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회담 필요…북한 군사도발 계속되는 상황에선 대화 어렵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24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사드 배치 문제가 국회 비준을 받아야 하느냐는 아직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이 사드 배치의 국회 비준 동의에 대한 입장을 묻자 “사드 배치가 절차적인 문제가 있었다는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국회의장으로부터도 나온 적이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비준의 필요 여부는 논란이 있고, 그런 절차적 정당성 문제가 있다면 정치적 의미에서 국회의 동의, 이런 정도가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사드 배치가 필요하냐고 묻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제가 지금 말씀드리지 않는 게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 후보자는 이와 함께 ‘남북 총리회담 추진’ 제안에 “물론이다”고 적극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거듭 질문하자 “지금 상황에서 총리회담을 추진한다는 취지가 아니다”며 “원론적으로 총리회담이라는 대화체도 필요하다는 뜻에서 찬동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지금처럼 북한의 군사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선 대화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