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천하대란 현장으로 나간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인 홍준표 경상남도 지사가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35대ㆍ제36대 홍준표 도지사 퇴임식'에서 퇴임사를 하던 중 눈물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인 홍준표 경상남도 지사가 10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35대ㆍ제36대 홍준표 도지사 퇴임식'에서 퇴임사를 하던 중 눈물을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공직자 사퇴시한을 3분 남기고 경남도지사직을 사퇴했다. 경남도의회에는 사임통지가 됐으나, 경남도선관위에는 이날 중 통지가 없어 도지사 보권선거는 무산됐다. 야권을 비롯한 시민단체의 강력한 항의가 이어졌다.

홍 후보는 9일 오후 11시 57분에 박동식 경남도의회 의장에게 사임통지서를 보냈다. 홍 후보는 1분 뒤인 11시 58분 인편으로도 사임통지서를 전달했다. 그러나 경남도선관위에는 홍 지사의 사퇴통지가 없었다.

홍 후보는 1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퇴임식을 갖고 “지금 대한민국은 정치, 안보, 경제, 사회대란에 빠져 있고 정치판은 아수라장, 미국 정치권은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 가능성을 논의하는데 아무도 걱정하지 않고 있다”면서 “‘대란대치’의 지혜를 통해 거대한 위기를 타개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4년4개월의 ‘하방’(下放)이란 귀중한 경험과 성과를 가지고 천하대란의 현장으로 나간다”면서 “지금은 지혜와 용기, 위기에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한 달 남은 대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 달 동안, 어떤 정부가, 어떤 리더십이 대한민국 혼란을 극복하고 안정을 이루면서 더 골고루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지 국민들에게 물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시진핑, 아베가 집권한 국제질서 속에서 유약한 좌파정부가 옳은지, 강력한 우파정부가 옳은지, 강성귀족노조 특권을 보장하면서 기업을 외국으로 내모는 정부를 선택할 것인지,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정부를 선택할 것인지 국민들에게 물어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후보의 ‘꼼수 사퇴’가 현실화되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경남도당 당직자, 시민단체 관계자 등은 강력하게 항의했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20여명은 이날 홍 후보 퇴임식에 맞춰 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온갖 폭정과 패악으로 도민을 도탄에 빠트린 홍준표가 도지사를 그만두는 마지막 순간까지 도민 참정권을 빼앗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의 출세와 권력을 위해서는 불법과 악행을 서슴지 않는다”면서 “홍준표가 정치를 하는 건 국민의 불행”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법을 악용해 기본권을 유린하는 홍준표를 결코 용서할 수 없다”면서 “그가 다시는 국민을 고통에 빠트리지 못하도록 정계에서 영원히 퇴출시키기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보선 출마를 준비하던 민주당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홍 전 지사가 반헌법적 분탕질(약탈)을 했다”면서 “350만 도민의 참정권을 노략질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임명직 행정부지사가 (향후) 15개월 동안이나 경남을 힘차게 견인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로 홍 후보는 완벽하게 ‘경남 제1의 적폐’로 등극했다”면서 “도지사 보궐선거는 무산됐지만 경남에 또 이런 시대착오적 불행이 생기지 않도록 정권 교체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 정신과 현행 법률을 공개적으로, 그리고 고의적으로 위반한 홍준표의 도정 농단 사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 사태를 능가하는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어떻게 이런 자가 국민을 대표하려고 대통령에 출마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민주주의를 유린한 홍준표는 지금 당장 대통령 후보직을 사퇴하고, 정계를 은퇴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홍준표의 반헌법적 행정폭력 만행을 국민에게 낱낱이 알려 자유한국당과 홍준표에 대한 정치적 사망 선고를 하게 만들겠다”면서 “피선거권 박탈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청구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준표 도정 농단에 뜻을 같이해 공직자 의무를 저버린 류순현 도지사 권한대행에 대해서도 법적 책임을 물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혐의로 형사 고발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