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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정연아의 정치인이미지 거꾸로 보기⑮] 19대 대선후보들의 포스터에 담긴 이미지메이킹 전략



19대 대선후보들의 선거 포스터가 공개되었다. 주요 5당 후보들은 저마다 이번 선거의 시대정신을 강조하고 유권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포스터 디자인에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하다.

그러면 제 19대 대선 후보들의 포스터를 통한 그들의 이미지메이킹 전략을 읽어보자. 역대 대선후보들의 포스터디자인은 그 시대의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포스터 디자인은 날이 갈수록 단순하지만 메시지는 많이 전달된다.


문재인 후보는 19대 대선후보들 중 유일하게 ‘재수’ 대선후보이다. 18대 대선 포스터 사진과 19대 포스터 사진의 느낌은 많이 다르다. 표정과 패션이 확 달라졌다. 

지난 포스터의 전체적인 느낌은 ‘그레이’ 분위기로 점잖은 신사의 이미지를 담았다면 이번 포스터는 ‘네이비’로 신뢰감을 주면서 산뜻한 신사의 이미지를 그려냈다. 그리고 이전 포스터의 배경색이 블랙인데 비해 현재 포스터의 화이트 배경색은 희망을 어필해준다.  

지난 포스터의 시선은 허공을 향해 정치인이라기보다는 문인이나 예술가의 느낌을 많이 풍겼다면 이번 포스터의 시선은 정면을 향하고 있어 따뜻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친다. 치아를 드러낸 미소에서 입꼬리가 한껏 올라간 모습은 여유 있는 정치인의 이미지를 전달해준다. 

헤어스타일은 달라지지 않았지만 헤어컬러가 지난 포스터보다 다소 짙은 느낌으로 좀 더 진취적인 이미지에 가까워졌다. 패션도 한결 깔끔하고 선명해졌다. 네이비의 스트라이프 무늬가 진취적이고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정치인의 메시지를 전달해준다. 

문 후보의 넥타이는 재킷과 동일색인 네이비 바탕에 은색의 굵은 스트라이프 무늬인데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승리의 넥타이’에서 영감을 얻었단다. 포스터에 승리의 간절한 열망을 그의 넥타이로 담아낸 것이다.

기호 2번 홍준표 후보의 포스터 디자인은 빨간색과 화이트가 주를 이루어 세련된 디자인이다.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이 그의 거친(?) 캐릭터를 불사해주는 느낌이다. 

‘보수 적자’임을 강조하기 위해 ‘지키겠습니다 자유대한민국’ 구호를 자유한국당의 심볼 컬러인 빨간색으로 표현했다. 홍 후보의 빨간색 타이는 그가 가장 즐겨 매는 것으로 그의 뚜렷한 보수 정치인 퍼스넬리티와 맞물려 깊은 보수층에게 어필하기에 충분하다. 




     

기호 3번 안철수 후보의 포스터는 가히 파격적이며 혁신적이다. 두 팔을 번쩍 들어 승리의 V자를 그리는 사진을 사용하여 자신의 대표 업적인 V3 백신을 연상케 했다. 그리고 두 팔을 치켜든 안 후보 모습을 거꾸로 보면 국민의당 로고가 연상되기도 한다. 불끈 쥔 두 주먹과 곧게 뻗은 팔로 변화와 혁신, 승리를 향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한다. 

후보들의 포스터 사진이 평면적인데 비해 안 후보의 포스터는 그림자를 넣어 입체감을 살렸다. 기존의 정치, 사회, 문화의 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지도자의 의지가 농축되어 독창적인 포스터이다. 

안 후보의 어깨띠에 적힌 ‘국민이 이긴다’는 슬로건은 “권력의 정점인 대통령이나 최순실 같은 비선실세가 국정을 농단해도 결국 국민의 심판을 받는다는 의미”라고 했다. 하지만 어깨띠에 ‘국민(의 당)이 이긴다’의 승리를 기원하는 메시지 전략도 숨어있다. 

5당 후보 중 유일하게 당명을 표시하지 않은 점은 안 후보 개인의 지지율이 정당 지지율보다 훨씬 높아 자신감을 드러낸 전략이다. 국민의 당 심볼 컬러인 그린과 화이트 컬러가 주조색을 이루어 5당 후보의 포스터 중에서 가장 단순한 디자인이지만 가장 창의적이고 튀는 포스터이다. 

기호 4번 유승민 후보의 포스터는 5당 후보들 중에서 가장 기분이 좋아지는 포스터이다. 유 후보의 포스터는 블루와 화이트가 주조색이라 가장 깔끔하다. 맑은 하늘을 상징하는 블루는 바른 정당의 심볼컬러를 살려냈다. 깨끗하고 시원함을 상징하는 화이트는 ‘보수의 새희망’의 슬로건과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라는 구호와 잘 맞아떨어진다. 

정장 재킷을 벗은 드레스셔츠 차림으로 역동적인 이미지를 살린 점은 타 후보와의 차별화를 노렸다. 

유후보의 장점인 화려한 스펙도 빼곡하게 넣는 전략이지만 복잡하지 않아서 좋다. 서울대 경제학과, 미 위스콘신대 경제학 박사,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장, 국회 국방위원장 등 ‘안보·경제 전문가’ 이미지를 어필했다.

기호 5번 심상정 후보의 포스터는 진보정당 후보로서의 정체성을 심 후보의 정체성인 강성 정치색을 화사하게 웃는 표정에 녹여냈다. 그래서 소소한 일상을 담은 수필집의 표지처럼 따뜻하다. 

심 후보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 ‘내 삶을 바꾸는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웠어도 포스터의 분위기는 무겁지 않다. 구로공단 미싱사 등 노동운동 경력도 포스터에 잔잔하게 담았다. 심 후보는 다섯 후보 중 유일하게 재킷 왼쪽에 세월호 리본 배지를 단 사진을 썼다. 세월호 리본의 컬러와 당의 심볼 컬러인 노란색 기호(5번)가 일치해 컬러의 조화를 이룬다. 심 후보의 포스터에는 세월호의 민심에 호소하려는 전략이 배어나온다.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 대표, (사)이미지컨설턴트협회 회장
정연아는 대통령 후보를 비롯한 정치인, 최고경영자(CEO) 등의 이미지컨설팅을 담당해왔다. 대기업,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에서 이미지메이킹을 주제로 1만회 이상 강연한 인기 강연가로,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이미지컨설턴트로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대회와 미스코리아 등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1997년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매력은 설득이다’ 등 총 7권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칼럼니스트로서 여러 매체에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이슈] 순연되는 ‘한반도평화 로드맵’, 좁혀지지 않는 북미 이견
4.27남북판문점평화공동선언에서의 ‘연내 종전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에서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내 서울 답방’이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이와 연동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로드맵’ 또한 자연스럽게 순연되고 있는 국면이다.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 위원장 답방을 기대해왔던 청와대도 ‘한반도평화 로드맵’의 순연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1월26일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과 관련 “(내년 초에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매우 유동적인 상황임을 시사했다. 연내 종전선언 목표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만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또 남과 북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남북미 3자가 다 합의를 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내 종전선언이란) 그 최종 목표를 위해서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가능성 자체는 열어뒀지만 내년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 정부는 남북미 종전선언을 ‘고위 실무급 차원’에서 연내에 진행하는


[김능구의 정국진단] 나경원③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헌과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다음 달 중순 치러지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준비 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4선, 서울 동작구을)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주장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문제에 대해 현 대통령제에서는 맞지 않는 선거제도라고 지적하며 개헌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형식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실 권력구조와 연관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제 나라에서는 사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하지 않고 있으므로 그렇다면 우리가 개헌까지도 같이 생각하면서 정합성 있는 제도를 만들어가야 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대통령제 국가에서 선거제도만 달랑 변화시켰을 때 이게 맞겠는가. 정합적이지 않은 제도”라며 “독일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굉장히 독특한 구조이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많은 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제도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개헌과도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19대 국회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나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정부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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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카드사 노조 "대형 가맹점 수수료 인상 빠진 개편안…대량 해고 부를 것"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정부가 카드수수료 인하 개편안을 발표하자 카드사 노동조합이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연 매출 500억 원 이상인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인상 없이 개편안을 통과시키면 부담을 느낀 카드사가 직원들을 대량해고 하는 식의 대응을 할 거라고 우려해서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조,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등 카드사 노조를 대표하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투쟁본부(이하 카드사 노조)’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불공정한 수수료율 개편의 핵심인 대형가맹점 수수료 인상 문제가 아예 배제됐다”며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금융위 개편안에 대해 “이해당사자 간 민주적·사회적 합의마저 무색하게 만든 반민주적 횡포”라고 주장했다. 금융위 발표에 앞서 카드사 노조와 중소상인 단체가 합의한 카드수수료 개편안 내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지난 23일 카드사 노조는 전국 영세·중소상공인을 대표하는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전국투쟁본부’는 ‘매출액 구간별 차등수수료제’를 근간으로 하는 합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요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대형마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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