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현수 기자] 금융위원회는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해 모든 이해자의 손실부담을 전제로 하는 ‘선 근원적 채무조정, 후 유동성부족 자금지원’ 방식의 지원 계획을 밝혔다.

우선 부채비율 감소 등 재무구조 개선과 동시에 축소된 매출규모에 맞는 적정 차입금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후 대우조선이 효율적 경영구조로 거듭나는 기간 중 필요한 자금을 한도방식으로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손실 부담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금융위측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거듭된 악재로 산업은행이나 수출입은행이 부담을 지는 것으로는 대우조선을 정상화 시킬 수 없다”며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근로자, 그리고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금융위는 이러한 합의가 도출되지 못했을 때는 새로운 기업회생시스템인 프리패키지드플랜(P-plan)을 통한 회생을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세부적으로 시중은행 및 사채권자 등이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에 합의하도록 추진하는 동시에 회사측은 자구계획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또 채무조정과 자구노력 추진이 전제된다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통해 신규자금 2조 9000억 원을 지원하여 경영 정상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채무조정은 회사채 및 기업어음(CP)의 경우 50%,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은 80%,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무담보채권은 100% 출자전환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