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가 분기점...대우조선 결국 P플랜(법정관리) 갈 수도 있어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건물. <사진=폴리뉴스DB></div>
▲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건물. <사진=폴리뉴스DB>
[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지난 9일 국민연금공단이 제시한 ‘4월 만기 회사채 우선 상환’ 등 새로운 요구사항에 대해 산업은행이 10일 기자간담회에서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우조선은 법정관리의 일종인 프리패키지드플랜(P-plan)의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생겨나고 있다.

정용석 산은 부행장은 국민연금이 지난 9일 산은에 요구한 ▲산은 추가 감자 ▲출자전환 가격 조정 ▲4월 만기 회사채 우선 상환 등에 대해서 응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만약 양측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협의가 결렬되면 대우조선은 결국 법정관리의 일환인 P플랜에 돌입하게 된다.

정 부행장은 설명회가 끝난 후 기자간담회에서 “(채권 회수율이나 투자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른 어떤 주장을 해도 받아들이긴 힘들다”며 “하지만 국민연금 측에서 채권단 집회일인 17일 전에 추가 면담을 요청하면 다시 논의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 대해 국민연금측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공단 내부의 최종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진 어떤 입장도 밝히기 힘들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우리도 기사를 통해 상황을 전해들었을 뿐 내부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모르는 상태”라며 “국민연금이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제시한 이유나 진행상황 역시 들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산은 역시 이 문제에 조심스럽긴 마찬가지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채권단 회의가 열릴 17일까지)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있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보다는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서로에게 민감하거나 상처가 될 발언이나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산은은 10일 오전 여의도 본점에서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기관 32곳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 사채권자들에게 수은 영구채 금리 인하와 만기 유예 회사채 우선 상환 등을 제시했다.

대우조선은 산은과 수은이 기존에 제시한 ‘크레디트 라인(한도대출)’ 방식으로 지원한 2조 9000억 원에 대해 잉여 자금이 생기면 먼저 상환해야 한다. 하지만 그 돈을 회사채 상환에 우선적으로 쓰이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