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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폴리인터뷰]박찬종 “자율적으로 대선패배 원인규명‧책임 확인 불가능하다면 한국당 해체‧이름 지워라”

“한국당 무반성 무책임,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어”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5선 국회의원을 지낸 박찬종 변호사는 18일 자유한국당이 대선 패배 이후 철저한 참패 원인규명과 책임 소재 확인에 나서지 않고 “서로 원수관계처럼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변호사는 이날 ‘폴리뉴스’와의 전화인터뷰에서 최근 자유한국당이 서로 “바퀴벌레” “낮술 드셨나” “뒤통수 빠개버려야 한다” 등의 표현을 써가며 집안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을 언급한 뒤 “대선 참패 후 1주일이 지났는데 자유한국당이 친박, 비박, 홍준표 전 대선후보, 집행부 이렇게 네 갈래의 분파작용이 일어나서 서로 삿대질하고 아주 천둥벌거숭이처럼 싸우고 있다”며 “국민에 대한 기본적 예의도 망각해버리고 막말 퍼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 변호사는 “지금 만일 제1야당으로 올곧게 설 의사가 조금이라고 남아있다면 한군데 모여서 당사이든 해안가든, 깊은 산골이든 들어가서 우선 펑펑 울어라. 참패한데 대해서 창피하고 부끄럽고 그러니 방성대곡해라”라고 쓴소리를 했다.

박 변호사는 “실패 원인을 찾아내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 어떻게 환골탈태할 것인가 방성대곡, 통곡을 해라. 서로를 쳐다보지 말고 자신들을 되돌아본다면 실패 원인이 무엇이고 나는 어떤 책임을 져야할지가 분명히 보일 것”이라며 “이런 것이 자율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자유한국당은 해체하고 정당사에서 이름을 지워버려라”고 주장했다.

박 변호사는 이어 “자유한국당이 보이는 태도는 무반성 무책임이다. 그러니까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대선 참패 후 자유한국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상남도지사는 친박(친박근혜)계를 겨냥해 “박근혜 팔아 국회의원 하다가, 박근혜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있었고, 박근혜 감옥 간 뒤 슬금슬금 기어 나와 당권이나 차지해보려고 설치기 시작하는 자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에 친박 홍문종 의원은 “페이스북에 '바퀴벌레'라고 썼다고 하는데 이게 제정신이냐. 낮술을 드셨냐”고 홍 전 지사를 비판했다. 또 정진석 의원은 “보수의 존립에 근본적으로 도움이 안 된 사람들은 육모방망이를 들고 뒤통수를 빠개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대선 참패 후 1주일이 지났는데 자유한국당이 친박, 비박, 홍준표 전 대선후보, 집행부 이렇게 네 갈래의 분파작용이 일어나서 서로 삿대질하고 아주 천둥벌거숭이처럼 싸우고 있다. 국민에 대한 기본적 예의도 망각해버리고 막말 퍼레이드를 이어가고 있다. 서로 원수관계처럼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

-지금 새누리당이 집안 싸움을 벌일 때는 아닌 것 같은데.

문재인 대통령이 유효표의 41%를 획득했다. 59%는 문 대통령을 거부한 것이다. 선거 결과를 놓고 보면 자유한국당이 직전 여당으로서 문 대통령을 거부한 59%가운데 42%를 획득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 그런데 참담하게 실패해버렸다. 실패한 원인, 그리고 누가 책임져야하는지 지금 가려서 원내에서 107석 제1야당으로서 올곧게 서서 문재인 정부를 건전하게 비판 견제해야 하는데 기본적인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 확인을 포기하고 있다.
지금 만일 제1야당으로 올곧게 설 의사가 조금이라고 남아있다면 한군데 모여서 당사이든 해안가든, 깊은 산골이든 들어가서 우선 펑펑 울어라. 참패한데 대해서 창피하고 부끄럽고 그러니 방성대곡해라. 그런 통곡을 언제까지 해야되냐면 실패 원인을 찾아내고 누가 책임질 것인가. 어떻게 환골탈태할 것인가 방성대곡, 통곡을 해라. 삿대질하고 싸우지 말고. 서로를 쳐다보지 말고 자신들을 되돌아본다면 실패 원인이 무엇이고 나는 어떤 책임을 져야할지가 분명히 보일 것이다. 이런 것이 자율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면 자유한국당은 해체하고 정당사에서 이름을 지워버려라.

-자유한국당이 대선이 끝난 후 제대로 반성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는데.

지금 자유한국당이 보이는 태도는 무반성 무책임이다. 그러니까 이런 집단은 무능할 수밖에 없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일주일 아주 빛나게 출발하고 있지만 반드시 건전한 야당이 비판하고 견제하는 기능과 역할이 복원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걸 국민들이 보고만 있어야 되는가.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전반적 분위기가 헌법 46조에 규정돼 있는 ‘국회의원은 국가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는 자유권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는 것 같다. 그게 오늘 자유한국당의 비극이다.

 

 

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총괄 취재하고 있습니다.
쉽고 재밌는 정치 기사를 추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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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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