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대통령, “주권자인 국민이 대통령입니다”라는 말을 해야

 




[폴리뉴스 유근모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투표 당일인 9일 오후 6시 기준 72.7%를 기록하고 있는 19대 대선 투표율에 대해 최종 투표율로 76.8%를 예상했다(최종 투표율 77.2%). 김 대표는 9일 MBN <뉴스 와이드>에 출연해 “중앙선관위에서 80%를 예측했는데, 사전 여론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90% 가까이 나왔기 때문에 거기에서 10% 마이너스로 예상투표율을 예측한 것”이라며 “많은 여론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층이 90% 가까이 나왔다. 그런데 깜깜이 선거로 들어가면서 국민들의 투표 의향이 하락됐고, 탄핵으로 인한 조기 대선이라 젊은층 투표율이 상당히 높을 것이라 예상했는데, 사전투표율로 나타났고 한편으로는 보수표심의 방황이 지난 대선 때는 70%를 넘으면 야당이 유리하고 그 밑이면 여당이 유리할 것이라고 했는데, 75%를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선됐다”고 말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이번 대선에서도 높은 투표율이 반드시 젊은층의 투표율 상승으로 야당 후보에게만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었는데, 80% 못 넘는 것으로 예측되면서 보수표심의 마지막 결집이 약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TV토론을 통해 후보의 자질과 정책을 검증할 수 있는 중요한 기제를 확보

김능구 대표는 역대 대선과 다른 이번 대선의 특징에 대해 “최초로 대통령 탄핵이 불러온 조기대선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이고, 그래서 거대 공약이 나올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한편으로 처음 나왔던 5개 당의 당의 후보가 끝까지 가는 5자 구도였다”며 “이전까지는 당선을 위해서 야당 후보들이 단일화를 많이 했는데 (이번에는 없었고), 이것은 대선 이후에도 정계개편이 이뤄질 수 없는 국민적 요구”라고 분석했다.

이어 “후보검증 측면에서 TV토론이 제자리를 찾으면서, 1분 질문에 1분30초 답하는 것이 아니라 원고 없는 자유토론으로 국민들이 이목을 집중했고, 매 회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후보검증 측면에서 제자리를 찾았다”며 “더 발전한다면 앞으로 TV토론을 통해 후보의 자질과 정책을 검증할 수 있는 중요한 기제를 확보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능구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 색깔론과 네거티브 전략이 통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촛불민심과 TV토론을 핵심적인 요소로 꼽았다. 김 대표는 “역대 대선에서는 색깔론과 네거티브 전략이 위력을 발휘했고, 이번 대선에서도 보수 후보가 색깔론을 제기했는데, 심상정 후보가 TV토론에서 ‘이제 그런 것을 그만 하라. 그런 것을 할 때는 지났다’고 해서 한방에 정리했다”며 “결국 TV토론 자체가 색깔론이나 정당하지 않은 네거티브를 걸러주는 역할을 했고, 또 그 이면에 촛불민심이 자리잡고 있는 선거이다 보니 후보단일화나, 색깔론, 네거티브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가 바로 발표되면서 국민들이 동요되지 않는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오히려 역작용을 할까 두려워 각 정당과 후보들이 색깔론과 네거티브 전략을 철회했다”고 주장했다.

협치는 필수이고 연정은 선택, 초기 내각 구성에서 국민들과 정치권에 주는 메시지가 클 것

박근혜 전 대통령의 김막업 청와대 요리사가 “왜 이런 분이 대통령이 됐을까”라고 발언한 의미에 관해 “그분이 볼 때는 대통령이 다른 나라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박 전 대통령은) 관저에서 주로 생활했다는데, 대통령이라는 위치는 많은 사람들과 토론해야 하는데 전혀 안 하고, 최순실이나 문고리 3인방이과도 잠깐 얘기했다고 하는데, 아마도 국정에 대한 열정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새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과제에 관련해 “최근 공개된 당시 민정수석, 경제수석, 정무수석의 업무일지를 보면 국정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고, 논의하고 해결하려고 한 흔적이 없다”며 ”반면교사로 삼아 국정철학과 국정기조, 국정의제에 대해 제대로 해낼 수 있는 후보 검증이 필수라는 것을 느끼게 해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차기 대통령이 국민대통합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우선 소통하는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전제하고 “TV토론에서 모든 후보가 매주, 매달 언론에 브리핑을 하겠다고 말했는데 그런 소통이 중요하고, 여소야대에서 국정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말했는데, 문재인 후보는 대탕평 통합정부를 하겠다고 했고, 홍준표 후보도 비슷하게 얘기했고, 안철수 후보도 개혁공동정부를 하겠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상황에서 협치는 필수이고 연정은 선택이라는 말이 있는데, 초기 내각 구성에서 국민들과 정치권에 주는 메시지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책 부분은 국민 공감대 속에서 해야 한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늘 했던 얘기가 국민에게 너무 많이 앞서 나가면 안 되고 반걸음 앞서야 한다며,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새 대통령, “주권자인 국민이 대통령입니다”라는 말을 해야

김 대표는 새 대통령의 미국, 중국, 북한 대응방안과 관련해 “지금 우리나라 국민들이 외교안보 부분에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상당히 혼란스러워한다”고 전제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선제공격과 군사적 개입을 얘기했다가 김정은과 만나면 영광스러운 자리가 될 것이라는 둥, 지도자로서 상당한 평가를 한다는 둥 혼란스러운 가운데, 새로운 대통령은 한미 공조가 기본이라는 점을 인식시키되, 국익 관계에서는 트럼프와 맞짱 뜨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시진핑 주석에게는 신뢰 제고를 해야 하고, 열강과의 관계에서 그동안 중국이 해왔던 중재자의 역할을 요구하고, 김정은 위원장에게는 군사안보적으로 적일 수밖에 없지만 민족공동체로서의 대화와 협상의 상대로 임해야 한다”며 “북핵과 남북문제에서 중요한 것은 남한 정부가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정부는 외교특사를 파견해서 충분히 소통하고 전략을 짜서 각 나라와 정상회담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인수위 없이 시작해야 하는 차기 정부의 과제에 대해 “거국 내각 성격의 통합정부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 대통령이 당선되면 국회에 가서 국회의장, 5대 정당 대표와 함께 총리안을 내놓고 끝장토론을 하고 결정을 해야 한다. 처음에 총리 후보가 국회에서 조속히 동의를 받지 못하면 이 정부는 어디로 갈지 모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새 대통령이 국민에게 전하는 메시지와 관련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출범은 국민을 주권자로 대할 때 시작된다”며 “주권자인 국민이 대통령입니다”라는 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