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선두, 안희정 손학규 추격전

더불어민주당 최성·이재명·문재인·안희정(왼쪽부터) 대선 예비후보가 24일 오전 광주 남구 월산동 광주MBC 공개홀에서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더불어민주당 최성·이재명·문재인·안희정(왼쪽부터) 대선 예비후보가 24일 오전 광주 남구 월산동 광주MBC 공개홀에서 방송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5‧9 조기 대선을 앞두고 야권 각 정당은 최종 본선 후보 선출을 위한 막판 경쟁에 뜨겁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이 경쟁을 벌이고 있고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본선행 티켓을 놓고 혈투를 벌이고 있다.

민주당 경선 판세는 현재 문재인 전 대표가 선두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가 추격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MBN·매일경제 의뢰로 실시해 24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경선참여 무의향자 포함)를 대상으로 한 민주당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주 대비 0.3%p 내린 41.6%로, 1.5%p 오른 2위 안희정 충남지사(34.1%)와의 격차가 7.5%p로 소폭 좁혀졌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0.4%p 오른 15.0%, 최성 고양시장은 0.3%p 상승한 1.2%를 기록했다. 유보층(없음·잘모름)은 0.4%p 증가한 8.1%로 집계됐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문재인 전 대표가 2.5%p 내린 64.2%로, 2.9%p 오른 2위 안희정 지사(18.0%)를 46.2%p 앞섰고, 이재명 시장은 0.2%p 상승한 15.7%, 최성 시장은 0.1%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22~23일 이틀 동안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028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21%)과 무선(69%)·유선(1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조사했다. 응답률은 7.8%이며 표집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재인 vs 안희정 감정 싸움 격화’, 현장투표 유출 파문까지 터지며 긴장감 형성

대선주자들은 여러 차례 진행된 방송 합동토론회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적극 부각시키고 있다. 문 전 대표는 대세론 굳히기를, 나머지 후보들은 막판 뒤집기를 위해 열띤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이로 인해 서로 감정이 격화되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방송토론회 등 공식석상에서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시장, 최성 시장은 안희정 지사의 대연정론을 집중 공격하고 있다. 안 지사가 개혁 과제 처리 동의를 전제로 자유한국당까지도 포함된 대연정을 주창하자 세 후보는 야당과의 ‘소연정’을 주장하며 “적폐 세력과 손잡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집중 공격을 쏟아붓고 있다.

대연정 주장으로 세 후보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은 안 지사는 1위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의 리더십 문제를 비판하며 공격을 가했다. 

안 지사는 문재인 전 대표가 당대표로 있을 때 당이 국민의당으로 분당된 것과 관련해 “문 전 대표는 당의 리더로 있을 때 통합의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지 못했다”며 “문 전 대표가 당시 당 대표로 있을 때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등 모두 당을 떠났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당의 권력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면 그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라면서 “하지만 알다시피 당의 혁신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고 혁신을 성공적으로 해냈다”고 반박했다. 이어 “혁신에 반대한 분들이 당을 떠난 것”이라며 “이제는 민주당이 정권 교체를 해낼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당으로 성장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선 레이스가 열기를 띠면서 특히 1,2위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의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21일 열린 TV토론에서 안 지사를 직접 겨냥해 “주변에 네거티브를 속삭이는 분이 있다면 멀리 하라”고 하는 등 비판을 가했다.

그러자 안 지사는 문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하는 글을 참모들이 모인 단체 대화방에 올려서 공유했고 이후 그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안 지사는 지난 22일 새벽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후보와 문재인 캠프의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라며 “사람을 질리게 하는 것이 목표라면 성공해 왔다”고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안 지사는 “자신에게는 관대-타인에게는 냉정, 자신들의 발언은 정책 비판, 타인의 비판은 네거티브인가”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돌발 변수까지 발생하면서 각 후보 캠프 진영 사이에서 긴장감이 돌고 있다. 지난 22일 전국 시·군·구 250개 투표소에서 현장투표가 진행됐으나 현장투표 당일 개표결과로 추정될 수 있는 미확인 자료가 SNS를 통해 유출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최고위원회는 이번 파문을 보고 받고 이번 사태에 대한 깊은 우려를 중앙당 선관위에 전달했으며 신속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위원회의 진상조사 활동 진행을 요청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24일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최고위원회는 이번 사태가 자칫 당 지도부의 공정한 경선관리 의지와 당의 단합을 손상시키고, 우리당 경선에 모인 국민의 기대를 허물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서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며 “이번 대통령후보 경선의 참뜻과 경선관리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서 엄정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유출 자료 결과에서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인 문 전 대표 측은 이번 사태가 악화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다른 대선주자들은 일단 공식적으로는 이번 파문이 경선 파행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는 뜻에서 신중한 대응을 보이고 있지만 경선 캠프 내에서는 지도부가 경선 관리를 잘못했으며 공정성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겼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후보들은 친문(친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투표결과에 대한 글을 지역위원장 단체카톡방에 잇따라 올렸다고 주장하며 문 전 대표 측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안 지사 측은 전날 당 선관위에 수사 의뢰를 요청하면서 추미애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안 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안 지사는 이번 사태로 경선이 파행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과 정치인생을 함께한 안 지사의 당을 위한 대승적 결단”이라고 밝히면서도 “대신 조사위는 철저한 진상조사로 의혹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도 이번 일이 경선 파행으로 이어지는 것에는 경계하면서도 홍재형 선관위원장의 사퇴와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 시장은 전날 광주시의회 기자회견에서 “사전유출 논란 때문에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경선은 완전국민경선제 방식으로 치러진다. 참여를 원하는 일반 국민이라면 누구나 선거인단에 들어갈 수 있다. 또한 일반 국민의 투표는 대의원이나 권리당원 투표와 동등한 가치를 갖게 된다.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투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국민참여 경선’ 방식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지난 2월 15일부터 이달 21일까지 한 달여 간 진행된 민주당의 선거인단 모집에는 지난 2012년 108만 명의 두 배 가까운 수치인 총 214만3천330명이 참여했다.

민주당은 권역별로 이뤄지는 ARS 투표와 순회투표에 현장투표를 여기에 합산하는 방식으로 경선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ARS 및 순회투표는 호남(25∼27일), 충청(27∼29일), 영남(29∼31일), 수도권·강원·제주(31일∼4월 2일) 순으로 실시되며 4월3일에는 제주를 제외한 수도권·강원 지역에서 마지막 순회투표가 열리게 된다. 여기서 과반을 득표하는 후보가 최종 본선에 진출하지만 만일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거쳐 4월 8일 최종 후보자가 결정된다.

국민의당 안철수·박주선·손학규(왼쪽부터) 대선후보 경선주자가 24일 오후 광주 남구 서동 KBC광주방송 스튜디오에서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국민의당 안철수·박주선·손학규(왼쪽부터) 대선후보 경선주자가 24일 오후 광주 남구 서동 KBC광주방송 스튜디오에서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경선 ‘연대론’이 최대 쟁점

국민의당 경선은 현재까지는 안철수 전 대표가 압도적 우위를 달리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는 24일 MBN·매일경제 의뢰로 실시한 3월4주차(20~21일) 국민의당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의 1강 독주 체제가 강화됐다고 밝혔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주 대비 5.5%p 오른 55.8%로, 1.6%p 상승한 2위 손학규 전 대표(12.6%)와의 격차를 39.3%p에서 43.2%p로 더 벌였고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2.9%로 3위를 기록했다. 유보층(없음·잘모름)은 28.7%로 나타났다.

국민의당 지지층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1.1%p 오른 80.5%로, 0.2%p 상승한 손학규 전 대표(8.3%)를 9배 이상 앞섰고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1.8%에 그쳤다. 자유한국당·민주당·바른정당 등 비국민의당 지지층에서는 안 전 대표가 5.4%p 상승한 51.6%로, 1.9%p 오른 손 전 대표(13.3%)보다 38.3%p 높았으며 박 부의장은 3.1%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21일 전국 만 19세 이상 유권자 1,018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면접(19%)과 무선(71%)·유선(10%)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7.9%였고 표집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국민의당 경선의 최대 쟁점은 연대론이다. 안 전 대표는 자강론과 독자 노선을 고수하고 있고 이에 맞서 손학규 전 대표와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대선 전 연대’를 주장하며 충돌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최근 한 방송토론에서 “선거를 치르기 전에 스스로도 믿지 못하는데 어떻게 국민께 믿어달라고 하겠나”라며 연대론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손 전 대표는 “연립정부를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하겠다는 것은 안된다”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정권을 잡을 때 JP(김종필)와 연대하지 않았으면 정권 잡을 수 있었다고 생각하느냐”고 연대 필요성을 설파했다.

박 부의장도 “안 후보께서 자강론을 주장하시는 이후에 어떤 구체적인 자강의 전략과 행동을 보이셨나”라며 “자강을 주장한 이후에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에서의 지지율도 많이 추락하고 있다”면서 안 전 대표를 공격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달리 사전선거인단 모집을 진행하지 않는다. 대신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현장투표 80%와 여론조사 20%를 합산해 대선후보를 결정하게 된다.

사전에 선거인단을 모집하지 않고 치러지는 현장투표는 유례를 찾기 어려운 방식이다. 대선·총선처럼 신분증을 가진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현장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후보자들 간 조직동원과 대리투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현장 투표에 참여할 것인지가 경선 흥행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순회 경선은 광주·전남·제주지역(25일) 전북(26일), 부산·울산·경남(28일), 대구·경북·강원(30일), 경기(4월 1일), 서울·인천(2일), 대전·충남·충북·세종(4일) 등 7개 권역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여론조사는 4월 3일부터 4일 오후 1시까지 진행된다.

순회 경선 투표 결과 과반을 득표한 후보가 없으면 4월 6일 결선투표를 치러 본선 후보를 결정짓게 된다. 

국민의당은 민주당에서 현장투표 유출 파문이 터지자, 국민의당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을까 긴장하는 분위기다.
   
박지원 대표는 24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 ‘현장투표 자료 유출 파문’과 관련 “우리 국민의당의 완전국민투표경선이 내일 광주‧전남‧제주에서 동시에 시작된다”며 “오늘 아침 모 신문에 ‘경선 운영도 못하면서 국정운영을 하겠다고’ 라는 사설을 읽고, 우리의 책임이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민주당의 불행이 결코 우리 당의 행복으로 오지 않는다. 그 불행이 우리 당의 불행으로 오지 않도록 우리 당의 모든 당원들과 당직자, 지역위원장,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란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협력을 해주셔서 국민의당이 처음으로 가보는 길, 국민에 의해 정당의 대통령 후보가 선출되는 길이 합법적이고 안전하게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협력해 주실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