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잘한다고 무조건 맡겨놔서는 안돼… 야당, 시민사회, 언론 모두 눈 부릅뜨고 다시는 불행한 역사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고 있지만 잘한다고 해서 무조건 맡겨놔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김능구 대표는 23일 오전 10시 TV조선 <뉴스10>에 출연해 “87년 이후 직선제로 당선된 대통령이 모두 임기말에 불행하게 끝나는 역사를 우리가 봐왔고, 오늘 재판도 마찬가지”라면서 “야당이나 시민사회, 언론 모두 눈 부릅뜨고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식과 한 날 열려

김능구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 기일인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이 열린 것에 대해 “지난 87년 온 국민의 민주화 요구에 의해 직선제 개헌을 쟁취했다”고 밝히고, “그런데 이후 직선제로 당선된 대통령이 모두 임기말에 불행하게 끝나는 역사를 우리가 봐왔고, 오늘 재판도 마찬가지”라며 안타까워했다. 

김 대표는 “전 대통령의 재판 받는 모습을 기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면서 “박 전 대통령만의 문제가 아니다. 문고리 3인방이나 최순실씨만의 문제도 아니라고 본다”며 “우리 정치권 전체의 문제이고, 정치권뿐만 아니라 언론도 각성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에 언론은 대체 무얼 했나?”라고 물으며 “언론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우리나라 전체가 오늘 재판을 보고 마음속으로 스스로 각성하면서 절대 이런 불행한 과거가 다시 되풀이 되게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 대표는 “정말 온 국민이 바라는 개헌이라든지 이런 부분도,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잘하고 있지만 잘한다고 해서 무조건 맡겨놔서는 안된다. 야당이나 시민사회, 언론 이런 부분들이 눈 부릅뜨고 다 함께 하면서 다시는 이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을 보면서 아쉬운 점이 국정농단 사건의 전모가 드러나서 진상규명이 되고, 국민들이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가야 되는데, 지금 정윤회문건이 다시 재수사를 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 권력기관이 어떻게 했는가가 하나도 드러나지 않고 그냥 그것을 덮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국정농단사건이 더 심각해졌다는 분석들이 나온다”고 탄식했다. 김 대표는 “이 부분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속시원하게 진상을 국민들한테 고백 해주고 우리 역사(의 고비)를 하나 넘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치보복과는 다른 적폐청산, 이것이 우리나라를 살리는 길

김능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에 대해 정책감사를 지시한 것에 대해 “4대강 감사에서 감사원이 1차 이명박정부 시절에는 ‘아무 문제 없다’고 했다가 2차 박근혜 인수위 때는 ‘어느정도 부실 공사였다’, 3차 박근혜정부에서는 ‘여러가지 담합 의혹 있다. 총체적 부실이다’ 이렇게 이야기 했다”면서 “그렇다면 지금 문재인정부에서 4차 감사는 어떻게 나올 것인가? 야당에서는 ‘뻔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바라는 대로 맞출 것이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 때 가장 이슈가 되었던 부분이 ‘적폐청산과 통합’이었다”고 밝히고 “적폐청산은 과거니까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통합으로 나가야 된다, 적폐청산을 너무 강조해서는 안된다는 주장들이 있었고, 문재인 후보는 대선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 통합이야기만 했다. 하지만 선거운동이 강세로 드러나면서 적폐청산을 다시 강조하기 시작했고, 당선되면 적폐청산위원회를 만들겠다고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정치보복과는 다른 적폐청산, 이것이 우리나라를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치보복으로 인식되면 아무리 적폐청산을 하더라도 국민적 통합 에너지를 모아낼 수 없다”며 “정치보복이 아니라 지난 우리 역사의 과오를 분명히 해 진상규명을 철저히 하고, 그러면서 그것을 극복해나가는 길을 간다면 적폐청산과 미래가 하나로 묶여져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능구 대표는 “이른바 사자방(사대강, 자원비리, 방산비리) 수사가 2013년 박근혜정부 첫해에 본격화되었는데, 이것이 2014년을 넘어가면서 어느 틈엔가 흐지부지 되었다”면서 “일부에서는 그 이유가 당시 김기춘 비서실장이 들어오면서 반대세력과의 대결에 사자방 수사가 도움이 되지 않아 덮었다는 이야기도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사자방 문제는 이명박정부 때 추진하면서도 말이 많았다”며,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 이 부분이 역사적으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된다. 그리고 나서 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되는지는 국민들의 뜻을 정치세력이 잘 헤아려서 결정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