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보수+충영연대, 동남풍이 수도권까지”

이철우 자유한국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사진=이은재 기자></div>
▲ 이철우 자유한국당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이철우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19일 “좌파로 정권교체가 되면 이는 나라가 교체되는 매우 위험한 일”이라면서 “죽음을 각오하고 나라를 지킨다는 각오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준표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인 이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갖고 “체제전쟁이다. 위장보수냐 친북정권이냐 둘 중 하나 아니냐”며 진보 진영에 절대 정권을 내줄 수 없다는 이 같은 입장을 역설했다.

이 본부장은 “홍 후보는 대한민국 모든 것을 세탁기에 넣어 청소하겠다고 했다. 우리가 원하는 국가대개혁”이라면서 “홍준표 국가대개혁 선거대책관리위원회도 국가대개혁을 발표했다. 국가대개혁이 바로 세탁기다. 깨끗하게 다시 나라를 만들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선거 구도에 대해 “결국 문재인 대 홍준표 양강구도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보수 표심을 상당수 흡수한 것으로 평가받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언급하며 “안 후보에게 간 보수우파 표심은 일시적으로 머무는 것”이라면서 “안 후보가 좋아서 간 것이 아니고, 문 후보가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약간 덜 좌파인 안 후보를 선택하는 것처럼 나타나고 있다. 떠 있는 표이기 때문에 결정된 표가 아니다”며 결국은 홍 후보에게 보수 표심이 모일 것이라 확신했다.

이 본부장은 선거 전략에 대해 ‘보수+충영연대’를 밝혔다. 충영연대란 충청도와 영남의 합친 말이다. 충청도는 이 지역의 민심을 잡은 후보가 대권을 거머쥔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선거 때마다 전통적인 정치권의 주요 관심 지역이다. 영남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보수 세력의 텃밭이다.

이 본부장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고, 행정수도를 헌법에 못 박겠다고 공약했다. 충청도가 원하는 많은 사업들을 만드는 등 충청도에 많은 공을 들이려 한다”면서 “충청도와 영남의 연대를 통해 수도권으로 오면 지지율은 변화할 것이다. 수도권에는 충청도와 영남을 합친 출신들이 많이 살고 있다. 대부분 보수인 그 분들이 마음을 움직이면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홍준표를 찍어야 자유대한민국을 지킨다’는 이른바 ‘홍찍자’ 슬로건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의 명운이 걸린 선거 반드시 이기겠다”고 밝혔다.

이철우 본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이철우 본부장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이철우 총괄선대본부장과의 인터뷰 전문.

▲ 대선 토론회를 일반인의 시선으로 보면 유승민 후보가 잘한 것처럼 보이지만, 정치인 시각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잘한 것이라고 얘기했는데 이유가 뭔가.

- 유승민 후보처럼 토론하는 것은 대학 교수 형태다. 지식 자랑 하듯이 얘기했다. 정치인은 얘기하고 나면 남는 것이 있어야 된다. 국민들이 들을 때 무슨 얘기를 하려 했는지, 또 용어 중에 국민들에게 유행이 되는 것들이 있어야 정치인으로서는 남는 장사를 했다고 한다. 유 후보가 얘기 한 것 중에는 국민들의 머릿속에 남아 있는 것이 별로 없을 것이다. 순간적으로는 잘한 것 같은데, 무엇을 얘기했는지 모른다. 홍준표 후보가 얘기한 것 중에는 세탁기가 굉장히 유행하고 있다. 당에서도 세탁기를 하나 구입해 놨다. 모든 것을 세탁기에 넣어 청소해야 된다는 의미다. 우리가 원하는 국가대개혁이다. 홍준표 국가대개혁 선거대책관리위원회도 국가대개혁을 발표했다. 국가대개혁이 바로 세탁기다. 깨끗하게 다시 나라를 만들겠다는 뜻이다.

홍 후보는 또 문재인 후보에게 친북좌파라고 했다. 친북좌파라는 이유로 주적이라고 하기도 했다. 안철수 후보에게는 좌파냐 우파냐 묻자 상식파라고 답하던데, 정말 어중간한 사람이다. 이념도 모른다. 우리가 볼 때는 물 먹인 거다. 유 후보에게는 강남좌파라고 했다. 사람을 갈라치기 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성공한 토론회다. 일반 국민들께서 느끼는 것은 누가 말을 좀 더 잘했느냐 이런 것 일 텐데, 원래 자신이 지지하는 사람들이 잘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문 후보가 연습은 많이 한 것 같은데, 토론 자세가 안 됐다.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듣고 해야 되는데, 말 할 때마다 끊고 들어간다.

▲ 홍준표 후보 캠프의 가장 고심은 보수 유권자들의 지지가 몰려야 된다는 점 일 것이다. 토론회에 대한 반응은 어떤가.

- 보수우파 분들이 마음을 못 잡고 갈 곳 없이 왔다 갔다 한다. 토론에 대한 평가는 자기가 좋아하는 후보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게 돼 있다. 후보가 좋은 얘기를 하면 환호를 하고, 잘못한 것이 있으면 덮어주고 싶은 심리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 평가는 굉장히 힘들다. 그러나 홍 후보의 경우 토론회 끝난 뒤에 회자되는 얘기가 많이 있으니 잘 못했다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 지역구가 경북 김천인 이른바 TK(대구 경북) 출신인데, 4‧12 재보선에서 압승한 지역이다. TK의 실제 표심은 어땠나.

- TK뿐만 아니라 재보선 당시 우리당 지지율은 9%밖에 나오지 않았다. 민주당은 40%가 넘었다. 9% 지지받는 정당이 사실 한 곳에서 당선시키기 어렵다. 그런데 이번에 우리가 23곳에 출마를 해서 12곳 당선됐다. TK는 6곳 모두 당선됐다. 경기도는 4곳 가운데 3곳 당선됐다. 현재의 여론조사, 정당 지지나 후보 지지와 상관없이 숨은 표심이 있다는 뜻이다. 특히 우파 보수 분들이 탄핵 때문에 굉장히 부끄러워하고 나타나기 꺼려하는데, 샤이 보수라고 하기도 하는 이 분들이 투표장에 가면 다른 찍을 곳이 없다. 자유한국당밖에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 나타났다. 지금의 여론조사는 사실상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투표를 해봐서 알다시피 나타난 표심과 여론조사는 아주 상반된다. 우리가 전체 표로 따지면 32%를 얻었다. 민주당은 28%정도로 우리보다 적게 얻었다. 국민의당은 13%다. 우리가 얼마나 압도적으로 이긴 건가?

▲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13% 이상이 나왔고, 홍 후보가 자체 여론조사로는 20% 이상을 얘기하는 등 상승 추세인 것 같다.

- 그렇다. 자체 여론조사 한 것은 공표 못 하게 돼 있어서 말을 하기는 어렵지만,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저희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데, 갤럽 등에서는 한정된 번호로만 하는 게 아닌가 싶다. 특히 무선으로 하다보면 유선전화를 가진 우리가 좋아하는 노년층은 전화를 못 받는다. 못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분들이 빠지는 게 아닌가 싶다. 노인 분들은 무선전화를 잘 안 받으려 한다. 신분을 알고 전화를 하기 때문에 말하기 어려워한다. 그런 면에서 현 여론조사가 부족하지 않느냐 라고 생각한다.

▲ 이번 대선은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으로 시작된 선거다. 홍준표 후보는 탄핵 국면에서 지금은 안보가 굉장히 이슈화 되는 것으로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실제 안보 문제가 최대 이슈 됐다고 생각하나.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보나.

- 탄핵을 계속 얘기하고 있었으면, 우리 당으로서는 굉장히 선거가 어려웠다. 지금도 탄핵 때문에 선거는 어렵지만, 안보 이슈로 바뀌었다. 안보 대선이 된 것은 틀림없고, 그것을 어디서 느끼느냐면 그렇게 사드 배치를 반대하던 문 후보도 북한이 핵을 포기 안 하면 사드 배치를 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바꿨다. 안 후보도 사드를 찬성한다고 했다. 그런데 당론은 반대다. 국민의당의 당론을 못 바꾼 상태에서, 본인만 사드 찬성으로 돌아섰다. 다급해서 그런 거다. 그런 걸 봤을 때, 안보 대선으로 갔구나 생각이 든다. 홍 후보가 감이 굉장히 빠른 사람이다. 탄핵에서 안보 대선이라는 방향 전환을 한 것이다.

▲ 보수 세력의 전략적 선택으로서 문재인 후보 당선을 막기 위해 안철수 후보를 지지한다는 얘기들이 있었다. 안 후보가 대선토론회에서 표심 때문에 우클릭한 것 아니냐는 공격에 제대로 대응을 못 했는데, 보수 표심의 변화가 생기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있다.

- 안 후보는 사드 반대에서 갑자기 찬성으로 돌아섰다, 토론회에서 보수우파의 표를 받으려고 한 것 아니냐, 안보장사가 아니냐고 묻자 본인이 그 전에도 얘기를 했다고 했다. 당론을 왜 못 바꾸냐, 지도력에 문제가 있는 거 아니냐고 하니 대답하기 어려워했다. 안 후보에게 간 보수우파 표심은 일시적으로 머무는 거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게 갔다가 황교안, 안희정 이제는 안철수에게 이동한 상태다. 안 후보가 좋아서 간 것이 아니고, 문 후보가 당선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약간 덜 좌파인 안 후보를 선택하는 것처럼 나타나고 있다. 떠 있는 표이기 때문에 결정된 표가 아니다. 홍 후보의 지지율이 어느 정도 올라가면 그 표들은 다 우리에게 오리라 보고, 결국 문재인 대 홍준표 양강구도로 가리라 본다. 셋째 주 주말을 지나고 넷째 주 중반이나 말 쯤 되면 양강구도로 갈 것 같다. 마지막 일주일은 문재인 홍준표가 1,2% 차이로 다투게 되고, 결국은 1,2% 차이로 우리가 이긴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 탄핵 이후 조기 대선을 치르다보니 보수 세력이 상당히 궤멸됐다. 보수 후보에게 보수의 지지가 오지 않고 野野대결이라는 점이 상당히 어려울 텐데, 보수 유권자들의 마음을 가져올 비책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선거 표심을 보면 후보가 그 분들을 당겨오는 것 보다는 표를 줄 분들은 이미 많이 나눠져 있다. 후보가 잘해서 표를 얻는 것 보다는 표를 주는 사람들의 마음은 대부분 정해져 있다. 좌파 40% 중도 20% 우파 40%, 이것은 거의 나눠져 있다. 우파에선 단지 표현하기 어렵다는 거다. 우파가 뽑아놓은 대통령이 탄핵을 당하고 나라가 이렇게 어렵게 됐으니 적극적으로 나서서 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것이다. 숨어 있고 말을 안 하기 때문에 표가 덜 좌파에게 움직이는 것이지 막상 더 치열한 선거전이 되면 이 분들이 다 나타날 것이다. 비책은 부끄러워하고 미안해하는 분들을 우리가 용기 있게 다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좌파에게 나라를 물려주는 것은 정권교체가 아니고, 나라가 교체되는 아주 위험한 대한민국이 되는 일이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선 이 분들이 나와야 된다, 한국전쟁 시 낙동강 전선에서 나라를 지켰듯이 좌파전쟁 하는 이 나라를 지켜달라고 호소하기 위해 영남지역에 네 차례 유세를 갔다. 읍소를 했다. TK는 벌써 많이 움직이고 있다. 문재인 안철수 후보보다 많이 뒤처지고 있었는데 지금의 여론조사는 많이 이기고 있다. 부산에도 많은 움직임이 있다. 영남에서 동남풍이 불어서 충청도로 올라오면, 영남충청 충청영남 이른바 충영연대로 수도권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 지난 대선에서는 충청도 표가 큰 역할을 했다. 지금은 어떤가.

- 지금은 아무래도 양당구도라고 하니까, 충청도 표가 우리보다는 민주당 쪽으로 가 있다. 저희는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고, 행정수도를 헌법에 못 박겠다고 공약했다. 충청도가 원하는 많은 사업들을 만드는 등 충청도에 많은 공을 들이려 한다. 충청도와 영남의 연대를 통해 수도권으로 오면 지지율은 변화할 것이다. 수도권에는 충청도와 영남을 합친 출신들이 많이 살고 있다. 대부분 보수인 그 분들이 마음을 움직이면 충분히 가능성 있다. 보수와 충영연대를 통해 선거를 치르려 한다.

▲ 몇 단계 과정을 거치는 것 같다. 일단 영남에서 지지세를 결집하고, 충영연대로 수도권으로 올라가겠다는 계획을 보니.

- 홍 후보가 당선되면 충청도에 국무총리를 준다든지 충청도 출신들을 내각에 많이 포진하는 인사정책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충청과 영남의 충영연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일단 처음은 동남풍이 불어야 되지 않나.

- 동남풍은 슬슬 불고 있다. 회오리를 치고 있다. 회오리가 쳐서 위로 뜨면 태풍이 돼서 북상할 것이다. 동남풍은 셋째 주 주말이나 넷째 주 초에 나올 것으로 보고, 충영연대까지는 넷째 주 주중까지 가서 주말이 지나면 확실히 눈에 보일 것이다.

▲ 홍준표 후보가 ‘홍트럼프(홍준표+트럼프)’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말을 할 때 심하게 얘기한다는 지적이 있다. 예를 들어 ‘문재인이 당선되면 북한 김정은이 대통령 되는 것’이라는 부분들은 문 후보가 한 공당의 대선후보인데 좀 심하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든다.

- 틀린 말은 아니다. 문 후보는 김정은에게 물어보고 해야 되기 때문이다. 북한 인권결의안 문제도 김정은에게 물어보고 한 것 아닌가. 자신이 대통령 되면 북한에게 물어보고 먼저 가서 얘기하겠다는 것은 김정은이 대통령인 것이나 마찬가지다. 훙 후보의 말은 일리가 있는 얘기다. 홍 후보의 발언이 심한 것은 아니다. 홍 후보는 자신의 말에 대해 그냥 툭툭 던지는 말이 아니라고 했다. 평소에 연구를 많이 해서 전략적으로 하는 말이지, 막말이라고 해선 안 된다고 했다. 본인이 한 말이 다 맞지 않느냐 라고 한다. 탄핵 선거에서 안보 대선으로 넘어 간 것도 그대로 현실화되지 않았나 라고 했다. 안 후보가 대통령되면 박지원 대표가 대통령, 상왕이 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그런 얘기를 하니까 박 대표가 공식자리에서 전혀 보이질 않고 있다. 자신이 상왕이 아니라는 거다. 사실이기 때문에 자꾸 숨으려고 하는 것이다. 사실이 아니면 나타나도 떳떳하게 나타나야 되는데 나타나지도 않는다. 그런 것을 보면 홍 후보가 정확히 보는 거다.

▲ 홍찍문 이라고 해서 홍준표를 찍으면 문재인이 된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 어떻게 그렇게 빠르게 전파가 됐는지 깜짝 놀랐다. 종편에서 자주 얘기가 나온 모양이다. 그걸 또 국민의당에서 받아서 자꾸 퍼트린다. 여느 시골에 가면 80대 할머니도 ‘문재인이 되면 안 된다’고 얘기하면서 안철수 찍는다는 얘기를 하더라. 대구 유세에 가서 그런 얘기를 했다. 안 후보가 더 위험하다고 했다. 안 후보가 당선되면 박지원 대표가 대통령 아니냐고 했다. 박 대표는 북한에 돈을 퍼줘서 감옥에 갔다 온 사람이다. 대통령이 되면 얼마나 퍼주겠느냐. 뒤에서 안 후보를 조정할 것이다. 문 후보는 차라리 자신이 주주이기 때문에, 본인이 결정할 것이다. 보수의 입장에서는 문 후보, 즉 좌파가 당선되면 각을 세워서 다음을 기약할 수 있는데, 안 후보가 당선되면 박 대표가 우리와 통합정부를 만드는 것이 아니고, 뿌리가 같은 민주당과 함께 할 것이다. 친북끼리 하지, 친북좌파를 반대하는 우리와는 함께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표만 주고, 닭 쫒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된다. 오히려 문 후보가 당선되면 우리 당이 살아날 수 있고, 보수가 살아날 수 있는데 안 후보가 당선되면 이도저도 안 되는 것이다. 시들시들 죽어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 후보 찍을 바에 차라리 문 후보를 찍어라고 강력하게 얘기했다. 그러자 문 후보를 어떻게 찍느냐 라는 반응이 나왔다. 그래서 문재인 찍기 싫으면 홍준표를 찍어라고 했다. 즉 홍찍문이 아니라 홍찍자를 강조하고 있다. 홍준표를 찍어야 자유대한민국을 지킨다.

▲ 마지막 변수 중 하나로 보수 대통합이 얘기되고 있다. 보수 후보 연대와 단일화 부분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곤 하는데, 유권자들의 요구에 의해 될 가능성이 있지 않느냐 라는 얘기다.

- 보수 단일화라는 것이 결국 홍 후보와 유승민, 조원진 등을 얘기하는 것 같은데 신경 안 써도 될 것 같다. 왜냐면 태극기 부대가 새누리당을 창당한 일부 외에는 홍 후보를 다 지지하고 있다. 4월 22일 대규모 서울 유세를 하는데, 그 때 이 분들도 다 함께 나온다고 보면 된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국민들에 의해 보수 단일화가 이뤄지는 거다. 그 분들은 표가 없을 거다. 그곳에 소속된 의원들도 막판에는 홍 후보를 지지 선언할 것이라 본다. 인위적인 보수 후보 단일화는 역풍을 맞을 수도 있고, 그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몰매를 맞을 수 있다. 단일화를 하려 하면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더라. 유 후보 얘기를 하면 TK에서는 표 안 찍어준다고 한다. 절대 단일화 얘기하지 말라고 한다. 유 후보가 들어와선 안 된다는 얘기다.

▲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29일까지 기다렸다가 지지율이 반등 안 되면 안철수 후보를 지지해야 된다는 얘기를 했다.

- 바른정당에는 세 부류가 있는 것 같다.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부류, 또 한국당을 지지하는 부류, 자체적으로 끝까지 가야 된다고 하는 사람들인데 거의 3분의 1씩 갈라져 있는 것 같다. 안 후보에게 가지는 않을 것 같다. 그 분들과 함께 한다면 안 후보는 호남에서 표가 나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한다. 오도 가도 못하고 외톨이 신세 될 것 같다.

▲ 탄핵에 책임 있는 정당으로서 나름대로 대선을 치르고 있는 것 같다. 실무총책임자인데, 어떤 마음으로 대선을 치르고 있나.

- 탄핵을 당한 당으로서 후보를 낼 수 있느냐는 얘기도 많이 하시는데, 한국당은 이번 대선이 대한민국의 명운이 걸린 선거라고 본다. 만약 정권교체가 되면 정권교체에 그치지 않고, 나라가 교체되는 매우 위험한 지경에 처할 것이라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당에서는 죽음을 각오하고 이 나라를 지켜야 된다는 각오다. 체제전쟁이다. 위장보수냐 친북정권이냐 둘 중 하나 아닌가?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는 홍 후보를 찍어야 지킬 수 있다는 슬로건으로 전쟁을 하고 있다. 전쟁에 임하는 각오로 선거를 하기 때문에 30일 전부터 집에도 안 가고 당사에서 24시간 비상근무 하면서 전쟁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지면 죽는다는 각오, 대한민국을 지킨다는 각오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께서 이해해주리라 믿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