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와 내각에서 탕평책뿐만 아니라, 비서실에도 탕평책을 써야

 



[폴리뉴스 유근모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취임 첫날부터 통합 행보를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단순히 김대중, 노무현 정권을 잇는 ‘민주정부 제3기의 의미’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10일 TV조선 <뉴스10>에 출연해 “갈기갈기 찢겨진 민심을 제대로 받아 안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첫 장을 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통합이며, 어떠한 개혁도 통합 없이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약속했던 일자리 대통령, 진짜 안보 대통령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 협치는 필수고, 연정은 선택이라는 말도 있는데, 그 첫 번째가 총리 인선에 관한 사인”이라며 “본인이 자신을 지지하지 않은 국민들도 섬기겠다고 얘기했듯이, 시간적으로 빡빡하지만 총리 인선 과정에서 야당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까지 절차를 분명히 거쳐야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서 힘을 합칠 수 있고, 야당도 딴지를 걸 수 없어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지사의 총리 내정, 지역 통합 등 진일보 된 인사

김능구 대표는 이낙연 전남지사의 총리 내정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께서 대통령 당선까지 오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호남홀대론”이라며 “본인이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할 때 호남인사와 호남지역의 사업에 대해 제동을 걸었다는 이야기들이 가짜뉴스처럼 퍼졌다. 지난 총선에서 참패해 그 책임을 지고 정계은퇴를 해야 한다고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 그것을 지켜낸 사람이 이낙연 전남지사였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총선에서 호남지역에서 국민의당 압승으로 광역단체장도 그 쪽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굳건히 지켜낸 사람이 이낙연 지사였고,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호남 지역에서 60% 이상 지지를 받는데 가장 기여를 한 사람이 이낙연 지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영남 출신 대통령이라 지역 통합 차원에서 일찍이 호남 총리 기용을 얘기했었다”며 “이낙연 지사는 언론인 출신이고 손학규 전 대표가 있을 때 사무총장을 하며 손학규계로 분류됐던 사람이라 코드인사가 아닐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지역 통합 등 진일보 된 인사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총리와 내각에서 탕평책뿐만 아니라, 비서실에도 탕평책을 써야

김 대표는 비서실장에 임종석 전 의원이, 민정수석에 신현수 변호사가 내정되고 있다는 것과 관련해 “임종석 전 의원의 경우 국회의원 재선에 서울시 부시장을 하며 경륜은 많이 쌓았다고 본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전대협 의장 출신에 386세대의 대표주자로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정권 시절에 김중권 실장을 등용하면서 지역 통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는데, 청문회 과정이 없는 청와대 비서실이라 하더라도 자기 지지자나 측근을 기용하면 된다는 인식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도 자신의 친구인 문재인 대통령을 민정수석으로 임명했는데, 오히려 제3자가 객관적으로 민정수석 역할을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인사에서 내각이나 총리의 탕평책뿐만 아니라, 비서실에서도 탕평책을 써서 널리 인재를 구한다는 취지의 인선을 한다면 김영삼 대통령이나 김대중 대통령이 처음에 하나회 해체와 IMF 극복으로 90%까지 지지를 얻은 것처럼 (될 수 있고), 바로 그 점이 앞으로 정국운영에도 필수적인 조치라고 본다”고 말했다.


국정동반자로 야당을 포용해야, 새로운 대한민국의 첫 장을 여는 정부가 될 수 있어

김능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원 참배 이후 자유한국당 당사를 찾은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기간 중에 당선되고 나면 국민의당, 정의당과 이른바 소연정을 하고, 대탕평 통합정부로서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에서도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사람들과는 같이 하겠다고 얘기했다”며 “내각 구성에도 그런 뜻이 반영될 것으로 본다” 주장했다. 이어 “첫 번째 방문지로 자유한국당 당사를 찾은 것은 정치권과 국민들에게 보내는 사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선거 기간 중에 대탕평 통합정부를 얘기하면서 자유한국당 인사 등용 부분 등을 시사했다”며 “당사에 찾아가서 남북관계나 안보문제에서 자유한국당이 도와주면 잘할 자신 있다고 말했는데, 국정동반자로 야당을 포용해야 문재인 정부가 민주정부 제3기가 아니라, 새로운 대한민국의 첫 장을 여는 정부가 될 수 있다고 보고 내각 구성에서 반영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승리 요인 중 하나가 안보대통령으로서 안정감을 준 것

김 대표는 “중요한 것은 탄핵 국면에서 온 국민이 TV를 통해서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를 봤는데, 태극기집회에 나왔던 민심까지 안아야 한다”며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지 않은 사람이 60%이고, 그 중에서 홍준표 후보를 지지했던 24%는 탄핵에 반대했던 사람들이 주축이 됐을 것인데, 그 부분도 안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에 승리 요인 중 하나가 안보 대통령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며 “실제로 많은 군장성을 영입해 튼튼한 안보를 구축했는데, 야당 후보 중 문재인 대통령처럼 선거 기간 중 안보대통령 모습을 보인 것은 처음이라며 그만큼 준비가 잘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사드 등의 문제에서 수권정당의 대통령 후보로 전략적 모호성이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끝까지 입장을 견지했던 것도, 안보대통령으로서 국민들에게 신뢰를 줬다”며 “다시 말해 지난 선거 때 가장 큰 문제였던 불안감을 주는 대통령 후보가 아니라 안정감을 주는 안보대통령이라는 점이 승리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부’는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갖는 입장일 것

김능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 이름으로 ‘더불어민주당 정부’가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어제 출구조사 결과 이후 당사에 와서 ‘문재인 정부가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정당이 책임지는 정부가 되겠다’고 한 것은, 이전 대통령들이 당선되고 나서 자기 측근 정치를 한 것에 대해 반성을 하고, 측근의 정치가 아니라 수권정당으로 당이 준비해왔던 인물이나 정책과 함께하겠다는 의지로 봐야 한다”며 “정부 자체의 명칭을 더불어민주당 정부라 명명하는 것은 촛불민심과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정부’는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이 갖는 입장이라 볼 수 있고 정부의 명명은 좀 더 숙고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