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배치도 사드강매도 인정할 수 없어, 사드배치 원점에서 재검토”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 젊음의 거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 젊음의 거리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에 배치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비용 10억 달러(1조1천300억원)를 한국이 내는 것이 적절하며 이를 한국에 통보했다고 발언했다는 보도에 대해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것이기에 한국 정부의 비용 부담은 없을 것이라는 한미 당국의 주장은 거짓말이었다”며 사드 배치의 원점 재검토를 주장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입장발표문을 내고 “오늘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 인터뷰에서 사드 대금 10억 달러를 한국에 요구했다”며 “필요 없다는 물건 야밤에 몰래 가져다 놓더니 청구서를 보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심 후보는 “사드가 우리 국민보다는 주한미군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은 더 이상 비밀도 아니다. 또 엊그제 미 태평양 사령관이 분명히 밝혔듯이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는 MD의 일환이다”며 “한 마디로 사드는 한국이 아니라 미국의 국익을 위한 것이다. 사드 운용 역시 철저히 미군에 의해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쓰는 것도 미국이고, 혜택도 미국에 돌아간다. 가뜩이나 중국의 무역보복으로 경제적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사드배치 대가는 오히려 한국이 받아야 한다. 그런데 적반하장으로 돈을 내라고 한다. 중국에는 뺨 맞고, 미국에는 뜯긴다. 코리아 패싱도 모자라, 글로벌 호구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줏대 없는 널뛰기 외교와 정치지도자들의 무책임이 부른 참사다. 미국에 무조건 매달리는 낡은 동맹관이 낳은 참극”이라며 “한미동맹은 대한민국 안보의 소중한 자산이다. 동맹이라도 양국의 국익이 똑같을 순 없다. 국익이 충돌할 때 대한민국 정치지도자들은 우리의 국익을 지켜야 한다. 미국에도 때로는 ‘노’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어 “도둑배치도 사드강매도 인정할 수 없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비용분담은 물론이고 사드배치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며 “우리 국익을 맨 앞에 놓는 당당한 대한민국 만들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