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사드 기습배치 인정할 수 없어, 원천무효”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사진=연합뉴스></div>
▲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26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핵심 장비의 경북 성주 반입과 관련해 “사드 기습배치는 우리 국민들의 자결권을 원천봉쇄하고 주권을 짓밟은 폭거”라고 강력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입장발표문을 내고 “과도체제에 불과한 현 정부도 동맹국 미국도 이런 중차대한 문제를 결정할 권한은 없다”며 “국민의 판단과 차기 정부의 입장정리를 기다리는 것이 맞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심 후보는 “배치과정은 거짓말과 눈속임으로 채워졌다. 십 여일 전 미국 부통령과 함께 한국에 왔던 외교보좌관은 ‘사드배치는 차기 대통령이 결정할 사안’이라 말했다”며 “우리 국방부도 대선 전 사드배치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해왔다”고 지적했다.

심 후보는 “국민들의 경계심을 낮춰서 기습배치하려는 연막이었다”며 “국민을 철저히 기만한 국방부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어 “미국정부도 대단히 잘못됐다. 미국이 과연 한국을 동맹국은커녕 주권국가로 여기는지 의심스러울 정도”라며 “동맹국의 이익과 국민감정은 철저히 무시하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주권적 조치가 주권을 짓밟은 오늘의 사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무지와 야당 지도자들의 무책임이 함께 만든 참사다. 무엇보다 미중 전략경쟁의 불 숲에 무턱대고 뛰어든 박근혜 정부의 책임이 크다”며 “그러나 중차대한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얼버무리기와 말 바꾸기로 일관해 온 민주당, 국민의당 잘못도 결코 가볍지 않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일방적 사드기습배치 인정할 수 없다. 원천무효다”며 “사드배치가 얼마나 진척되든 간에 차기정부에서 사드는 원점에서 재검토 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대선후보들이 명확히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