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월호 특조위법 조속히 통과 합의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문제와 관련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하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밖에 없다는 게 국민 다수의 생각이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신병처리 문제에 대해 ‘오로지 법과 원칙, 수사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돼야 할 문제’라고 밝힌 김수남 검찰총장의 언급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한 뒤 “문제는 검찰이 얼마나 철저하고 꼼꼼하게 영장을 작성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검찰이 혹시라도 봐주기 영장청구, 엉성한 영장청구, 대충 영장청구를 한다면 그 결과에 대해 국민은 검찰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황제조사’ 이후에 국민적 불신이 더 커진 상태”라며 “박 전 대통령의 변호사가 검찰에 경의를 표한 것은 오히려 검찰을 조롱하고 국민을 우롱하는 행위다. 차고 넘친다는 증거와 증언들, 이미 구속된 공범들과의 형평성, 무려 13건의 범죄혐의를 감안하면 법과 원칙이 무엇인지를 검찰 스스로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이어 세월호 인양 작업과 관련해서는 “이제 세월호 선체 조사위는 조속히 활동에 돌입, 3년의 기다림이 헛되지 않았음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힌 뒤 “국회도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세월호 특조위법을 11월까지 기다릴 게 아니라 조속히 통과하기로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또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모욕한 많은 행위들이 청와대의 사주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세월호 구조에 실패했던 박근혜 정권의 관심사가 결코 사태 수습이 아니었고 유족을 고립시키고 국민을 분열시키려 했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추 대표는 오는 26일이 천안함 폭침 7주기가 되는 것과 관련 “우리의 영해를 지키다 산화해 간 천안함 46용사에게 국민과 한마음으로 깊은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최근 북한의 국지도발은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오히려 북핵 개발과 미사일로 더 큰 긴장이 조성되고 있다”며 “북한은 무모한 군사적 긴장 고조를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세계 열강의 각축 속에서 한국의 외교 실종은 자칫 민족 미래에 씻을 수 없는 결과를 남길 수도 있다”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패한 대북정책을 인정하고 한반도 평화 정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희생 장병의 숭고한 뜻을 왜곡해 냉전 시대로 회귀하고자 하면 국민과 역사는 반드시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