콕에 지점을 설치하고 임직원을 파견해 활발한 수주 활동을 펼쳤다. 첫 도전인 푸껫 교량공사에서 무려 50% 이상의 입찰 가격차를 보이며 고배를 들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아랑곳하지 않고 계속해서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현대건설은 세 번의 도전 끝에 총 공사비 522만 달러 규모의 태국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건설 공사를 따내는 데 성공했다. 국내에서 단 한 번도 고속도로를 건설해본 적이 없는 현대건설이 서독·일본 등 선진국의 내로라하는 29개 글로벌 건설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한 것이다.

현대건설은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 건설공사를 통해 돈으로 환산하기 힘든 무형의 이익을 거뒀다. 현대건설이라는 이름을 해외시장에 알리는 첫 계기가 됐을 뿐 아니라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한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서 한결 유리한 입지를 차지하게 됐다.

이란 사우스파스 4&5 단계 가스처리시설 전경.<사진=현대건설 제공></div>
▲ 이란 사우스파스 4&5 단계 가스처리시설 전경.<사진=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은 정부의 중동진출 정책이 수립되기 전인 1975년 1월 이란에 지점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건설공사 공개입찰에 도전했다. 중동에서의 첫 번째 공사인 이란의 반다르 압바스 동원훈련조선소 공사를 수주해 수행했다. 비록 작은 규모였지만 중동에 진출한 최초의 공사라는 데 의미가 있다. 현대건설은 이 공사를 교두보 삼아 중동 여러 나라에서 대형공사들을 수주할 수 있었다.

현대건설은 1976년 ‘20세기 최대의 역작’이라 불리는 사우디 주베일 산업항 공사 수주를 계기로 글로벌 건설시장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닫기 시작했다. 주베일산업항 공사에 소요된 모든 자재는 국내에서 제작해 해상으로 운송했다. 수심 30m 파도에 흔들리면서 500톤짜리 철구조물을 한계 오차 이내로 설치해 발주처로부터 무한 신뢰를 받았다.

현대건설이 2005년에 완공한 사우스파4·5단계는 완공기준으로 국내 건설사의 해외 플랜트 수주 사상 단일 규모로는 최대(16억 달러)다. 공사 수행과정에서 숱한 기록을 남겼다.

현대건설의 우수 기술력과 철저한 공기 준수에 무한한 신뢰를 갖게 된 이란의 하타미 대통령은 “사우스파 전체가 완공될 때까지 현대건설은 절대 이란을 떠나서는 안 된다. 이곳에 남아 나머지 공사도 모두 수행해 달라”고 말한 것은 지금까지 화젯거리로 남아 있다.

현대건설은 2005년 이란 사우스파 가스처리시설 준공에 이어 2009년에는 사우디 쿠라이스 가스처리시설을 성공적으로 준공했다. 2011년 말 완공한 카타르 천연가스액화정제시설(GTL: Gas-to-Liquid)은 현대건설이 국내 건설사로는 처음으로 해외 대규모 GTL공사에 도전해 성공한 사례다.

올해 준공될 예정인 카타르 국립종합박물관 전경.<사진=현대건설 제공></div>
▲ 올해 준공될 예정인 카타르 국립종합박물관 전경.<사진=현대건설 제공>

2014년 준공한 싱가포르 주롱 유류 비축기지는 현대건설이 해외에서 처음으로 수행한 해저 유류 비축기지 공사다. 현대건설은 이 공사를 통해 해외 지하 유류 비축기지 공사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올해 준공 예정인 카타르 국립박물관은 316개의 원형패널이 뒤섞여 지붕을 이룬 기하학적인 형상으로 세계 건축역사에 한 획을 그을 것으로 보인다.

카타르 국립박물관은 ‘사막의 장미(Sand Rose)’로 불리는 응결체, 추상적인 개념을 현실화시킨 건축물이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비정형 건축물이어서 불가능에 가까운 프로젝트라는 말도 있었다. 하지만 현대건설은 탁월한 시공능력으로 카타르 도하 도심에 국립박물관이라는 장대한 꽃을 활짝 피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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