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한은은 동전을 없애기 위한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을 20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국 2만 3000여 개 유통업체 매장과 함께하는 이번 시범사업은 주요 편의점과 마트에서 거스름돈을 동전 대신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게 해준다.

편의점(CU, 세븐일레븐, 위드미)과 대형 마트(이마트, 롯데백화점·마트·슈퍼)에서 거스름돈을 동전 대신 교통카드나 멤버십카드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구매자는 기존처럼 동전으로 받을지 포인트 적립할지 선택할 수 있다. 적립 가능 카드나 스마트폰 바코드를 제시하면, 계산대에서 바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적립한 거스름돈을 원래 포인트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포인트는 그 금액만큼 계좌로 직접 송금할 수도 있다.

한국은행은 이번 시범 운영 결과에 따라 동전 거스름돈을 바로 계좌로 송금하는 시스템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오는 2020년까지 적용 사업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전없는 사회 출범으로 기대되는 가장 큰 효과는 동전 유통 및 관리 비용 절감이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해 동전 제조비용은 약 600억 원이었다.

하지만 동전을 무조건 없애기만 한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노점상이나 재래시장 등 현금 위주의 결제가 활발한 사업장의 소외 현상이다.

또 동전이 없으면 물건 가격이 1000원 단위로 책정돼 물가가 상승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시됐다.

이런 우려에 대해 한은측은 "동전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크게 걱정할 것은 없다"면서 "한은 역시 각종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소비자 입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