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선 승리 위해선 튜닝도 필요…대선 전 합당은 현실적 어려워”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사진=이은재 기자></div>
▲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안병용 기자] 김선동(재선‧서울 도봉구을)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7일 “한국당은 초선 43명, 재선 28명으로 초‧재선 비율이 76%다. 많은 정치적 실험을 할 수 있는 순수한 영혼들이 많은 블루오션(Blue Ocean‧시도된 적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당”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수석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여러 언론과 정치권 일각에서 비판하고 있는 ‘친박당’이라는 이미지에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

그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오면서 개혁과 혁신, 청산작업을 거쳐 굉장히 당이 안정돼 있고, 쇄신 돼 있다는 생각을 의원들 스스로 하고 있다”면서 “힘을 합치면 못할 것이 없는 초‧재선 중심의 당이기 때문에 앞으로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수석은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관심사 중 하나인 보수 후보 단일화에 대해 “승패의 관점이 부각되는 정치적 시점이라면 가지고 있는 근본적 가치를 조금 튜닝하더라도 던져야 되는 상황이라는 것을 누구도 마다하지 못할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 놨다. 다만 바른정당과의 통합과 관련해서는 “양극단의 생각들이 공조하고 있어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다”면서 “후보 단일화는 반드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쪽이지만 합당의 문제를 지금 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여야 협상 실무 책임자인 김 원내수석은 “제가 원내수석을 하는 한 그리고 (정우택) 원내대표도 마찬가지 입장이지만 페어하게 해줄건 해주는 정치 문화를 만들 것”이라면서 “다시 여당을 하든 야당을 하든 상생과 협치의 관점에서 꾸준히 견지하며 협상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선동 원내수석이 지난 27일 국회 한국당 원내수석대표실에서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이은재 기자></div>
▲ 김선동 원내수석이 지난 27일 국회 한국당 원내수석대표실에서 본지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김선동 원내수석과의 인터뷰 전문.

▲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서울 도봉구 지역은 보수 정당으로선 상당히 당선되기 어려운 지역이다.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 부분 등을 다시 돌이켜본다면.

- 18대 국회의원 당시 지역 행사를 갔는데 많이 분들이 계셨다. 저도 모르게 감동이 들고 감사한 마음에 준비 안 된 인사말로 ‘저를 낳아주신 것은 부모님이지만, 정치 생명을 주신 분들은 바로 이 자리에 계신 선배님 어르신들’이라고 했다. 저도 모르게 진심으로 우러나온 말이다. 지난해 총선은 당으로서는 텃밭인 강남에서도 당 후보들이 떨어지는 상황이었는데 제가 당선 됐다. 정치인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직업이다. 사람과 사람 간에는 진심과 진실이 통하면 안 되는 것이 없구나 그런 생각을 느꼈고, 특히 선거가 끝나면서 더 절실하게 느꼈다. 그런 측면에서 지역주민들에게 굉장히 감동과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됐다.

▲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근혜정부 초기 정무비서관을 지냈는데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 당대표로 계실 때나 대통령에 당선되신 후에도 정성을 다해 모셨던 분이기 때문에 요즘 사태를 보며 깊은 자괴감과 안타까운 심정을 갖고 있다. 영장 청구가 됐다는 뉴스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참담하다.

▲ 최순실 게이트를 대통령도 잘 몰랐다고 하는데, 청와대 비서실에서는 좀 알지 않았을까 라는 얘기들이 있다.

- 눈치라도 챌 수 있었더라면 지금과 같이 참담한 상황에 직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 정황이 있다 라는 것을 사실 전혀 눈치 채지 못한 상태에서. 이런 상황을 맞이하기 됐기 때문에 더욱 당혹스럽다.

▲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이 개정됐다. 한국당의 원내수석부대표로 활동하고 있는데, 새누리당 시절과 한국당의 차이점이 있다면.

- 새누리당은 제1당 시절이 있었고, 집권여당이라는 지위가 있었기 때문에 대야 협상력이 상당한 수준에 있었다고 보면 맞다. 지금은 93석밖에 가지고 있지 못한 제2당이기 때문에 협상 상황이 보통 1:3의 구도다. 그래도 집권여당으로서의 인식과 정부를 챙기는 부분에 있어서 소임을 다해야겠다는 소명 의식을 갖고 하고 있다. 또 비판하고 견제하는 입장에서 다른 야3당을 상대해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동원할 수 있는 수단은 거의 없어진 상황이다. 국회에서 일방적인 의사진행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 필리버스터 같은 경우도 전체 의석의 3분의1 의석을 갖고 있어야 할 수 있는데, 필리버스터를 할 수 있는 자격조차도 없는 존재다. 때문에 많은 고민과 노력이 더욱 필요해진 대야 협상 상황 속에서 원내수석이라는 자리를 맡고 있다.

▲ 2월 임시국회를 보면 많은 언론에서도 지적했지만, 한국당이 동의하지 않으면 어떤 법안도 처리될 수 없다는 것이 선명하게 나타났다. 차기 대선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현재의 4당 체제 안에서는 협치, 나아가서는 대연정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들이 있다.

- 20대 국회가 구성되고 나서 3당 체제, 지금은 4당 체제로 되어 있지만 이런 구도 상황 속에서 상생과 대화, 협치가 필요한 정치 지형이 됐다는 얘기들이 많이 흘러나왔는데 정말 맞는 것 같다. 모든 문제를 수나 힘의 논리로 하게 되면 하나도 이룰 수 없다. 한 번은 수나 힘의 논리로 이길 수 있지만, 그 다음 한번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게 되면 그것을 막아야 된다는 논리가 작동하기 때문에 작동이 안 되는 사고로 빠져든다.

협치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월 국회 때 환노위에서 일방적인 날치기가 있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날치기를 합법이라 주장했다. 소수당은 의사를 반영시킬 기회가 적다. 그래서 소수당의 어느 한 사람이 안건을 상정하면 그에 대해 다른 한 사람만 동의하면 안건으로 등록이 되는 시스템, 소수자를 보호하는 것이 있는 것이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법안을 하나 올리려면 야당에 협조를 일 년 동안 요청하고 협상해 겨우 하나 집어넣는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 때 그런 절차도 무시하고 안건을 상정해 처리하려 시도했다. 그것을 보면서 이래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을 했다. 잠시 국회를 파행 하면서까지 협치가 안 되는 부작용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대치를 했었다. 국회선진화법을 작동시켜야 되는 것 아니냐, 개정을 해야 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야당에서 그런 전과가 없고 협치의 노력을 실험적으로 보여줬더라면 저희들이 정상적으로 고민해 볼 법했다. 그러나 그런 전과를 보여줬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구도를 허용할 수 없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2월 임시국회 때 저희들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고 하는데, 사실 저희가 버텼던 것은 과도하게 정치적 목적이나, 정당의 유‧불리 사안들에 대해서만 안 된다고 선을 그었던 것이다. 예를 들어 특검법은 충분히 돼 있고, 충분히 진행 돼 대통령 탄핵까지 시킨 법률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더 연장하는 것 까지는 필요 없는 것 아니냐는 판단에서 저지했다. 방송법에 대해서는 야당과 언론노조에 의한 방송장악법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절대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18세 선거연령 인하 문제는 사실 누가 보더라도 정당 간의 유불리가 있는 것인데, 바로 개정해서 하자는 것은 맞지 않다. 선거룰에 관한한 여야 간에는 늘 합의가 있어왔다. 그래서 합리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법률은 정쟁과 관련되거나 과도한 입법이라 판단해서 막았던 것이다. 그런 것만 막았지 나머지는 정상적으로 전향적으로 다 하고 있다.

인수위법 경우는 언론에서 많이 놀란다. 저희들은 이것을 열어줘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기자들이 다른 것을 연계시킬 생각이 없냐고 묻는다. 옛날 같으면 뻔히 줄 것도 딴지를 걸고 안 해주는데 왜 그렇게 줄려고 하느냐는 얘기다. 그러나 제가 원내수석을 하는 한 그리고 (정우택) 원내대표도 마찬가지 입장이지만 페어하게 해줄건 해주는 정치 문화를 만들 것이다. 어차피 옛날처럼 1:1 힘의 논리로 하는 것은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다시 여당을 하든 야당을 하든 저희는 상생과 협치의 관점에서 꾸준히 견지하며 협상 하겠다. 당의 기풍이 땡깡을 부리며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국민들이 보고 평가할 것이다. 매사 딴지를 거는 정당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은 하고, 다른 것을 연계시키지 않고 하는 것이 옳다. 그런 것이 정치가 선진화되는 길이다.

▲ 인수위법을 개정한다고 하는데, 윤곽은 나왔나? 소개해 달라.

- 간단하다. 차기 대통령이 정부를 운영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간과 적절한 규모의 인력, 예산을 보장해주고 위헌적인 요소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여야 간에 합리적으로 해주자는 원칙이다.

▲ 예를 들면 우리나라 법에서는 각료에 대한 제청권을 총리가 가지고 있는 부분인데, 총리 후보자도 갖도록 한다든지 그런 것을 풀어준다는 건가.

- 헌법상에는 총리의 제청으로 하게 돼 있기 때문에 바로 풀어주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합법성이나 위헌성 여부까지 따져서 상임위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길을 열어주는 거다.

▲ 이번 대선이 보궐선거이기 때문에 당선된 다음날부터 임기가 시작된다. 인수위법이 있다 하더라도 국정운영은 처음부터 책임지고 나가야 되기 때문에 일정 정도의 혼란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 박 전 대통령이 탄핵소추를 받는 동안 황교안 권한대행이 대통령 직위를 대행하는 시기를 겪었다. 좋은 경험은 아니지만 국가 안보 등 비상사태에서 여야가 함께 걱정하고 챙기는 경험적인 측면에서 소중한 선례가 생겼다. 신임 대통령이 취임하고 나면 각종 시스템의 정상 여부를 떠나 그 지도력이 발 빠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기능하게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 박 전 대통령 시절을 보면 청와대와 국회가 늘 갈등하고 엇박자로 나가는 등 국정운영과 민생 측면에서 국가경쟁력에 마이너스를 가져오지 않았나 싶다.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고 보나.

- 흔히 말하는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는 얘기를 하게 된다. 박근혜정부 초기 청와대에 근무를 했는데, 당시 대통령이 취임 하시자마자 정치를 정쟁의 영역에서 정책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려는 발상으로 저희가 건의한 바도 없었는데, 상임위별로 야당 의원까지 모두 초대를 해서 상임위에 해당되는 현안과 갈등 구조가 무엇인지 다 얘기를 들으며 메모를 하는 모습을 봤다. 집권초기에 그런 일정이 짜여졌다. 대통령이 선의로 대화와 상생의 정치를 하려 시동을 걸었다. 정부 초기에 어떤 장면이 있었느냐면 정부조직법을 다루면서 야당이 여당 길들이기를 시도해 50여 일간 정부 구성이 되지 못했다. 당연히 국무위원 임명도 뒤로 늦어지는 상황이 됐다. 잘 풀어지면서 갈 수 있는 것들이 서로 간의 길들이기나 의심하는 구조 때문에 허물어져 버렸다. 그래서 첫 단추를 꿰매야 된다. 정권이 탄생을 하게 되면 이긴 측은 이긴 대로의 여유가 있어야 되고 진 측은 진정으로 승복하는 의식을 가질 때에 대화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생긴다. 대통령 보궐선거를 치르지만 정치가 승자의 여유와 배려의식, 패자의 승복과 협력의식이 아우러지는 상생의 정치를 해봐야 되는 것 아니겠나. 또 다시 시작부터 대립과 갈등의 정치로 가게 되면 그때는 국민들이 정치판을 해체하라, 국회 해산하라는 상황에 직면하지 않겠나. 지금도 국민들께서 촛불이나 태극기 집회를 하고 계신다. 그런 일에서 벗어나 새로운 희망과 믿음을 드리려면 우리의 정치 문화에 대한 깊은 자성이 있어야 된다.

▲ 헌정 사상 초유인 대통령 탄핵 사태에 정치권이 더 한층 성숙해져야 한다는 얘기 인 것 같다.

- 그 의미를 우리가 깊이 새기지 않고 과거와 똑같이 행동한다면 정치가 존재하는 본령의 이유를 부정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깊은 위기의식과 통찰이 있어야 된다.

▲ 한국당이 분당되는 과정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들어오며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았다. 당의 개혁 쇄신이 어느 정도 됐다고 진단하나.

- 만족할 수 있는 목표치라는 것은 상상의 영역에 있는 것이고, 현실에서는 얼마나 가깝게 다가가느냐 하는 것이 현실적인 판단치 일 것이다. 당시 인명진 비대위원장을 모셔오는 상황은 추가 탈당에 더 손을 대지 않을까 하는 심각한 위기의식이 팽배했던 시기였다. 그런데 일정 규모의 인적인 작업, 청산작업 등을 겪으면서 지금은 굉장히 당이 안정돼 있고, 쇄신 돼 있다는 생각을 의원들 스스로 하고 있다. 언론에서는 친박당 등의 잣대로 보고 있는데, 당 구성원 대부분이 초선과 재선으로 구성된 초‧재선 중심 당이다. 초선 43명, 재선 28명으로 초‧재선 비율이 76%다. 많은 정치적 실험을 할 수 있는 순수한 영혼들이 많다는 얘기다. 일종의 블루오션(Blue Ocean‧시도된 적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당이라고 생각한다. 힘을 합치면 못할 것이 없는 초‧재선 중심의 당이기 때문에 앞으로 가능성이 굉장히 많다, 이 자산을 잘 활용해야 한다. 국민들 앞에 늘 식상한 도식적인 정치가 아니라 새로운 정치를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면 대선이라는 목전의 상황을 우선 잘 치르고 난 뒤 이기면 이기는 대로, 그렇지 못하면 그렇지 못한 대로 많은 정치적 실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희망의 불씨를 가지고 있다.

▲ 새누리당에서 분당한 바른정당의 경우 초기에 나왔던 지지율이 이후에는 뚝 떨어져서 지금은 정의당보다 못한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자체적으로는 정체성을 지적하고 있다. 김 의원은 왜 그런 것 같나.

- 우리는 남아 있는 사람들이 배수진을 치고 있는 사람들이고, 거기는 이탈한 분들이 뿌리내린 당이다. 국민들의 시각으로도 역시 그렇게 판단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어떤 집에 불이 났다고 가정했을 때, 내 목숨이 위태롭더라도 내 집이니까 끝까지 끄겠다는 사람들은 주인의식이 있는 사람들이고, 세 들어 사는 사람들이나 같이 오래 있었더라도 튀어나가는 사람들은 주인의식이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없는 경우다. 국민들은 사실 어떤 잘못에 대해 나의 책임이요, 정면으로 국민들이 용서할 때까지 묵묵히 정면으로 감수하는 세력에게 더 많은 믿음을 주는 것 아니겠나. 그런 차이가 존재한다고 생각이 되고, 그런 점에서 누가 보수 적통이냐 이런 문제를 따지지 않겠나. 그런 측면에서 한국당이 보수의 근본에 대해 더 주인의식을 갖고 챙기려는 집단이라 생각하고 있다. 한국당은 예전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을 통합해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내는 DNA를 가지고 있는 정당이라는 자부심이 있다. 무조건 한쪽에 치우쳐진 보수 정당 DNA가 아니다. 정치적으로 상대성에 의해 그렇게 규정되는 측면이 있다. 실제 한국당의 뿌리는 근본적으로 보수를 지켜왔다. 민주화 세력까지도 같이 DNA를 섞어 만들어내는 정당의 기풍을 가지려는, 보수뿐만 아니라 앞으로 중도개혁 방향까지도 늘 마음에 품고 있는 정당이라 생각하고 있다.

▲ 이전 공화당이나 민정당과는 상당히 질적으로 다른 정당이라는 말씀인 것 같다.

-한 제너레이션(Generation‧세대)이 거쳐서 와 있는 거다.

▲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 단일화를 할 것이냐 말 것이냐가 보수층의 이슈다. 홍준표 지사는 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김진태 의원이나 이인제 전 최고위원의 경우는 배신자들과는 함께 할 수 없다는 등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보수 후보 단일화나 합당 등 어떻게 해야 된다고 보나.

- 양쪽의 입장이 다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선택을 해야 된다는 측면에서 보면 예를 들어 민주당의 후보가 어느 분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문재인 후보가 된다면 비문연대 등을 통해 이길 수 있는 판을 형성할 수 있다. 승패의 관점이 부각되는 정치적 시점이라면 가지고 있는 근본적 가치를 조금 튜닝하더라도 던져야 되는 상황이라는 것을 누구도 마다하지 못할 것이다. 다만 어떤 정치적 선택을 하더라도 중심이 되는 가치는 가지고 있는 것이 모든 합종연횡이나 변형, 튜닝의 근본적인 전제가 돼야 한다.

▲ 보수 후보 단일화는 필요하다는 건가.

- 단일화를 통해 승부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 때는 형식의 채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중도 정당이라는 국민의당까지도 승리를 위해서는 단일화를 할 수 있다고 보면 되나.

- 국민의당이 특별히 비토를 해야 되는 절체절명의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 각 당 대선후보들이 선출되면 4자든 5자구도의 여론이 지금까지와는 바뀌지 않을까라는 예상이 많다.

- 상당히 꿈틀대는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 보수가 궤멸돼 진보 쪽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얘기를 많이 한다. 보수 세력의 결집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까지 가능하다고 보나.

-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계신 분들에게 귀동냥을 들으면 보수 성향의 유권자들이 여론조사에 응답하는 비율은 굉장히 적다고 한다. 상대적으로 야당을 지지하시는 분들의 여론조사에 대한 응답률은 굉장히 높다. 그런 현상들이 특징 비슷하게 기본적으로 있는 것 같다. 한국당의 대선 후보가 4분 있는데 그 분들의 개인적인 역량 등을 따져보면 상당히 우수하신 분들이다. 지금은 당력이 분산 돼 있는 상황인데, 한 분으로 압축 됐을 때는 상당히 탄력이 붙어 상승 곡선을 그리게 될 것이다. 합종연횡 상황까지 가게 된다면 또 다르게 꿈틀대는 변화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경우에는 지지율이나 탄력성 등을 보면 상당한 한계를 갖고 있다. 남은 선거 기간은 굉장한 변화와 많은 변수를 내포하는 기간이 될 것이다. 보수층이 얼마나 결집할 것이냐는 추측의 영역이고 하나의 귀추가 주목되는 지점이다. 중도층에 있던 분들, 앞 정권에 실망하셨던 분들이 얼마나 실망하실 것인지 아니면 복잡다단한 현실 속에서 국익과 안보를 지켜내며 남북관계를 잘 끌어갈 수 있고 경제도 살려낼 수 있는 정부가 될 것인지 또 미래 지향적인 관점으로 접근할 것이냐 그것이 어느 쪽에서 우세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나지 않을까 본다. 민주당 후보들이 지지율 1,2,3위를 해서 굉장히 일방적일 것 같지만 마지막 정치구도는 굉장히 조밀하고 빡빡한 구도로 가지 않을까 싶다.

▲ 후보가 선출된 것을 전제로 한 가상대결에서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의 산술적 합과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대결이 각축전으로 벌어지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아름다운 단일화가 될 것이냐가 중요한데,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반문연대도 좋지만 국정농단 세력과는 함께 할 수 없다고 했다. 호남 민심을 염두에 둔 것 같다. 그런 얘기를 들었을 때 어떤가.

- 과거 분열도 안 되고, 인적 쇄신도 없는 새누리당 이었으면 그런 얘기를 당연하게 받아들이겠지만, 우리 당은 굉장한 위기 상황 속에서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많은 인적 청산과 개혁의 노력을 했다. 초‧재선 중심의 새로운 DNA를 가지고 있는 당으로 자리하고 기능하고 있다. 과거의 틀에서만 바라보는 것은 어폐가 있다. 과거로부터 자유로운 정당이 어디 있겠나. 민주당이나 국민의당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 대선 경선의 참여율이 이전과는 확연하게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장 분위기는 어떤가.

- 과거 경선 참여율이 굉장히 높았을 때는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가 경쟁했을 때다. 서로 응원을 하던 그때도 40% 정도였다. 파악하기로는 민주당 현장 투표율 비교해보면 우리가 오히려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낮은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 한국당의 경선 흥행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홍준표 지사다. 2심에서 무죄가 나오는 바람에 당원권 정지도 풀리고 출마도 하게 됐다. 보수 세력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갔다가 지금은 홍 지사에게 기대를 건다. 현장에서는 어떻게 보나.

- 아무래도 그런 기대가 꿈틀대고 있고, 그런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다. 지역구에 갔더니 홍 지사가 후보가 되면 시원하게 싸움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계셨다. 홍 지사의 색깔이 굉장히 솔직하고 서민적이고 분명하기 때문에 보수가 기운 빠져 있는 상황 속에서 상당히 좋은 카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정권을 누가 잡느냐에 따라 국회선진화법에 대한 여야의 입장이 바뀌는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뀌어야 된다고 보나.

- 선진화법 때문에 하고 싶었던 일들에 대해 많은 지장을 받은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만약 대선 결과에 따라서 여당이 된 쪽이 선진화법을 또 바꾸자고 한다면 사실 면목이 없는 일이다. 당장 바꾸는 것보다는 먼저 여당이 실험적으로 선진화법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상생과 협력, 대화의 정치를 가동해야 된다. 그러다보면 말하지 않아도 선진화법이 잘못됐으니 고치자는 얘기가 나오는 풍토가 될 것이다. 또 선진화법이 나쁜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예결위원과 소위위원을 역임했지만 이번 최순실 사태 속에서도 정해진 시한 내에 해낸 것은 선진화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선진화법을 너무 의식하지 말고, 먼저 의식과 관행을 바꿔내면 선진화법을 탓하지 않아도 될 상황이 얼마든지 올 수 있다. 그렇게 하면 국민들도 똑같은 입장에서 여야를 제대로 훈계하고 벌하시고 격려하는 틀이 생겨날 것이다. 그래서 제도를 먼저 얘기하는 것 보다 정치 관행과 의식을 얼마나 서로 상대 입장에서 바꿔놓고 생각 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면 선진화법의 어려운 부분들을 더 빨리 개조해낼 수 있을 것이고, 개조가 경우에 따라서는 제도와 상관없이 여야가 상생과 협치의 정신으로 계속 가도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본다.

▲ 바른정당과의 재통합은 어떻게 보나.

- 당 내에서는 ‘그래도 한 식구였으니 합치자’고 대승적으로 보는 분들이 있고, 또 다른 측면에서는 ‘대통령을 탄핵까지 몰고 갔던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없다’는 시각이 공존한다. 그래서 대선 전에 양극단의 생각들이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본다. 후보 단일화와는 별개로 대선 전에 통합 문제가 실행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실제로 합쳐졌을 때 시너지 효과를 반드시 불러올 것인지도 의문이다. 오히려 합쳐졌을 때 한국당을 못 믿겠다고 투표를 기권하거나 다른 세력으로 이탈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라 본다. 후보 단일화는 반드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쪽이지만 합당의 문제를 지금 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 진보와 보수가 너무 적군을 대하듯이 하는 제로섬 게임처럼 돼 있다. 늘 살벌한 모습을 연출한다. 어떤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나.

- 갈라진 국민들을 하나로 모아 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키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다. 지금 국민들은 뭉치고 싶어도 정치가 동서로, 계층별로 분리시키려 한다. 정치가 근본적으로 존재하는 이유를 잊고 있는 것 같다. 정치는 가장 먼저 통합과 상생을 기본으로 해야 된다. 국민들 가운데 한국당을 좋아하시는 분과 그렇지 않은 분들은 5:5 아니겠나. 그것을 에너지로 모아서 예를 들어 도봉구면 도봉구 발전을 위해서 끌고 가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지, 그것을 갈라서 표의 이득을 보자고 하면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하는 방식으로는 맞지 않는다.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뒤 바로 다음날 길거리에서 인사할 때 ‘새누리당으로 당선됐지만, 도봉당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말씀 드렸다. 그런 정신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치는 국민들에게 미래로 나아가는 비전을 드릴 수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시대적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되나 살펴보면 눈앞에 다가와 있는 큰 흐름들은 하나도 예측하지 못하고 우리끼리 조그만 한 곳에서 서로 깨트리려는 게임만 하고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북한의 정권이 얼마나 지탱가능한 정권인가 생각해보면 지금도 초침으로 움직이는 시한폭탄 같은 정권인데, 어느 날 저 정권에 큰 변고가 생겼을 때 한반도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생각해보면 아주 아득하다. 북한에 변고가 생기면 일정 과도기를 지나 남북 자유총선거를 해야 될 텐데 북한 2천5백만 달하는 사람들은 일단 뭉치고 보자 할 것 아닌가. 한국은 동편제 서편제라고 해서 50대50 대등하게 서로 싫어하고 그 사이에 10% 초반대의 과거 민노당 같은 이념적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분들이 계시는데 다 섞어서 자유총선거를 하면 이 나라의 정체성은 과연 어디로 갈 것인가. 굉장히 중요하고 심각한 과제다. 대한민국의 지금 같은 형국으로는 북한의 변화와 변동, 변고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흔한 말로 동서화합 정도의 필요성이 아니라 통일 한반도 전체를 가늠하는 측면에서 동서의 단절이라는 것이 빨리 허물어져야 된다. 개인적으로는 대한민국의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보수 세력이 지금보다는 훨씬 많은 정도의 지분을 가지고 있을 때 북한이 어느 순간 무너지더라도 그 변화를 수용해낼 수 있다고 본다.

서편제 쪽에 이념적 스펙트럼, 정치적 컬러가 이념적으로 더 진보적이거나 종북 등이 아닌 과거의 민주화 시절 정도의 민주당 컬러가 되고, 동편제 쪽에 좀 더 개혁적이고 합리적인 보수가 되면 합치지 말라는 보장이 없다. 그런 경계가 무너지는 것이 올 수 있다. 그런 것이 어느 정도 형성되고 나면 급진적인 형태의 이념적 스펙트럼을 가진 계층들은 상대적으로 문제 제기하는 종북 세력으로 남지, 좌우하는 세력 그리고 한번도 전체를 섞어서 볼 때 지배하는 세력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다. 안정적인 통일을 형성하려면 빨리 대한민국이 건강한 보수를 만들어야 한다. 1987년 체제를 깨는 2017년 체제를 만드는 것을 정치인들이 보다 큰 틀에서 고민하고 내다보는 준비를 해야 된다. 현실에서는 작은 조각의 문제를 갖고 허우적거리고 있지만 대선이 지나며 국민들께서 정치상황을 자연스럽게 정리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정치는 민심위에 떠 있는 배와 같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