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추진위원장 박영선·변재일, 공동부위원장 정장선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 세 번째)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 세 번째)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가 23일 후보 직속 기구인 통합정부 추진위원회 출범을 선언했다.

공동 추진위원장은 박영선·변재일 의원이 맡았으며 공동부위원장은 정장선 전 의원, 도종환 의원이, 간사는 김성수 의원, 통합정부자문위원단 단장은 한승헌 전 감사원장, 부단장에는 정희수 전 새누리당 의원이 참여했다.

추진위원으로는 김병욱, 김영진, 김종민, 송옥주, 위성곤, 이철희, 이훈, 정춘숙, 제윤경, 조응천, 최운열, 황희 의원이 활동하게 된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 기자회견에서 “저는 다음정부가 이루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가 ‘정의와 통합’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가 정의를 제대로 실현 할 때, 진정한 민주통합이 이루어지고, 또 국민통합으로 우리가 이루려고 하는 것도 정의라고 생각한다. 결국 ‘정의와 통합’은 함께 가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제는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대통합정부, 국민통합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편 가르기 정치, 분열의 정치 이제 끝내고 국민모두의 지혜를 하나로 모아내는 그런 국민통합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저는 연정은 정권교체 이후에 그 시기의 정치상황에 따라 논의될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그에 앞서서 필요한 것은 대통령 스스로 진영논리에 갇히지 않고,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어서 대한민국의 정의를 바로 세우고 또 통합된 그런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그런 인재들을 폭넓게 그렇게 기용해서 그야말로 대한민국 드림팀이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런 국민대통합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다른 후보들의 공약을 점검해 공통공약을 정리하고 좋은 공약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추진위는 향후 ‘통합정부, 무엇을 할 것인가’(가칭) 토론회와 지역·세대·계층 통합을 위한 ‘타운홀 미팅’ , 지역갈등 극복 방안을 논의하고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동서화합 현장대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영선 공동추진위원장은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이념과 정파를 초월해, 대한민국의 모든 세력, 모든 지역, 모든 세대가 합심해서 국정에 참여하고 협력하는 ‘대한민국 통합드림팀’, ‘용광로 정부’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를 통해 국가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다른 정당, 다른 정파라 하더라도 통합과 개혁의 대의에 동의하는 좋은 분들은 적극 모시겠다”며 “적재적소에 훌륭한 인재를 등용함으로써 ‘통합드림팀’으로 대한민국의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탄핵처럼 국가를 위한 옳은 선택, 정의로운 길을 가는 분들과 함께 헌법의 가치를 수호하며 ‘통합드림팀’을 일구어 나가겠다”며 “‘문재인의 통합정부’는 ‘정당 간 연합’을 전제하지는 않는다. 헌법기관 한분 한분의 올바른 의사를 존중하고 의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위해, ‘광범위한 입법 연대’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어 “‘문재인의 통합정부’는 촛불민심의 준엄한 명령인 ‘적폐 청산 과제’도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적폐 청산’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국가대개혁’의 다른 이름이자, ‘통합정부’의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고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