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정책’ ‘전략적 인내’, 전략적 실패…비핵화 역사적 전기 마련돼야”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책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div>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6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책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6일 “미중 정상회담에서 최우선 의제는 동북아는 물론, 미국 본토까지 위협하고 있는 북핵 문제가 되어야 한다. 북한문제 해법에 우리 입장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보 대통령’을 강조하고 있는 유 후보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한국시간으로 7일 새벽에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 관련 “북한은 미중 정상회담 직전까지도 탄도미사일을 쏘면서 무력시위를 하고, 6차 핵실험 준비를 멈추지 않고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이라 우리의 안보와도 직결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후보는 “북한을 이대로 두다가는 광적인 핵무기 협박수위는 점차 높아질 수밖에 없고, 결국 그 피해는 대한민국 및 인접한 국가들에게 미치게 된다”면서 “‘햇볕정책’과 ‘전략적 인내’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면 이제는 정말 제대로 된 해법을 도출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후보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갖고 있는 미중 양국이 함께 힘을 모아 허심탄회한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비핵화의 역사적 전기가 마련되는 회담이 될 수 있도록 미중 정상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북한에 대해 지구상의 다른 어떤 나라보다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나라인 만큼 책임감을 갖고 북핵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와주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유 후보는 “아울러 북핵 위협에 대한 순수 방어용인 사드에 대한 중국의 보복에 대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분명히 중국의 입장변화를 요구해야 한다”면서 “안보위협에 노출돼 있는 이웃 나라에 대해 경제적인 문제로 협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유 후보는 “우리의 운명이 우리의 참여 없이 결정되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안 된다. 황 대행을 비롯한 정부 외교안보팀은 우리의 입장과 이익을 반영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야 한다”면서 “대북제재와 사드배치 등과 관련 미국과 철저히 공조하되 한반도에서 무력충돌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유 후보는 “안보위기 상황을 맞아 여야 정치권은 정파적 정략적 고려를 버리고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지키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