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와 내각, 조속히 외교안보라인 구축해야

 




[폴리뉴스 유근모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새 정부 출범 이후 각 정부부처에서 정권과 코드 맞추기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17일 TV조선 <뉴스10>에 출연해 “대통령제인 우리나라에서 직선제로 대통령에 당선됐다는 것은 국민이 선택했다는 의미”라며 “이것은 ‘자연인’인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추구하는 국정철학과 정책을 국민들이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공복인 공직자와 공무원들이 대통령의 정책과 철학을 이해하고 함께하려 노력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내각, 조속히 외교안보라인 구축해야

김능구 대표는 통일부가 ‘개성공단 재개 유엔 제재 위반’ 입장에서 북핵 폐기 절차가 진전되면 ‘검토 필요’로 이전과 입장이 바뀐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통일부는 애초부터 개성공단과 유엔 제재는 별개라고 했다”며 “미국뿐 아니라 우방국도 양해사안이라고 했는데, 갑자기 개성공단이 폐쇄된 것은 권력심층부의 뜻이 작동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문재인 정부는 외교통일정책에서 전임 정부와 정책과 철학이 다르다”며 “통일부에서 전향적으로 재검토해야 하는데, 청와대와 내각에 외교안보라인이 조속히 구축돼서 혼란이 야기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정립돼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국회보좌관, 청와대 입성 경쟁 치열할 수밖에 없어

김능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국회보좌관들의 청와대 입성 가능성에 대해 “어느 정부에서든 보좌관들이 국회에서 국정운영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다가, 실제로 청와대에 들어가 국정운영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면 (대체로 젊은 보좌관들 입장에서) 젊은 시절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좋은 경험이 됐다”며 “청와대에서 근무한 경력이 이후 정계진출에 상당히 중요한 경력으로 활용이 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경쟁률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책임주체를 극복하는 것이 1차적 과제

김능구 대표는 의총서 ‘지도부 사퇴’를 놓고 충돌하며 내홍을 겪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현 상황과 더불어, 앞으로 보수가 나아가야 할 길과 관련해 “지난 역사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홍준표 전 후보는 대선에서 24% 지지를 받았는데, 현재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10% 초반대로 내려갔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친박의 지원 하에서 원내대표가 될 수 있었는데, 현재 친박 따로, 정우택 대표 따로, 대선후보 따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기 전대를 해야 한다’, ‘지도부 사퇴해야 한다’는 등의 지도부 사퇴 주장은 홍 후보와 친박이 같다”며 “정우택 대표는 방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런 차원이 아니라, 몰락한 보수의 재건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지난 역사를 볼 필요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2004년 탄핵 열풍 속에서 당시 총선을 앞두고 있는 한나라당은 50석도 못 얻을 거라 우려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표로 나서 천막 당사를 통해 밑바닥부터 다시 시작하겠다고 했고, 실제로 2002년 대선 패배의 책임론이 있었던 이회창 체제를 극복해냈다”며 “지난 2011년 말에도 2012년 총선을 제대로 치룰 수 없는 상황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비대위 체제로 젊은 의원들과 함께 당을 살렸다. 지금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책임주체를 극복하는 것이 1차적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친박이 준동한다는 것은 (보수의 재건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107석 거대 야당의 기를 보여줘야 하고, 강력한 지도부가 필요하다. 당 내부이든, 당 외부에 있는 보수인사이든 국민의 신망을 받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강력한 지도부를 형성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보수가 새로운 길로 가는 것이 가능하고, 국민들에게 재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