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의원의 경제부총리 입각, 국민적 공감대는 형성돼 있을 것

 

 


[폴리뉴스 유근모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내정의 성패는 일자리 창출에 달려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12일 TV조선 <뉴스10>에 출연해 현재 일자리 수석을 신설하는 등, 일자리 창출 관련 청와대 조직 개편에 대해 “일자리 대통령을 공약으로 내건 만큼, 일자리 창출은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 중 하나”라며 “일자리 위원회를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 둬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청와대에 일자리 수석도 신설해 총괄 관리하게 했다. 또 민간위원과 정부위원을 총 망라해, 범부처가 결집해서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 보여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 청와대 직재 개편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가 내각을 좌지우지 하며 하부기관으로 전락시켰던 부분을 바로잡고, 대통령 정책 어젠다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이라 볼 수 있다”며 이번 개편을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친문 세력과 추미애 세력 간의 격돌 예상돼

김능구 대표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전날 사전 공지 후 국회를 방문했음에도 불구하고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병원 예약을 이유로 자리를 비운 것과 관련해 “선대본 구성 과정에서부터 마찰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추 대표측은 처음에 취소했다가 연기로 정정을 했고, 공식적으로 병원에 가는 일정을 실무진이 몰랐다고 얘기하는데, 사실 선대본 구성 과정에서부터 임종석 실장과 추미애 대표 간에 마찰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선대본 구성 당시 문재인 후보가 경선 후보 비서실장이었던 임종석을 선대위 비서실장으로 하고, 추미애 대표가 추천했던 김민석 종합상황본부장도 선대위 비서실장으로 받아들여, 결국 양쪽 갈등을 절충했었다”며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크게 보면 추미애 대표는 친노․친문 세력이 아니지만 친노․친문 세력과의 협력으로 당 대표가 됐는데, 이제 여당이 돼서 본격적으로 친문 세력과 추미애 세력 간의 격돌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친박의 쇄신과 국정농단 책임으로부터 환골탈퇴 하는 모습 보여야

김능구 대표는 홍준표 후보가 만찬 자리에서 ‘야당다운 야당을 하겠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해 발언 수위를 높인 것과 관련해 “본래 홍준표 후보는 국민의정부, 참여정부 시절에 야당의 대통령 저격수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다른 저격수와 달리 팩트로 저격한다며 큰소리를 쳤다”고 홍준표 후보의 과거 사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대선 후보로 나왔다가 낙선한 다음에 바로 당 대표를 한다든지, 정치를 재개한 경우는 거의 드물다”며 “본인이 ‘세상이 부를 때가지 기다리겠다’고 얘기한 것도 그런 부분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에 휴식 차 한두 달 가 있겠다고 했는데, 6월말에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 예정돼 있다. 그때 무리하게 당권도전을 하게 되면 기존 정치세력과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이어 “지금 자유한국당이 풀어야 할 문제는 친박의 쇄신, 국정농단 책임으로부터 환골탈퇴 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렇지 못하면 이번 대선에서 24% 지지를 받은 것이 최고치 일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홍준표 후보도 일정 기간을 두고 역할을 준비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의 경제부총리 입각, 국민적 공감대는 형성돼 있을 것

김능구 대표는 유승민 의원의 경제부총리 입각설과 관련해 “본인이 도전해볼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지난 대선 TV토론을 통해서 유승민 후보가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방향으로 가장 정교하게 경제정책을 짜고 있다는 점을 온 국민이 인지했다. 그래서 안철수 후보도 선거 중에 본인이 대통령이 되면 유승민 후보에게 경제를 맡기겠다고 했다”며 “그래서 (유승민 후보의 경제부총리 입각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능구 대표는 “야당에 있는 사람이 정부에 참여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며 “이전에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으로 나눠졌을 때, 민주당의 김효석 의원을 교육부총리로 노무현 대통령이 등용하려고 했는데, 결국은 고사했다. 만약에 잘못하면 자신의 지지기반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현실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는 “지역과 이념을 넘어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는 것이 시대정신이라면, 본인이 생각했던 경제정책을 국정을 통해 실현해보는 것도 유승민 후보가 한번 과감하게 도전해볼 만할 일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