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 동성애 허용 아직 이르다...지금 상황에선 동성혼 합법화 반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7일 JTBC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자신의 동성애 반대 발언에 대해 “정치인으로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이에 대해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주최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 토론회 참석 후 토론회에서의 동성애 발언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성 소수자분들이 주장하는 가치와의 정치인으로서 현실적 판단의) 차이로 인해 그 분들에게 아픔을 드린 것 같아서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는 자신이 “동성애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 발언 논란과 관련 “설령 자신이 좋아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가 필요하다”면서 “제가 말하는 것이 많이 부족할 수 있다. 저는 현실 정치인으로서 현실 정치상황에서 제 입장을 밝히는 것이다. 거기서 생기는 그 간극에 대해서는 이해를 구하고 싶다”고 했다.

문 후보는 군대 내 동성애에 대해 “(토론서 답한) 그 부분은 찬성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라며 “군대는 동성 간에 집단생활을 하고 영내 생활을 하고 내무반 생활을 한다. 영내 동성애가 허용된다면 많은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군내) 성희롱, 성추행의 빌미가 될 수 있다. 적법과 위법의 경계를 구분하기 쉽지 않다”며 “군대 내 동성애 허용은 아직 이르다. 찬성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말한 것”이라고 했다.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해선 “아직 우리 사회에서 동성혼을 하나의 적법한, 합법적인 결혼 형태로 허용하는 것은 아직 그럴만한 사회적 합의가 모아지지 않았다”며 “저는 지금 상황에서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한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언젠가는 우리사회 인권수준이 높아지면서 동성혼까지 (인정) 받을 수 있는 사회로 가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차별금지법에 대해선 “차별금지법을 마치 동성혼을 합법화하는 것처럼 오해하면서 많은 갈등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차별 금지법을 만드는데도 우리 사회가 공론을 모으고 사회적 합의를 모아나가야 그때 가능한 문제”라고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