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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정연아의 정치인 거꾸로 보기⑬] 홍준표 대선후보의 이미지메이킹

대선후보로서 공무원의 신분을 유지해왔던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드디어 사퇴를 하고 오늘부터 본격적인 선거활동에 들어간다. 대통령 선거를 한 달여 남겨두고 홍 후보가 펼칠 선거활동 행보가 사뭇 궁금해진다. 

홍 후보는 과거 인기드라마 ‘모래시계’의 실제 모델이 된 인물로 유명하다. 그는 어떤 조직에서도 만만하지 않은 캐릭터로 ‘변방’의 검사와 정치인으로 입지를 굳혔다. 또한 극단적인 발언 및 막말, 모난 행동으로 도마 위에 자주 오르는 몇 안 되는 정치인이다. 그런 그가 스스로 한국의 트럼프란다. 그것도 가난한 트럼프!

선거를 한 달여 남겨두고 한국당의 불리한 대선 구도에서 트럼프의 거친 이미지가 유교문화권인 한국에서도 과연 먹힐지 두고 볼 일이다. 이렇듯 강렬한 그의 내면은 패션과 언행에서 그대로 묻어난다.  

먼저 홍준표 후보의 퍼스널 아이덴티티(Personal Identity)에 대해 알아보자. 그의 외모는 거친 내면과는 달리 골격이 크지 않으며 따뜻하고 부드러운 얼굴이다. 이런 유형을 사계절 퍼스널 컬러 이론에서는 봄사람이라고 일컫는다. 

봄사람 색상은 따뜻하고 선명한 빨강, 주홍, 노랑, 초록색들이 베스트컬러이다. 공교롭게도 홍 후보는 빨간색 타이와 셔츠까지 과감하게 즐긴다. 빨간색은 워낙 튀는 색이라 한국남성들이 꺼려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거침없이 빨간색 패션을 선호해왔다. 이러한 패션에서도 거침없이 과감한 그의 정치색이 그대로 드러난다. 

 
홍 후보가 유난히 빨간색 패션을 자주 입는 이유는 뭘까? 필자가 추측컨대 홍 후보 나름 자신의 성씨인 ‘붉을 홍(洪)’을 의식해 특유의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정치인의 퍼스넬리티를 형성하려는 의도를 빨간색 패션에 담은 것이 아닐까. 


자신의 퍼스넬리티를 형성하기 위해 빨간색을 선호하는 것 까지는 좋다. 그런데 오른쪽 사진에서처럼 연붉은색의 컬러 셔츠는 빨간색타이의 강렬한 개성을 어필하지 못한다. 빨간색 넥타이를 맬 때는 흰색 셔츠를 입는 것이 무난하다. 

그리고 왼쪽 상단의 넥타이 패턴은 너무 과한 디자인으로 신뢰감을 갖추어야 할 정치인으로서의 타이로는 부적절하다. 왼쪽 하단의 넥타이는 빨간색과 흰색의 작은 체크무늬의 시크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홍 후보에게 가장 적절한 베스트이다. 
                  
넥타이의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타이를 단정하게 잘 매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패션은 디테일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셔츠의 맨 위 단추는 푼 채로 넥타이를 느슨하게 맨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다. 


과거 검사시절 제대로 갖춰진 셔츠와 타이 차림새를 하고 있는 사진을 보면 패션의 디테일을 몰라서가 아니라 목이 답답해 자신의 편안함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격식을 차린 정장을 입을 때는 반드시 셔츠의 첫 단추를 잠그고 타이 매듭을 단단히 묶어 대선후보로서의 품격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패션은 남을 위해 입는 것이지 자신을 위해 입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싶다. 


홍 후보에겐 굵은 스트라이프 무늬 셔츠 또한 너무 과한 스타일이다. 선명한 핑크색은 봄사람의 베스트컬러이지만 그의 얼굴형이 곡선형이고 동글동글한 이목구비에는 굵은 스트라이프 무늬보다 얇은 스트라이프 무늬가 더 조화를 이룬다. 


그의 캐주얼패션도 업그레이드되면 더욱 좋겠다. 홍준표 경남도지사 시절, 도청공무원들과 골프 화합 행사에서의 패션은 전형적인 ‘아재 패션’이다. 볼록하게 나온 배를 강조하는 핑크색 셔츠에 무릎이 튀어나오고 펑퍼짐한 흰색 면바지가 그렇다. 캐주얼 셔츠는 맨 위 단추를 풀어서 입는 것이 정석인데 단추를 채운 것도 부자연스럽다. 구형스타일의 선글라스와 무뚝뚝한 표정이 독재자의 느낌을 준다. 고위공직자가 너무 트렌디한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구설수에 오를 것을 염려한 것은 아닌 것 같다.

그의 보디랭귀지도 대선후보로서의 품격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뒷짐을 진 모습이 가끔씩 노출되는데 이런 자세는 나이가 들어 보이고 구세대의 이미지를 투사하여 젊은 보수층의 유권자들에게 어필 할 수 없다. 


이제 유권자들은 과거의 정치인들처럼 편안함을 추구하는 대선후보의 패션에서 미래의 비전을 발견할 수 없으며 거침없는 행동을 거부한다. 

따라서 이번 대선에서는 그의 막말 스피치와 거친 언행은 필히 개선되어야 한다. 최근 홍 후보는 손석희 앵커와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손 앵커로부터 예민한 질문을 받고 ‘손가락질’을 하여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아무리 그의 스피치가 논리력을 갖추고 진실을 말해도 유권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언행은 대선후보로서 마이너스 이미지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홍 후보는 이번 선거를 좌우의 대결 구도에서 '우파 스트롱맨'을 자처하며 빨간색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승리의 의지를 나타냈다. 이처럼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그의 퍼스널브랜딩이 깔끔하고 단정한 패션은 물론, 부드러운 화법과 상대를 포용하는 제스처를 구축하는 것에 포커스가 맞추어져야 한다. 

결국 그에게 내재된 법률가의 식견과 정치인의 연륜으로 무장된 콘텐츠를 소프트하게 표현해내면 분명히 이미지 상승효과가 일어날 것이다. 과연 얼마 남지 않은 선거 기간에 홍준표 후보가 반전의 드라마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 대표, (사)이미지컨설턴트협회 회장
정연아는 대통령 후보를 비롯한 정치인, 최고경영자(CEO) 등의 이미지컨설팅을 담당해왔다. 대기업,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에서 이미지메이킹을 주제로 1만회 이상 강연한 인기 강연가로,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이미지컨설턴트로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대회와 미스코리아 등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1997년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매력은 설득이다’ 등 총 7권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칼럼니스트로서 여러 매체에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이슈] 거대양당에 발목 잡힌 ‘연동형 비례대표제’...野3당 공동행동 본격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을 놓고 여야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두 거대양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소극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어 이번 정기국회 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민 42% 찬성, ‘연동형 비례대표제’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 10명 가운데 4명은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2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좋다’고 답한 응답자는 42%로 집계됐다.(이번 조사는 전국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정치권 화두로 부상한 것은 해당 선거제도가 사표를 최소화하고 각 정당 득표율이 국회 의석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지금 논의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여러 비례대표제 방식 중 독일, 뉴질랜드가 택하고 있는 방식으로 ‘민심 그대로’라는 표현이 적용된다. 혼합형 비례대표제로도


[김능구의 정국진단] 나경원③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헌과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다음 달 중순 치러지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준비 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4선, 서울 동작구을)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주장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문제에 대해 현 대통령제에서는 맞지 않는 선거제도라고 지적하며 개헌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형식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실 권력구조와 연관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제 나라에서는 사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하지 않고 있으므로 그렇다면 우리가 개헌까지도 같이 생각하면서 정합성 있는 제도를 만들어가야 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대통령제 국가에서 선거제도만 달랑 변화시켰을 때 이게 맞겠는가. 정합적이지 않은 제도”라며 “독일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굉장히 독특한 구조이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많은 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제도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개헌과도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19대 국회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나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정부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카드사 노조 "대형 가맹점 수수료 인상 빠진 개편안…대량 해고 부를 것"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정부가 카드수수료 인하 개편안을 발표하자 카드사 노동조합이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연 매출 500억 원 이상인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인상 없이 개편안을 통과시키면 부담을 느낀 카드사가 직원들을 대량해고 하는 식의 대응을 할 거라고 우려해서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조,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등 카드사 노조를 대표하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투쟁본부(이하 카드사 노조)’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불공정한 수수료율 개편의 핵심인 대형가맹점 수수료 인상 문제가 아예 배제됐다”며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금융위 개편안에 대해 “이해당사자 간 민주적·사회적 합의마저 무색하게 만든 반민주적 횡포”라고 주장했다. 금융위 발표에 앞서 카드사 노조와 중소상인 단체가 합의한 카드수수료 개편안 내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지난 23일 카드사 노조는 전국 영세·중소상공인을 대표하는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전국투쟁본부’는 ‘매출액 구간별 차등수수료제’를 근간으로 하는 합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요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대형마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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