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유 “문재인 말 바꾸기, 거짓말” vs 문재인 “또 구태의연한 색깔론”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주최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왼쪽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주최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왼쪽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23일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TV토론에서는 2007년 노무현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 사전결재’ 의혹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향한 보수후보들의 집중 공격이 벌어졌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문 후보가 계속 ‘거짓말’과 ‘말 바꾸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을 가했다. 유 후보는 “중요한 문제를 북한에 물어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문 후보는 이미 4번이나 말을 바꿨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후보는 “문 후보의 발언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후보를 사퇴할 용의가 없는지 묻고 싶다”면서 문 후보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미리 준비한 자료를 제시하며 송민순 전 외교장관의 회고록 논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 송영근 전 기무사령관에게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했다는 의혹, 아들의 취업 특혜 의혹 등 문 후보가 ‘6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비판을 가했다.

홍 후보는 “잘못했으면 솔직히 인정하고 넘어가야지 거짓말을 해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이에 “유 후보는 합리적인 개혁 보수로 느껴왔는데 이 대선 길목에서 또다시 구태의연한 색깔론에 실망스럽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문 후보는 그러면서 북한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해 “제2의 NLL(북방한계선) 사건이 되풀이되고 있다”면서 “이미 단호하게 (송 전 장관에게) 형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이 외교부와 북측과 접촉한 결과, 결의안에 찬성해도 북한이 크게 반발할 것 같지 않다고 주장하면서 본인(송 전 장관)이 확인해보자고 해서 당시 윤병세 외교안보수석이 물음까지 준비했다”고 반박했다.

보수후보들의 집중 공격을 지켜보던 심 후보는 “색깔론을 극복하는 것이 보수가 새롭게 태어나는 우선 기준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건 전형적 안보장사지 무엇이냐”며 “당시에는 남북 정상회담을 하고 총리, 국방장관 회담 등이 줄지어 있었고, 6자회담도 했다. 남북이 평화로 가는 절호의 기회였다. 제가 당시 대통령이었어도 기권을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서도 “문 후보의 책임도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처음부터 단호하게 자신 있게 당당하게 입장을 밝혔으면 이렇게 논의가 비화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