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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일본의 왜곡 된 역사 교과서 검정 통과에 대응키 위해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 함께 ‘독도교육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24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계획은 일본이 지난 2월 초·중 新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명기하고, 이번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 교과서가 검정에 합격함에 따라 일본의 교과서를 통한 독도 도발에 적극 대응하고, 학생 및 교원들의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초·중학교 사회,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 교과에 독도 교육 내용을 확대하는 등 독도교육을 강화한다.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독도가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서 분쟁지역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 학생들이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 논리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독도교육이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작년에 이어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하고 독도 교육 내실화를 마련하기 위해 10차시 분량으로 구성된 독도바로알기 교재 175만부를 3월에 학교 현장으로 직접 보급키로 했다.

이외에도 교사용 독도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 ‘찾아가는 독도전시회’ 및 교육자료 배포, 독도교육실천연구회 운영,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대회 운영, 독도전시관 구축·운영,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이날 이준식 교육부 장관 겸 부총리는 “교과를 통한 독도 교육 내용 강화와 다양한 독도 체험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의 통합적인 독도교육이 학생들의 독도사랑 및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이어 “일본이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명기하는 등 교과서를 통한 독도도발에 대하여 예의 주시하고 있으며,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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