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내용인 역사와 과학의 측면에 기행을 더해 전문가와 함께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는 YTN사이언스 ‘한국사, 탐’이 ‘개항의 관문, 인천의 근대사’를 재조명 했다.

최근 방송에서 강화도 조약을 시작으로, 500년 은둔의 나라였던 조선은 부산 원산에 이어 제물포항을 열면서 세계를 만나게 된다. 1883년 개항 이후, 인천 개항로 일대에 불기 시작하는 역사는 천지개벽 수준의 변화였다고 역사 전문가들은 밝혔다.

외국인들에게 땅을 임대해주던 조계구역, 청국 화교들의 생활사를 엿볼 수 있는 화교중산학교와 의선당, 각국조계의 외국인들을 위해 사교 클럽으로 세워진 제물포 구락부 등이 당시의 아픈 조선의 역사를 그대로 말해준다.
 
또 기선을 운행하던 일본 우선주식회사, 자본의 잠식을 위해 지어졌던 일본 제1은행·제18은행·제58은행, 원활한 물자수송을 위해 뚫린 홍예문 등 개항기 인천의 모습의 과거를 나타내는 건축물이 여전히 건재할뿐더러, 과거 얼음 창고로 쓰였던 장소나 당시 일본의 건축 구조를 나타내는 건물은 인천의 대표 카페로 자리매김 하며 당시의 아픈 역사를 그대로 느낄 수가 있다.
 
이전 조선에서는 볼 수 없었던 건축구조로 백성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일본은 이에 그치지 않고 서울로 가는 교통을 발전시켜 인천의 수탈을 가속화했다. 하지만 수탈의 일환으로 시작된 신문물의 유입이 조선인에게 부작용만 낳았던 것은 아니다.
 
개항이 시작되면서 최초의 측후소, 최초의 호텔 등이 생겨났고 조류간만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갑문식 도크를 만들기 위한 축항 공사가 시작되기도 했다.

특히 이날 MC로 나선 개그맨 권영찬은 “역사의 아픔과 신식문물의 첫 도입이라는 양면을 가진 인천의 개항”을 살펴보면 인천차이나타운에서 우리의 아픈 과거의 역사를 그대로 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