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화면
▲ 연합뉴스 자료화면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세월호가 오는 30일 전후로 목포로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해수부는 배수 작업을 하고 있는 세월호가 오는 30일쯤 목포 신항으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세월호는 지난 26일 0시 반잠수식 선박이 완전부양함에 따라, 현재 목포신항으로 이동하기 전 필요한 세월호 선체 내 유성혼합물(해수, 폐유) 배출, 리프팅 빔에 연결되어 있던 와이어 제거,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 선체 고정, 반잠수식 선박 선미측 날개탑(부력탱크) 제거(총 6개 중 4개) 등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천공 등을 통한 선체 내 유성혼합물 회수는 용접작업이 수반되는 선체 고정 및 부력탱크 제거 작업과 병행해 진행하는 경우 안전성 확보가 어려울 수 있어, 현지가 아닌 목포 신항 접안 및 거치 후 실시하기로 하였다. 다만, 순수한 해수로 채워진 평형수 탱크는 천공 등을 통해 28일까지 배수할 계획이다.
 
또한 반잠수식 선박의 날개탑 제거는 29~30일경 진행한다. 반잠수식 선박의 원활한 부양을 위해 선미 측에 날개탑 4개를 추가 설치(기존 2→6개)하였는데, 이것이 세월호 선체를 육상으로 운반할 모듈 트랜스포터 진입경로를 막고 있어 제거가 필요하다.
 
이후 세월호 30일 전후 목포로 출발하면 항해거리 약 105km, 시속 18km 속도로 약 8시간 내외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반잠수식 선박과 세월호를 고정하였던 부분을 분리하고, M/T가 위치조정을 통해 선체 밑으로 들어가서 세월호를 운반하여 부두에 거치(약 5일 소요)하면 모든 인양 공정이 종료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