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와 한국기자협회 공동으로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 타워에서 열린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SBS와 한국기자협회 공동으로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 타워에서 열린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왼쪽 부터),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5당 대선후보들은 13일 한국기자협회·SBS 합동토론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이날 서울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진행된 대선후보 첫 토론회에 참여했다.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기 전 사면 논의는 부적절하다고 했다. 심상정 후보는 사면 자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문 후보는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회장의 사면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바로 사면권한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 못 하고 납득도 못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인의 사면 이야기를 하기 전에 대통령이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사면권을 국민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확실히 제한하는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홍 후보는 질문이 적절하지 않다면서 “유무죄 확정도 안됐는데 대통령 사면권을 논하는 것은 잘못됐다”면서 “만일 유죄확정 돼서 수형 생활할 때 사면 얘기를 하는 것이지 기소도 안됐는데 사면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안 후보 역시 “재판이 시작되지 않았는데 너무 앞선 얘기”라면서 “사면권은 남용되면 안 된다. 사면위원회가 유명무실하다.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 정치권력과 경제권력에 대해서는 단호해야하는 원칙하에 진행돼야 한다”고 답했다.

유 후보도 “저는 법치에 대해 매우 엄격하다. 사법적 판단이 끝날 때 까지 기다려보겠다”면서 “국민의 요구, 시대적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재벌총수들의 불법비리에 대한 법의 심판에 대해서는 사면이나 가석방, 복권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사면 불가’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사면이 절대 안 되는 이유는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법의 평등이 무시되면 대한민국 무너진다. 박 전 대통령 유죄 판결되면 법대로 심판 받는다는 걸 보여줄 때”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